미리보기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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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이 내는 소리를 분석하고 버그를 찾아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고민하는 과정을 즐기며, 사람들에게 편리함과 혁신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개발자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는 롯데월드 IS팀에서 롯데월드가 사람들에게 잊지못할 추억과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편리하고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술 스택
Spring Boot, Java, MSSQL, JSP, Git, JIRA
교육
성균관대학교
대학교(학사) | 소프트웨어학과
2019.02. ~ 2023.02. | 졸업
경력
롯데정보통신주식회사
2023.05. ~ 2024.01. (9개월)
(주)코그넷나인
2023.01. ~ 2023.02. (2개월)
주식회사히포티앤씨(HippoT&C,Inc.)
2021.07. ~ 2022.02. (8개월)
롯데정보통신주식회사
선임 | 월드 IS팀 | 재직 중
2023.05. ~ 재직 중 (1년 10개월)
롯데월드 5개 사업장에 대한 온라인 예매 시스템 개발 업무 담당. Spring과 Jsp, Javascript로 구성된 예매 시스템 개발
- 결제 서비스에 신규 카드 추가를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결제 카드 선택지 제공 및 신규 제휴카드 행사 제공
- 신규 결제 서비스 추가를 통해 고객에게 간편하고 다양한 결제 수단 제공
- 다양한 프로모션에 따른 신규 서비스 개발을 통해 예매 시스템 내의 고객 경험 다양화
프로젝트
Keycloak 및 React기반 계정 관리 웹서비스 개발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주)컬리
2022.03. ~ 2022.11.
프로젝트 개요
Spring Boot
, MYSQL
, KeyCloak
컬리 사내 직원분들께서 편리하게 계정 발급을 신청하고 권한을 요청 및 승인할 수 있는 계정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저는 백엔드를 맡아 Java 프레임워크인 SpringBoot를 사용하여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사내에서 실사용 될 웹페이지를 직접 기획하고,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사용자의 권한을 반납시킬 수 있을까?', '이 방식으로 사용자의 데이터를 가져오게 되면, 만약 동시사용자가 많아지면 부하가 걸리지 않을까'와 같은 질문들을 끊임없이 팀원들과 주고받고, 이에 대해 기업으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더욱이 팀장을 맡게 되었는데, 어떻게 하면 팀을 잘 이끌 수 있을까?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하기도 했고, 팀원들과 기업의 중간에서 양쪽의 입장을 잘 반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좋은 팀원들을 둔 덕분에 자신감을 가지고 팀장의 임무를 수행하면서 최상의 협업 분위기를 이끌어 냈으며, 리더십이나 프로젝트 관리, 회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등 여러 방면에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주요 프로젝트 내용
권한 신청, 승인 및 반려, 권한 생성 및 계정 관리 기능 구현
Keycloak-admin-client
를 도입하여 기존 OkHttp를 사용하여 Http request 를 전송하던 방식 개선
Spring Event와 Scheduler를 사용한 사용자 행위에 대한 로그 기록 기능 구현
팀내 Github Readme 작성법 및 Java-Style Guide 등 공유
팀장을 수행하면서 리더십이나 프로젝트 관리, 회사와의 커뮤니케이션 경험
대외활동
Voluntain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ICT 봉사단체
Voluntain이란 학과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온라인 해외 봉사 커뮤니티입니다. 저는 개발 팀에 속하여 React와 Bootstrap을 활용해 커뮤니티에서 실사용이 가능한, 해외의 코딩 학습이 어려운 학생들이 강의를 듣고 질문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제작 및 배포하였습니다.
자기소개
저는 이렇게 성장했습니다
SW 분야로의 첫 발돋움
SW 분야에 대한 사전 지식이 전혀 없는 채로 소프트웨어학과 학부생으로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보는 코딩 언어들과 SW특기자로 입학한 친구들이 대다수인 환경 속에서 전공 과제를 해내기도 쉽지 않았지만, 저에게 주어진 환경에 도망치지 않고 이겨내고 싶었기에 매사에 최선을 다하는 습관을 기르기 시작했습니다. 교수님의 말씀을 한마디도 놓치지 않으려 교안에 빼곡히 필기했고, 난이도가 높은 수업을 들을 때는 노트북에 따로 녹음을 시켜두고 다시 듣기도 했습니다. 처음에는 부끄럽기도 했지만, 꾸준히 노력하자 점점 발전하는 코딩 실력과 더불어 SW분야와 관련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협업하는 즐거움도 느끼게 되었습니다.
SW 분야에 대한 자신감과 목표
전공 수업에서 좋은 성적을 받게 되고,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게 되자 학부 생활 동안 SW분야와 관련해서 여러 가지 경험들을 쌓고자 하였습니다. 어떤 일을 잘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실패들이 필요한데 학부 생활이 시행착오를 수없이 많이 하기에 적합한 곳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월드프렌즈 ICT 봉사활동과 교내 외국인 유학생들과 함께 SW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입학 당시 코딩에 벽을 느꼈던 제가 코딩을 어려워하는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은 말로 형용할 수 없는 뿌듯함과 자부심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여러 해커톤 대회와 교내 AI 대회에 참여하면서 때로는 씁쓸함을 느끼기도, 때로는 희열을 느끼기도 하면서 이러한 경험들은 저의 역량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소중한 자산이 되었고, 개발자로써 사람들이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게 해주었습니다.
SW 분야에 대한 마음가짐
학부 3학년 때 교수님과의 면담에서 ‘SW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마음가짐’에 대해 질문을 드렸고, 2가지로 말씀해 주셨습니다. 첫 번째는 수업에서 주어진 공부만 하지 말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들을 찾아보고 공부하는 태도를 갖추는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오류나 문제에 부딪혔을 때, 단순히 ‘해결했다’에서 끝내지 않고, 문제의 원인에 대해 깊이 파고드는 것이었습니다. 당시의 저는 위 2가지 마음가짐이 부족했기에, 이를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전공 외의 내용들을 따로 공부했고, 개발 채널이나 기술 블로그를 읽으면서 CS 분야와 관련된 이슈와 트렌드를 접하고자 하였습니다. 개발 도중에 어려운 난관에 봉착하고, 이를 해결했을 때는 따로 노션이나 블로그에 어려움을 느꼈던 부분과 해결 과정을 복기하면서 글을 작성하는 습관을 길렀습니다.
저는 학부 생활 동안 처음 SW 분야에 발을 내디디면서 가시밭길과도 같았던 전공 수업들을 극복하고 차근차근 실력을 쌓았고, 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자신감을 통해 IT 봉사활동과 프로젝트, 대회들을 통해 시행착오를 겪으며 전공 수업 이외의 지식과 경험을 쌓았습니다. 또한 SW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위의 2가지 마음가짐을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고, 언제나 이 마음가짐만큼은 잃지 않을 것입니다. 실력과 자신감, 그리고 마음가짐 3박자가 아직은 화음을 맞추기 위해 노력 중이지만, 남은 시간 꾸준히 노력하여 완벽한 하모니를 이룰 수 있는 개발자로 성장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