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기본 정보
비즈니스UXR과 학술적UXR을 모두 경험해보며 어떠한 역할에서라도 빠르게 업무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식회사라포랩스 Insight Team에서 UX Researcher 인턴으로 3개월간 근무한 경력이 있습니다. 특정 사용자 그룹의 VOC 분석을 수행하고, 유저 인터뷰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사용자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역량을 길렀습니다. HCI 분야 연구실에서 3년 5개월 동안 학부연구생으로 다수의 유저 리서치를 이끌었습니다. 연구 내용은 국내외 컨퍼런스/저널에 7개(1저자 5개)의 논문을 출판하며 그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리서치 전 과정을 반복하며 디자인적 사고를 바탕으로 유저의 니즈와 챌린지를 발견하고 솔루션을 제안하는 경험을 쌓았으며, 팀원들과의 협업과 의사소통을 통해 리서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기술 스택
SQL, Slack, Notion, Google Analytics, XD, Excel, Photoshop, PowerPoint, Word, Figma
교육
경희대학교
대학교(학사)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2018.03. ~ 2022.08. | 졸업
경력
주식회사라포랩스(RapportLabsInc.)
UX Researcher | Insight Team
2023.02. ~ 2023.04. (3개월)
4060 여성 의류 쇼핑 플랫폼 앱 ‘Queenit’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반품/환불 시나리오에서 사용자 경험 개선 프로젝트
- 반품/환불 신청, 상품 반송, 결과 확인 단계로 나누어 휴리스틱 사용성 평가를 진행한 결과, 12개의 오류를 발견하였고 각 오류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습니다.
- 약 10,000개 이상의 VOC를 정성적,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반품/환불 경험에서의 만족도 상승을 위한 시스템 개선 방향에 대한 핵심 인사이트를 타 부서에 전달하였습니다.
- 위 분석을 바탕으로, 기업의 무료 반품 마케팅 전략 수정에 기여하였습니다.
'찜' 기능 활용 시나리오에서 사용성 평가
- 사용자가 마음에 드는 상품을 '찜'하고, 이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사용자들이 예상하는 진입 경로와 기업에서 권장하는 진입 경로가 달라 어려움을 겪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 해당 오류가 아이콘의 위치와 표현에 있음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습니다.
새로운 타겟유저 인터뷰 프로젝트
- 새로운 타겟유저를 이해하기 위한 인터뷰 참가자 모집, 참가자 스크리닝, 스케줄링, 안내, 인터뷰 환경조성, 인터뷰 보조 등을 수행하였습니다.
- 인터뷰 후에는 참가비 지급, 스크립트 작성 등을 맡아 진행하였습니다.
프로젝트
디자인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온라인 화상 미팅 플랫폼 제안
경희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학과
- 출판
- Online Video Meeting Application Design Based on Design Thinking Methodology
- DCS Journal / 2022 July
- 리서치 대상
- 최근 6개월 이내에 온라인 화상 미팅 경험이 있는 한국인
- 온라인 화상 미팅 플랫폼을 다방면으로 적극적인 사용 중인 이노베이터(얼리어답터)와 온라인 미팅 플랫폼 사용 경험이 거의 없는 래거드(느린 수용자)로 구분하여 유저 그룹별로 2명씩, 총 4명의 Extreme User를 설문 및 인터뷰하였다.
- 문제 의식
- COVID-19 팬데믹 이후로 온라인 화상 미팅이 보편화 되었으나, 화상 미팅 플랫폼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용자들이 많다.
- 온라인 화상 미팅 플랫폼은 강의와 회의를 위한 비즈니스 플랫폼 또는 연인을 찾는 온라인 데이팅 플랫폼이 대다수이며, 그 사이에서 편하게 사교 및 취미 활동을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미팅 플랫폼을 찾기는 어렵다.
- Output
- 인터뷰 결과, 극단적인 두 유형의 사용자였지만 온라인 미팅 플랫폼에 대하여 공통적인 Needs & Challenges를 느꼈다.
- 같은 공간에 있지 않아 오프라인 미팅에 비해 거리감이 느껴지고 몰입감이 저하된다.
- 자신의 신상이 노출되는 것이 부담스럽고 꺼려진다.
- 온라인 상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감정 전달의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
- AR Face Mask 기능은 이미 셀프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익숙하다.
- 관점 서술문 (Point-of-View)
- 비대면 온라인 미팅을 향유하는 사람은, 보다 편하고 자유로운 비대면 온라인 미팅 플랫폼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기존 플랫폼에서는 몰입감 저하, 개인정보 노출 부담, 감정전달의 어려움의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서비스 제안 (Solution)
- 사용자 간의 몰입도 상승을 위한 3D 공유 배경 기능
- 공유된 3D 배경 맵에 사용자들의 영상을 배치하여 같은 공간에 있는 동질감을 준다.
- 개인정보 및 사생활 보호를 위한 가벼운 메타버스 적용
- AR Face Mask를 사용하고 익명의 닉네임을 사용하는 등, 가벼운 메타버스 개념을 접목하여 본인의 얼굴 및 이름과 같은 개인정보 노출에 대한 사용자의 부담감과 거부감을 낮춘다.
- 참가자 간의 원활한 감정 전달을 위한 AR Face Mask
- 기존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본인을 완전히 아바타로 대체하여 활동하는 것과 달리, 사용자를 완전히 가리지 않아 감정전달에 도움을 준다. AR Face Mask는 이미 사용자들이 익숙하게 느끼고 있으므로 진입장벽 없이 쉽게 사용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 사용자 간의 몰입도 상승을 위한 3D 공유 배경 기능
- 인터뷰 결과, 극단적인 두 유형의 사용자였지만 온라인 미팅 플랫폼에 대하여 공통적인 Needs & Challenges를 느꼈다.
디자인적 사고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쇼핑 보조 앱 디자인 및 사용성평가
Human-Centered Artificial Intelligence Lab
- 출판
- SEEjang: Smart, Easy, and Economical Offline Shopping Assist App Development through a Design Thinking Process
- MobiSys Conference / 2019 June
- Development and Usability Study of an Offline Shopping Assist App through Design Thinking Process
- KCC Conference / 2019 June
- 리서치 대상
- 최근 3개월 이내에 오프라인 쇼핑 경험이 있는 한국인
- 위 조건에 해당하는 5명의 실험 참가자를 모집하고, In-depth-Interview를 진행하였습니다.
- 문제 의식
- 물건을 직접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뚜렷한 장점을 가진 오프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오프라인 쇼핑을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 충동소비나 과소비를 하여 경제적인 소비를 하지 못하고 후회하는 사용자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 Findings
- 인터뷰 결과
- PoV: 오프라인 쇼핑을 하는 사람들은 빠르게 그들이 구매하고자 하는 물건들의 정보를 검토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온라인 쇼핑을 하는 도중에 장바구니에 담긴 물건들의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 PoV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내고 사용 용이성, 실행 가능성 및 보편성을 기준으로 세가지 Solution을 채택했다.
- Prototyping
- Low-fidelity prototype
- 종이로 만들어졌으며, 사용자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인터렉션 하며 개선점을 찾아내었습니다.
- Medium-fidelity prototype
- JustInMind Tool로 만들었으며, 스토리 보드를 제작하고 세가지 난이도의 사용자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사용자 심각성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피드백을 수용하여 개선한 뒤, Heuristic evaluation을 진행하여 사용성 테스트를 완료하였습니다.
- High-fidelity prototype
- MIT의 AppInventer Tool로 실제 작동이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 5명의 실험 참가자를 모집하여 사용성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였다. 사용성 항목에 따라 1부터 7까지의 점수를 받았으며, 평균 4.4로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습니다.
- Low-fidelity prototype
- 인터뷰 결과
시각장애인의 오프라인 쇼핑 보조 솔루션 제안
Human-Centered Artificial Intelligence Lab
- 출판
- Challenges and Design Opportunities for Easy, Economical, and Accessible Offline Shoppers with Visual Impairments
- Asian CHI Symposium / 2020 April
- Best Presentation Award 수상
- 리서치 대상
- 최근 3개월 이내에 오프라인 쇼핑 경험이 있으며, 스마트 디바이스를 소지하고 있는 한국의 시각장애인
- 위 조건에 해당하는 8명의 실험 참가자를 모집하고, In-depth-Interview를 진행하였습니다.
- 문제 의식
- 시각장애인의 쇼핑을 돕기 위해 다양한 온라인 쇼핑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하고 있지만, 오프라인 쇼핑 자체를 돕는 방법은 없을까?
-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 시각장애인들이, 오프라인 쇼핑 시에 충분히 상품을 고려하고 경제적인 선택을 하고 있는가?
- 추가적인 장치를 요구하지 않고, 쉽게 적용가능한 솔루션이 있을까?
- Findings
- 인터뷰 결과
- 시각장애인들은 오프라인 쇼핑 시에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어려워 원하는 바에 딱 맞는 제품을 사지 못했다. 또한 오프라인 쇼핑을 하는데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렸다. 마지막으로 쇼핑몰 안에서 이동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는 도움을 주는 사람이 곁에 있어도 마찬가지였다.
- 시각장애인들은 도우미 없이 오프라인 쇼핑을 하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장애인 지원 정책에 따라 도우미를 지원받지만, 시각장애인이 도우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있어 충분한 시간을 쇼핑에 할애할 수 없으며, 도우미들이 불친절하거나 꼼꼼하지 않은 성격이라면 불쾌한 경험이 될 수 있다.
- 시각장애인은 계산 시에 오류가 있는 경우, 영수증을 검토하기 어렵기 때문에 오류를 발견하기 어렵다. 또한 쇼핑 도중, 구매하려는 상품들의 총액이 예산에 적합한지 추측하기 어렵다. 마지막으로 제품 할인 정보를 전달하는 전단지를 확인할 수 없어 할인 정보를 얻기 어려웠다.
- 디자인 제안
- 시각장애인이 각 제품의 바코드를 스캔하여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는 동시에 애플리케이션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가상의 장바구니가 필요하다.
- 바코드 스캔을 통해 구매하려고 하는 물품들의 목록을 생성하고, 금액을 계산한다.
- 구매하려는 물품들의 정보와 목록, 금액에 대한 음성 비서를 시각장애인에게 제공한다.
- 계산대에 있는 계산원이 목록에 있는 항목을 한번에 등록할 수 있는 결합 바코드를 제공한다.
- 인터뷰 결과
Video-based social media platform의 노인 유저 탐구
Human-Centered Artificial Intelligence Lab
- 출판
- Exploring the Community of Older Adult Viewers on YouTube
- UAIS Journal / 2023 November
- 리서치 대상
- 최근 3개월 이내에 YouTube 영상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한국의 만 65세 이상의 노인
- 위 조건에 해당하는 15명의 실험 참가자를 모집하고, In-depth-Interview를 진행하였습니다.
- 문제 의식
- 정보 습득 경로가 텍스트가 아닌 비디오로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서, 과연 노인들은 이에 소외되지 않고 있는가?
- 콘텐츠 제공 경로가 브라운관이 아닌 온라인으로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서, 과연 노인들은 이를 충분히 즐기고 있는가?
- YouTube와 같은 Video-based social media platform의 사용자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노인들이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알려진 바가 없다.
- Findings
- 노년층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경험
- 노인들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하지 않지만, 서로 영상 링크를 공유하는 데는 비교적 적극적이었고, 오프라인 만남에서 대화 주제로 활용하였습니다.
- 노인들은 개인정보노출에 민감하여 ‘좋아요’, ‘댓글’ 등의 온라인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거의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 노년층의 동영상 시청 목적
- 노인들은 YouTube의 ‘뉴스/정치’ 카테고리의 영상을 가장 많이 시청했습니다. TV로 접하는 뉴스보다 YouTube로 접하는 뉴스를 더욱 신뢰한다는 참가자도 있었습니다.
- 그러나 노인들은 ‘뉴스/정치’ 카테고리의 영상을 즐겨 시청하면서도, 가짜뉴스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또한 노인들은 YouTube로 ‘음악’ 카테고리의 영상을 많이 시청하였습니다. TV 매체에서 다루어주지 않는 노년층 대상의 음악 콘텐츠를 YouTube 영상을 통해 즐기고 있었습니다.
- 이를 통해 YouTube가 노인에게 건전한 여가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 노년층의 YouTube 시청 시 걱정과 불편함
- 노인들은 YouTube를 시청할 때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으며, 가짜뉴스를 접할까봐 걱정하였습니다.
- 노인들은 YouTube를 시청할 때 비용이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하였습니다. 비용이 발생할까 걱정되어 ‘구독’ 기능도 잘 사용하지 않았으며, 제한된 데이터 요금제 때문에 추가 요금이 부과되지 않을까 우려하였습니다.
- 노인들은 노안으로 인하여 오랫동안 영상을 시청하지 못하는 불편함을 경험하였습니다. 고대비 모드를 이용하여 가시성을 높이거나, 화면 밝기를 조절하여 눈의 피로도를 완화할 수 있지만 노인들은 이러한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였습니다.
- 노년층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경험
자격증
OPIc
IM2 | ACTFL
2023.09.
TOEIC
855 | ETS
2023.04.
GoogleAnanlystics4
PASS | Google
ITQ
A | 한국생산성협회
2010.06.
GTQ
2급 | 한국생산성협회
2011.07.
자동차운전면허
2종보통 | 대전광역시경찰청
2022.07.
대외활동
Human-Centered Artificial Intelligence Lab 학부연구생
Human-Centered Artificial Intelligence Lab
2019년 3월부터 2022년 8월까지 Human-Centered Artificial Intelligence Lab(HCAIL)에 소속되어 학부연구생으로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제 1저자로서 다수의 프로젝트를 주도하며 적극적으로 연구를 수행했으며, 연구 결과는 국내외 Conference 및 Journal에 출판되어 그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 Exploring the Community of Older Adult Viewers on YouTube / UAIS Journal / 2023 November
- Online Video Meeting Application Design Based on Design Thinking Methodology / DCS Journal / 2022 July
- Challenges and Design Opportunities for Easy, Economical, and Accessible Offline Shoppers with Visual Impairments / Asian CHI Symposium / 2020 April / Best Presentation Award 수상
- SEEjang: Smart, Easy, and Economical Offline Shopping Assist App Development through a Design Thinking Process / MobiSys Conference / 2019 June
- Development and Usability Study of an Offline Shopping Assist App through Design Thinking Process / KCC Conference / 2019 June
교내 장애 인권 개선 서포터즈 <Great Suppoerters>
경희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
교내 장애 인권 개선 서포터즈로 활동하며 장애인식개선활동, 장애학생생활지원에 힘썼습니다. 교내 구성원들의 장애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포용적 문화 조성에 기여했으며, 접근성을 고려한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웠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경희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 우수도우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 장애에 대한 편견 해소 및 인식 제고를 위한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SNS에 홍보하였습니다. ‘시각장애인의 문화생활’, ‘장애인의 전자기기 사용’ 등 매주 다른 주제를 다루며 사회적 의식을 확산시키고 다양성 있는 시각을 제공하였습니다.
- 대학 축제 기간에 생활 속 장애 혐오단어 개선 캠페인 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일상에서 흔히 쓰이는 장애 혐오단어 ‘결정장애’를 ‘우유부단함’으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여, 약 200명의 학우에게 장애 혐오단어 사용 중단 서명을 받았습니다.
- 장애 학생 학습지원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청각장애 학우의 수업에 동행하여 교수님과 학우들의 이야기를 글로 전달하여 소외되지 않고 학습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 교내 이동 경로와 시설에 대한 접근성 요소들을 조사하여 배리어프리 지도를 제작하여 배포하였습니다.
Student Volunteer to ACM DIS 2021
The 2021 ACM Designing Interactive Systems conference
2021년 7월 개최된 국제 컨퍼런스 DIS2021에서 Student Volunteer로 활동하며 컨퍼런스 운영을 보조하는 봉사활동을 수행하였습니다. 컨퍼런스 세션 참가자들이 참석하는데 문제는 없는지 확인하기, 발표 준비 과정에서 이슈가 생긴 참가자들에게 메일을 통해 안내하기 등의 Task를 수행했습니다. 봉사활동 과정에서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다양한 연구 내용을 접하고, 전세계의 연구원들과 네트워킹 하는 경험을 쌓았습니다.
Student Volunteer to ACM ASSETS 2021
The 23rd International ACM SIGACCESS Conference on Computers and Accessibility
2021년 10월 개최된 국제 컨퍼런스 ASSETS2021에서 Student Volunteer로 활동하며 컨퍼런스 운영을 보조하는 봉사활동을 수행하였습니다. 제출된 페이퍼가 컨퍼런스 발표 규격에 적합한지, 온라인 세션 발표 과정에서 이슈가 없는지 확인하였습니다. 봉사활동 과정에서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다양한 연구 내용을 접하고, 전세계의 연구원들과 네트워킹 하는 경험을 쌓았습니다.
대학중앙동아리 <Band TalMood>
경희대학교 중앙동아리
2018년 3월부터 2022년 8월까지, 경희대학교 중앙동아리 Band TalMood에서 보컬과 부회장을 맡아 적극적으로 활동하였습니다.
- 관객을 고려하여 공연을 기획했습니다. 공연 시기와 최근 트렌드, 개개인의 개성을 고려하여 컨셉을 결정하고, 무대연출과 관객 이벤트 등을 고안하였습니다.
- 보컬로서 관객의 반응을 파악하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적절한 호응 유도와 재치 있는 멘트를 통해 관객 이탈을 막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공연이 되도록 노력했습니다.
- 부회장으로서 동아리원들의 의견을 귀담아듣고, 중앙동아리연합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했습니다. 동아리원들의 의견과 동아리 가치관을 모두 고려하여 활동 방향을 결정하고, 중앙동아리연합회를 설득하여 특별 지원금을 수령했습니다.
- 조화로운 공연을 위해 서로를 배려하면서도 건설적인 발전을 위한 피드백을 수없이 주고받았습니다. 정해진 공연 일정을 준수하면서도 높은 퀄리티의 공연을 선보이기 위해 현재 상황을 냉정하게 분석하고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능력을 키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