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기본 정보
계속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백엔드 개발자
기술 스택
Java, Spring, MySQL, HTML/CSS, GitHub, Figma
경력
서울무학초등학교
교무행정지원사 | 교무실
2022.03. ~ 2022.05. (3개월)
초등학교 내 교무행정업무 담당
서울무학초등학교병설유치원
교무행정지원사 | 교무실
2021.03. ~ 2021.08. (6개월)
병설유치원 내 행정업무 담당
어린이집 및 병설유치원
담임교사 | 교무실
2014.03. ~ 2020.12. (6년 10개월)
성북어린이집, 서울무학초등학교병설유치원 외 다수
담임교사 혹은 대체강사로 근무
프로젝트
이번역
팀프로젝트
2024.07. ~ 2024.11.
내용
공공 API를 활용하여 이동 약자, 시민들에게 정보 제공을 통해 전국 지하철 종합 웹 서비스 개발
팀 인원 및 기여도
4명(프론트엔드 2명, 백엔드 2명)으로 구성, 백엔드로 기여도 약 85%
역할
회원관리
Spring Security, JWT를 활용한 회원가입
Bycrypt를 활용해 회원 가입 시 비밀번호 암호화
OAuth 2.0를 활용한 소셜 로그인
ID,PW 찾기 및 로그아웃, 회원 탈퇴
프로필 편집 및 조회
게시판
CRUD를 활용한 게시글 작성, 수정, 조회, 검색, 삭제
최신 게시글 1개를 추출하여 메인 page 등록
기획 및 설계
편의 시설 제공을 주 기능으로 하여 가시성을 높인 지도 기반 서비스 기획
416개의 공공 데이터를 활용하여 40,000건의 데이터 전처리 작업 완료
Jira Scrum Board와 Notion을 이용한 일정 관리 및 문서 작업
deep
팀프로젝트
2024.05. ~ 2024.06.
내용
Python, C/C++, Java, Javascript로 IDE를 개인 혹은 단체로 구현하여 기본에 충실한 IDE
팀 인원 및 기여도
6명(프론트엔드 3명, 백엔드 3명)으로 구성, 프론트엔드로 기여도 약 30%
역할
팀원들과 회의을 통해 기본에 충실한 IDE를 만들기 위해 통일성 있는 디자인을 기획하고 설계
컨테이너 내부(코드 에디터, 실행 결과, 파일 구조, 채팅)의 와이어 프레임 담당
빵가워
팀프로젝트
2023.06. ~ 2023.07.
내용
자신의 필요에 맞춰 빵집을 검색하고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
지역 소상공인들의 활성화를 위한 앱
고정된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방식(적응형)으로 PC와 Mobile화면 크기에 최적화되도록 설계
팀 인원 및 기여도
퍼블리셔 4명으로 구성, 기여도 85%
역할
팀장으로 팀원들의 의견을 조율하고 각자의 요구 및 강점에 근거하여 역할을 분배함
콘텐츠를 사용 목적과 용도에 맞게 최적화하여 디자인하고자 기획 및 설계
PC 버전에 메인에 들어갈 메인 배너 디자인
PC 버전 메인페이지 담당
뮤지엄고(Museum Go)
팀프로젝트
2023.04. ~ 2023.05.
내용
박물관 관람 및 전시 공간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한 모바일 앱
사용자의 경험과 니즈를 분석하여 정보 설계, UI 설계, 화면 설계를 통해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기여
팀 인원 및 기여도
퍼블리셔 4명으로 구성, 기여도 85%
역할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경험을 기획하고 설계
마이페이지 내 회원가입, 로그인, 좋아요 페이지, 좋아요 상세 페이지 UI/UX 디자인
대외활동
2024 제18회 공개 SW 개발자대회 (장려상 수상)
일반부문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24 제 18회 공개 SW개발자대회에서 7월부터 11월까지 4달간 ‘이번역’프로젝트를 개발하여 장려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번역 프로젝트는 4개의 공공 API, 416개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약 40,000건의 데이터 전처리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출구별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의 위치를 비롯한 15가지의 정보를 구형좌표계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 위치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WebSocket STOMP기법을 활용한 실시간 다자채팅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Spring Security, OAuth 2.0, JWT의 기술을 활용해 소셜 로그인 및 로그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자기소개
포기하지 않고, 끈기를 가지고 가보자
저는 2024 공개 SW 개발자 대회에서 수상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저에게 기본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 주었습니다. 저는 2023년 11월 부터 2024년 5월까지 구름톤에서 자바 스프링 & 리액트 풀스택 개발자 교육을 들었습니다. 비전공자로 IT를 배우는 과정은 도전적이었지만, 교육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2번의 스터디에 참여하여 Notion에 배운 내용들을 작성하여 복습으로 활용하였습니다. 더불어 백준을 단계 별로, 난이도 별로 풀어 Velog에도 기록하였습니다. 이러한 기록들은 복습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공개 SW 개발자 대회에서 저는 CRUD 기능의 기본인 member, board 기능을 담당했습니다. 실전에서 기본 기능을 활용하는 것은 이론으로만 알고 있던 내용을 확실히 이해하는 중요한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론적인 지식을 실제로 적용해보는 기회를 통해 기본기를 확실히 다지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이론과 실제가 분리되지 않고 통합하게 되었으며 더불어 데이터베이스와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실제 개발 환경에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 전처리와 인증: 공공 SW 개발자로서의 도전
공개 SW 개발자 대회에서 416개의 공공 데이터를 활용해서 40,000건의 전처리 작업을 완료했고, 그 중 10,350건은 직접 위, 경도를 설정했습니다. Python을 활용해서 주소를 입력하면 위, 경도를 반환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했으나 주소보다 위, 경도가 훨씬 좁은 범위였고, 정확해야 했기 때문에 직접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회원가입 시 소셜 로그인에서 OAuth 2.0 을 활용하여 kakao, naver 로그인을 진행했는데 각 소셜사이트 별로 주는 data가 달랐기 때문에 이를 설정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JWT를 사용해 사용자 인증을 구현했으며, Access Token은 요청의 Authorization 헤더에 담아 전달하고, Refresh Token은 HttpOnly Cookie에 저장해 토큰 재발급을 처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Access Token을 어디에 보관할지에 대해 프론트엔드 팀과 함께 고민하였고, Local Storage와 Session Storage 중 어떤 방법이 더 적합할지 논의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배움의 과정을 하나의 여정으로 여기며, 겪는 모든 경험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이를 흘려보내지 않기 위해 꾸준히 스터디를 진행하고, 그 기록을 통해 단순한 지식 습득에 그치지 않고 매일 조금씩 나아가고 있다는 성취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기본기를 다져가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에 기여하는 개발자가 되겠습니다.
교육
(주)구름톤
사설 교육 | [구름 x 인프런] 자바 스프링 & 리액트 풀스택 개발자 성장 과정
2023.11. ~ 2024.05. | 수료
그린컴퓨터아트학원
사설 교육 | (디지털디자인) UI/UX반응형 웹디자인&웹퍼블리셔(코딩)개발자
2023.03. ~ 2023.08. | 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