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기본 정보
성신여자대학교 주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성신여자대학교 복수전공 서비스디자인공학과 (24년 8월 졸업예정)
교육
성신여자대학교
대학교(학사)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서비스디자인공학과
2019.02. ~ 2024.08. | 졸업
유데미 X 웅진씽크빅
사설 교육 | IT 서비스 기획
졸업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서비스 기획과 운영에 대한 깊은 관심과 열정을 가진 지원자입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를 전공하였지만 서비스기획자가 되기위해 서비스디자인공학과를 전공하면서 쌓은 지식과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과 더불어 IT서비스 기획 부트캠프 수료, IT사이드프로젝트동아리 수료 등 다양한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서비스 기획 및 운영 경험
서비스디자인공학과를 전공하며 컴퓨터공학에 대한 지식을 쌓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실무 경험을 쌓았고, 특히 IT 사이드 프로젝트 동아리에서 PM으로 활동하며 여행을 주제로 한 커뮤니티 웹사이트를 개발하고 성공적으로 배포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사용자 인터뷰와 시장 조사를 통해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UI/UX를 위한 와이어프레임과 화면설계서를 작성 하였습니다. 또한, 팀워크를 유지하고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해 디자인팀, 개발팀, 마케팅팀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며 일정 관리와 자원 관리를 도맡아 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앱 서비스 기획 경험
현재는 9월 출시를 목표로 새로운 앱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프론트엔드, 백엔드, 디자이너 등 기획 외 타 부서 팀원들과의 협업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해졌고, 다양한 팀원들과 협력하며 프로젝트의 책임감을 가지고 최상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저는 앱 서비스 기획과 운영에 대한 실질적인 능력을 배양하였으며, 서비스 출시 일정 관리와 팀 간 협업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협업 커뮤니케이션 능력
저의 강점은 실제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자, 디자이너와 소통하며 서비스를 개발 및 배포 한 경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저는 개발 과정에서 팀원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실질적으로 배울 수 있었으며, 이 강점을 되살려 해커톤 대회에서 1등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해커톤의 특성상 빠르게 기획안을 작성하고 개발을 진행해야했기 때문에, 저는 대회 기간동안 개발자들이 혼동하는 부분이 없도록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그리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자세한 화면설계서와 디스크립션을 작성하여 전달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기획의도와 개발 구현 정도 모두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저는 서비스 개발 구조와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있다는 점이 저의 장점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맺음말
저는 사용자의 의견을 경청하고 이를 서비스에 반영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깊이 이해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업과 소통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며, 다양한 팀원들과의 원활한 협력을 통해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헬스케어 서비스기획 인턴으로서, 넛지헬스케어와 함께 성장하며 혁신적인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경력
에스비에스
영상편집자 | 스브스뉴스 문명특급
2023.05. ~ 2023.05. (1개월)
영상 스크립트 정리 및 재배치, 영상 1차 편집업무
기술 스택
Figma, Java, Python, spss, Illustrator, 모바일 디자인, Photoshop, Premiere Pro, After Effects, C, Word, Excel, 영상제작
프로젝트
반응형 웹서비스 커뮤니티 플랫폼 [Here You:여행의 이유] 기획, 디자인 및 개발
UMC
2023.11. ~ 2024.02.
여행의 [이유]와 비슷한 발음 세가지(Hear you, Heal you, Here you) 를 컨셉으로 사용자의 위치를 통해 여행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아카이빙 커뮤니티 플랫폼입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며 사람들이 여행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극복하고,각자 가진 여행의 이유들을 둘러보고 탐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추후 웹앱 개발을 고려하여 반응형 웹서비스로 기획하여 개발 및 배포에 성공하였습니다. 개발기간동안에는 회의 진행, 프로젝트 일정 관리, 리소스 조정, 리스크 관리를 담당하였으며 참여할 행사를 준비하였고, 데모데 이 당일 약 6시간동안 배포하여 90여명에 달하는 이용자를 모을 수 있었습니다.
경험을 배달해 주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 '브로카' 기획 및 디자인
LG 공간연구소
2023.09. ~ 2023.12.
LG 공간연구소와의 산학프로젝트로, 미래도시 공간을 플랫폼으로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자율주행모빌리티 발전과 미래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TOD 중심의 미래개발도시를 예측하였고, 중심도시와 부도시의 연계,시너지, 상호보완성을 바탕으로 고정적 인프라가 아닌 이동 가능한 인프라로 컴팩트한 미래도시를 새로이 구상하였으며, 모빌리티 환승 거점 Hub를 중점으로 한 다핵도시화의 미래 "Ubi Quitous City"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러한 미래도시에서 자율주행모빌리티는 단순한 이동공간이 아닌, 복합 문화공간으로서 특성과 ‘시간’ , ‘공간’, 그리고 ‘경험’을 제공하는 제3의 공간의 대명사로 작용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그냥 자동차가 아니라, ‘경험’을 불러낼 수 있는 자율주행자동차 기반 플랫폼을 구상했습니다. 이해관계자 지도와 비즈니스 캔버스를 바탕으로 BM을 구축하고 해당 서비스가 줄 수 있는 사회적 기대효과를 분석하였고, 사용자와 제공자를 연결할 수 있는 UX를 고려한 UI와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이실장플러스] 서비스의 활성화 및 차별화를 위한 부동산 모의투자 서비스 기획 및 디자인
프롭티어 SK 디스커버리
2024.04. ~ 2024.07.
빅데이터와 핀테크를 결합해 만든 종합 부동산 플랫폼 “이실장 플러스”에 모의투자 서비스의 신규 BM을 창출할 수 있는 리뉴얼 서비스를 기획하여 부동산시장의 차세대 고객인 2030세대를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플랫폼의 MAU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단순 부동산 매물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멈추지않고 부동산의 가치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해2030이 느끼는 정보의 격차를 해결해주는 차별화된 파트너로 성장하는 플랫폼을 구상했습니다.
2023 kakao 컬러버스 메타버스 프로젝트 ‘러버블’ 기획 및 디자인
카카오,컬러버스
2023.03. ~ 2023.07.
K-pop 크리슈머들은 새로운 문화와 소비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지만, 더 많은 참여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구조와 플랫폼을 필요로 합니다. 동시에 메타버스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상호보완성을 고려하여, 메타버스와 증강 현실 (AR) 기술을 결합하여 참여형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자 하였습니다.
한국디자인학회 2023 학술대회 및 논문 공동저자
한국디자인학회
2023.06. ~ 2023.11.
2023 한국디자인학회, 추계학술대회 <크리슈머를 위한 Kpop 커뮤니티 서비스 디자인 제안: 메타버스와 AR을 활용하여> 논문에 공동저자로 참여하였습니다. 사용자의 행위를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해 '서비스사파리'와 '심층인터뷰'를 직접 진행하였고, 결과를 분석하여 서비스 기획의 Information Architect를 구성했습니다.
Kosac 광고마케팅 PT 부문 참여
문화체육부
2022.04. ~ 2022.04.
세계적으로 친환경(ES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한국은 환경문에 대한 개별인식과 실천의식이 강하지 않고 특히 친환경의 기본 활동이라 할 수 있는 재활용품 분리 배출은 선진국 대비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일상 생활에서의 재활용 문화(올바른 분리수거,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고, 국민들의 행동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캠페인 제안하였습니다. 환경문제에 심각함을 느끼고는있지만 실천방안이나 다양한 캠페인에 지루함이나 무기력함을 느끼는 현대인을 중심 타겟으로 설정하고 , 현대인들이 흥미나 즐거움을 느끼는 현 트렌드 중, 즐거움을 부여하여 지속가능한 건강관리, 웰빙라이프를 추구하는 “헬시 플레저 (Health + pleasure)” 에서 착안하여 작은 것부터 (소소: 小小) 거절하는 (NONO) [소소노노프로젝트]를 고안하였고 이를 진행하기 위해 3개의 imc 전략 : 소다노리 앱서비스, 미디어 옥외광고, 미스테리 커피차 이벤트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토비 아이트래커를 통한 서비스 사용성 측정 및 평가와 국립중앙도서관 리디자인 프로젝트
성신여자대학교
2023.09. ~ 2023.12.
서비스디자인공학과의 수업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토비 아이트래커를 사용하여 특정 웹 서비스의 사용성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 주요 과제였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아이트래킹 장비를 이용해 사용자 테스트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다양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제 테스트를 수행했습니다.또한 수집된 아이트래킹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 시선 경로, 클릭 패턴, 주의 집중 영역 등을 파악했으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사용성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프로젝트 결과를 종합하여 상세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교수님과 동료 학생들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발표했습니다.
제일 기획 페스티벌 마케팅 PT 부문 참여
CJ
2022.05. ~ 2022.05.
3049을 타겟으로 듀오락의 핵심 USP인 "100%한국 유산균"을 전달하고, 소비자 일상 속 공감대 형성 및 듀오락 브랜드 TOM을 상승시키고 구매로 유도하기 위해 상황 분석과 솔루션 제시, 이에 맞는 IMC 전략을 전개하여 PT보드와 광고 영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대외활동
연합 IT 개발 동아리 University Makeus Chellenge (UMC)
컴공선배
연합 IT 개발동아리 UMC 에서 기획자 Plan 파트 스터디를 수료하고 아이디어톤, 해커톤, 방학 프로젝트 등의 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교내 아이디어톤 3위 수상, 서울지부 연합해커톤 1위 수상, 파트별 스터디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대한민국 청소년 기자단 3기 사회부 기자
대한민국 정부 및 다수
사회부 기자로 활동하며 취재와 기사를 담당하였습니다.
메이커스 1기 앨범 및 뮤직비디오 제작 프로젝트
개인
메이커스는 뮤직 비즈니스 산업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관심이 있는 20대 대학생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음반 및 뮤직비디오, 콘텐츠를 제작하는 동아리입니다. 1기 프로젝트인 "Gray Night" 의 뮤직비디오 기획과 촬영에 참여했으며, 티저영상 편집을 맡았습니다. 또한 음원 발매와 홍보를 위해 텀블벅을통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였고, 목표 금액 100 만원의 후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여행하는 선생님들
비영리단체
[여행하는 선생님들]은 어디서든 자유롭게 생각하고 누구나 성장할 수 있도록‘이라는 비전을 가진 교육혁신 비영리단체입니다.
해당 단체에서 1년 반 동안 홍보전략팀의 운영진으로 활동했으며, 6개월동안 홍보전략 팀장으로 활동했습니다.
홍보전략팀에서는 동아리 활동을 홍보하고 지원자의 참여를 도모하기 위한 SNS (인스타그램, 블로그) 관리 및 카드뉴스, 숏폼 및 롱폼 영상 기획 및 편집 등의 콘텐츠 제작을 진행했으며 팀장으로써는 기존에 문제가 되었던 인수인계 시스템 개편을 위해 카페를 개설, 관리하고 기존 데이터를 정리했습니다. 또한 지부별 인스타그램 계정 생성했으며 팔로워를 모으기 위해 오프라인 이벤트 및 홍보를 진행하였습니다.
자격증
TOEIC
810 | YBM
202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