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기본 정보

함께 성장을 추구하는 개발자, 김영현입니다.
자기소개
[함께 성장하고 원활하게 소통하는 문화를 중시합니다]
사내 깃 브랜치 전략을 직접 구성해 문서화하고, 이를 발표하여 팀원들의 작업 효율을 높였습니다.
네이버 부스트캠프에서 Node.js Event Loop 관련 발표를 진행하며, 기술 지식을 동료들과 적극적으로 공유했습니다.
경력
주식회사게임듀오
Server Developer | Dev Team | 재직 중
2025.01. ~ 재직 중 (2개월)
[Glider Start-Kit]
전사 게임 쿠폰 시스템 개발 및 동시성/분산 처리 최적화
쿠폰 사용 로직 구현
NestJS/TypeScript 기반의 통합 쿠폰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여, 유저가 쿠폰을 발급·사용·관리할 수 있도록 함
동시성/분산 환경에서 발생하는 경쟁 조건(race condition)과 데이터 정합성 이슈를 사전에 식별하고 해결
동시성/분산 처리 기법 비교 및 적용
Redis Lua Script, Sorted Set, Watch + Transaction, 분산 Lock + Transaction, MySQL E-Lock 등 다양한 기법을 직접 구현 후, 성능과 안정성을 비교·분석하여 최적의 솔루션 도출
이벤트 처리 및 Transactional Outbox Pattern
쿠폰 사용 이벤트를 비동기적으로 처리하고, Transactional Outbox Pattern을 도입해 데이터 유실 위험을 방지
Outbox에 저장된 이벤트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Redis ↔ RDBMS 간 동기화하는 배치 작업을 구현하여 데이터 정합성 보장
[고양이 광산 & King받는겜] – 서버 운영 및 신규 이벤트/서비스 개발 담당
서버 안정화: 서버 모니터링, 장애 대응, 성능 최적화를 통해 안정적인 게임 서버 운영 환경 구축
신규 기능 개발: 사용자 경험 개선 및 게임 내 경제 활성화를 위한 신규 이벤트·서비스를 기획하고 구현
리플레이 서비스 성능 개선 (King받는겜)
기존 리플레이 처리 로직은 15회 이상의 API 호출과 복잡한 과정을 거쳐, 5초 이상의 실행 시간 발생
자료구조 및 로직 재설계, API 호출 횟수를 15회에서 1회로 축소해 전체 로직 실행 시간을 90% 이상 단축
프로젝트
화상채팅 마피아 게임, 마피아캠프
네이버 부스트캠프 마피아캠퍼팀
2024.10. ~ 2024.12.
프로젝트 내용
팀 구성: 프론트엔드 1명, 백엔드 3명 (총 4인 협업)
개요: 화상·텍스트 채팅을 통해 실시간 마피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
기술 스택: TypeScript, Nest.js, TypeORM, Jest, Docker, GitHub Actions 등
주요 역할 및 성과
비즈니스 로직 구현: 전체 백엔드 PR 66건 중 36건 기여
실시간 게임 시스템: WebSocket과 RxJS를 활용해 직업 할당, 페이즈 관리, 투표 등 핵심 로직을 구축하여 다중 사용자 간 게임 상태를 실시간 동기화
동시성 이슈 해결: async-mutex 기반 LockManager 자료구조를 직접 구현해 투표 및 능력 사용 시 데이터 정합성 보장
인프라 및 안정성 강화:
Custom Exception과 Exception Filter로 일관된 에러 응답 포맷 구현
Kakao OAuth와 Custom Guard로 안전한 인증/인가 체계 수립
자동화된 테스트 코드(Jest) 작성으로 시스템 안정성 확보
테스트 및 배포:
알파/베타 테스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외 상황을 사전에 식별·보완, 유저 친화적 인터페이스 구성
Docker, GitHub Actions, NCloud를 통해 CI/CD 파이프라인 및 인프라(NCloud VPC 3계층 아키텍처) 구축
우리들의 소통 플랫폼, 하모니
스마일게이트 데브캠프 리멤버팀
2023.12. ~ 2024.06.
프로젝트 개요
팀 구성: 4인 백엔드 팀
프로젝트 목표: 커뮤니티, 1대1 채팅, 음성·화상 채팅 등 다양한 소통 기능을 제공하는 디스코드(Discord) 클론 SNS 서비스 구축
기술 스택: Java, Spring Boot, JPA, JUnit
프로젝트 역할
팀장 & DevOps 담당: 커뮤니티 서비스 및 로그 서비스 개발 주도, 전체 아키텍처 설계 및 운영 인프라 구성
도메인 레이어 설계:
도메인 모델 패턴을 적용해 비즈니스 로직을 객체 내부로 캡슐화, 높은 응집도와 낮은 결합도 실현
492개 단위/통합 테스트를 작성하여, 테스트 시나리오 공유 어려움과 테스트 유실 문제를 극복
데이터베이스 성능 개선:
불필요한 양방향 연관관계 제거, CQRS로 인한 중복 테이블을 제거하며 ERD 재설계
EXPLAIN 분석, JPQL Bulk 연산, 인덱스 최적화 등을 통해 N+1 문제 해결 및 질의 성능 향상
K6 테스트 도구로 실제 성능 개선 여부를 검증
트랜잭션 범위 최적화:
강한 일관성이 필요한 작업과 결과적 일관성이 충분한 작업을 구분해 트랜잭션을 효율적으로 분리, 시스템 안정성·성능 동시 확보
Observability & 로깅 시스템 구축:
EFK 스택(Elasticsearch, Fluentd, Kibana)과 사이드카 패턴을 활용, 마이크로서비스 로깅 시스템 구현
장애 발생 시 실시간 알림으로 감지 시간을 단축하고, 신속한 원인 파악으로 서비스 안정성 증대
CI/CD & 클라우드 인프라:
Docker 컨테이너화, Jenkins 기반 CI/CD 파이프라인을 GCP 환경에 구축해 개발·운영 환경 일관성 확보
확장성 높은 인프라 설계를 통해 향후 트래픽 증가에도 대응 가능한 구조 마련
기술 스택
Java, Spring Boot, JPA, JUnit, JavaScript, TypeScript, Node.js, NestJS, MySQL, Docker
대외활동
부스트캠프 9기 멤버십
네이버 커넥트
TypeScript 기반의 FrontEnd와 BackEnd 풀스택 개발 학습 및 구현
Template Engine과 Node.js를 사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TypeScript를 통해 TypeSafe하고 객체지향적인 코드를 작성하여 확장 가능한 설계 구축
부스트캠프 9기 챌린지
네이버 커넥트
데이터 구조, 알고리즘, 네트워크 등 주요 CS 개념 심화 학습 및 JavaScript 기반으로 미션을 구현
페어 프로그래밍, 피어 세션 등 다양한 캠퍼들과 함께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증진
2023 데브캠프
스마일게이트
약 1개월 간 인증 시스템 설계 및 구현하여 인증 시스템의 흐름 이해하는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
약 2개월 간 백엔드 4명으로 팀을 구성하여 소통 커뮤니티 하모니 팀 프로젝트 진행
자격증
정보처리기사
한국산업인력공단
2024.12.
교육
NEXTSTEP
사설 교육 | 도메인 주도 설계의 사실과 오해 수료
2024.04. ~ 2024.04. | 졸업
충북대학교
대학교(학사) | 정보통신공학부 전공/IoT융합 다전공
2018.03. ~ 2025.02. | 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