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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감
협업 지향
학습 지향
비전 지향
열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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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정보

이름
김종환
직업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지망생
간단 소개

게임을 통해 사람들의 희망과 동기를 이끌어낼 수 있는, "게임은 보약이다."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김종환입니다. 주체적으로 정보를 찾아 학습하고, 새로운 분야의 지식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제 상황에 대해 동료와 논의하며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즐기며, 특히 필요한 최소 기능을 수학적으로 직접 구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배우고 성장할 기회를 얻기 위해 오늘도 달려가고 있습니다.

교육

소속/기관명

성균관대학교

종류 | 전공

대학교(학사) | 수학교육학과, 소프트웨어학과(복수전공)

재학 기간 | 재학 상태

2019.03. ~ 현재 | 재학 중

소속/기관명

K-Software Enpowerment Bootcamp 3기

종류 | 전공

사설 교육 | 게임 도메인

재학 기간 | 재학 상태

2024.03. ~ 2024.11. | 졸업

기술 스택

기술 스택

C#, Unity, C, C++, GitHub, python3, Java, Docker, aws-ec2, SQL, Linux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액션 플랫포머 로그라이크 게임, Guilty Way

소속/기관명

K-Software Enpowerment Bootcamp 3기 게임 도메인

프로젝트 기간

2024.07. ~ 2024.08.

프로젝트 내용

개발 언어/엔진/기술 스택 : C#, Unity, UniTask, GitHub

내용 : 7개의 대죄 던전을 클리어하고 동료를 구해 나간다는 설정을 담은 2D 로프 액션 플랫포머 로그라이크 게임

역할 : 주요 시스템 및 기능 설계 및 구현

  • Delegate 기반 FSM을 활용한 몬스터 시스템 구축

  • Object Pooling을 활용한 사운드 시스템 구축

  • Unitask를 활용한 비동기 로딩 화면 구현

  • JSON과 데이터 직렬화를 활용한 세이브 로드 시스템 구축

  • Distance Joint 컴포넌트와 물리적 힘 보정을 통한 로프 액션 구현

  • 보스 몬스터 및 보스 방 기믹의 설계 및 구현

  • 스프라이트 셰이더 에셋을 활용한 셰이더 세팅

  • 기술 관련 문제 해결 및 디버깅

  • 보고서 작성

어려웠던 점과 이를 보완하기 위해 노력한 점

1. 4명의 팀원 중 2명이 게임 개발 경험이 없어 처음에 역할 분담 후 기능을 구현하는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모든 팀원들이 자신이 맡은 게임 로직 자체에만 집중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운드 매니저, UI 매니저, 데이터 매니저 등의 시스템 로직을 API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고 프로그램의 구조를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해 이해를 돕고자 노력했습니다.

2. 몬스터 로직 구현을 담당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중후반부에 구현해야 하는 몬스터의 양이 많이 늘어나면서 다른 팀원들과 협업해 완성해야 하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이에 delegate를 기반으로 한 FSM 방식으로 몬스터 기본 로직을 구현하였고, 다른 팀원들은 공격 로직을 구현한 함수만 delegate에 등록하면 동작하는 방식으로 설계하였습니다.

3. 사양이 높지 않은(특히 메모리) 노트북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메모리 최적화를 위한 방법을 활용해 설계 및 구현하려고 했습니다. 오브젝트 풀링을 활용하여 사운드와 탄막 공격을 구현하였으며, 몬스터의 플레이어 인식을 매 Update 문서마다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코루틴을 활용하여 일정 시간마다 한 번씩 체크하도록 구현하였습니다. 또한, 보다 가볍고 단일 스레드 환경인 Unity에 보다 적합한 Unitask를 활용하여 비동기 로딩 화면을 구현하고자 하였습니다.

프로젝트명

SRPG 맵 에디터 제작(진행 중)

소속/기관명

중학교 동창 게임 개발 동호회

프로젝트 기간

2024.12. ~ 진행 중

프로젝트 내용

유니티와 코딩에 익숙하지 않으며, 이를 별도로 학습할 시간이 없으나, 게임 개발에 참여하고 싶은 직장인과 대학생들(기획 인력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유니티와 연동할 수 있는 자체 개발 맵 에디터 프로젝트

3D 게임 내의 타일 및 오브젝트를 배치 및 삭제하며 맵을 작성할 수 있는 툴 제작

  • 3D 환경이기에, 최적화를 위해 편의 물리 기능(레이캐스팅, 충돌 감지 등)을 최소화하고, 필요한 최소 기능을 수학, 물리적 함수를 통해 구현하고자 함.

  • 카메라의 위치에 따라 맵과 편집용 그리드를 부분적으로 갱신

  • 바닥의 경우, 충돌 감지 기능이 아닌, 벡터 연산을 통해 xz평면 상의 교점을 수학적으로 구하는 것으로 인식

  • 편집 시의 편의를 위해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를 매 프레임마다 업데이트하지 않고, 양자화를 통해 이전 정보와 일정 수준 이상 차이가 발생할 경우만 업데이트

  • 라인 렌더러를 활용한 최소 단위의 정보 표시

포트폴리오

URL

link

팀프로젝트 게임 시연 영상

유튜브
link

팀프로젝트 깃허브 링크

깃허브

자격증

자격증명

정보처리산업기사

점수 | 발급기관

P | 한국산업인력공단

취득연월

2022.12.

자격증명

Unity Certified User : Artist

점수 | 발급기관

P | Unity

취득연월

2024.01.

자격증명

JLPT

점수 | 발급기관

N1 | 일본국제교류기금

취득연월

2023.07.

자격증명

New TEPS

점수 | 발급기관

347(2) | 서울대학교발전재단

취득연월

2023.02.

자격증명

Azure Data Fundamentals

점수 | 발급기관

P | Microsoft

취득연월

2023.07.

경력

회사명

키코랩스(Kicolabs)

직급 | 부서 | 근무 유형

강사 | 강사 | 재직 중

근무 기간

2024.01. ~ 재직 중 (1년 2개월)

담당 업무
  • 아르바이트로 초등,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IT 1대1 강사로 근무

  • 각 커리큘럼의 학습 교재와 실습 자료를 빠르게 학습 및 이해한 후, 수업을 진행

  • 블록코딩, 파이썬, 웹 기초(HTML, CSS, 바닐라 JS), 데이터 사이언스, 포토샵, 영상편집, ICT 활용 등 다양한 커리큘럼의 내용을 한 달 내 학습 및 학생의 흥미와 관심사에 맞춰 실습 활동을 재구성

  • 매달 학습 레포트를 작성하며, 학생의 학습 활동을 피드백

회사명

씨엠 학원

직급 | 부서 | 근무 유형

수학 보조 강사 | 수학 보조 강사

근무 기간

2020.01. ~ 2021.02. (1년 2개월)

담당 업무
  • 아르바이트로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학 학원 내 보조 강사로 근무

  • 수학 교과 학습 지원(질의 응답 및 학생 관리)

  • 수학 교과 모의시험 문제 제작

  • 코로나 대유행 시기에는 기존의 대면 방식의 수업을 비대면으로 전환하기 위한 환경 조성 및 영상 편집으로 보조

대외활동

활동명

K-Software Enpowerment Bootcamp 3기(게임 도메인)

소속/기관명

K-Software Enpowerment Bootcamp 3기 게임 도메인

연도

내용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2024년 대학·기업협력형 SW아카데미사업 “K-Software Empowerment BootCamp” 3기 수료

성균관대학교, 인하대학교, 경기대학교 대학생들과 관련 도메인의 기업의 멘토가 협력하며, 관련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 2개월 동안 실제로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며,액션 플랫포머 로그라이크 게임을 완성하고, 시연 영상과 보고서를 제작

개인 우수 수료자로 선발

활동명

Docker을 활용한 시스템 보안 실습 환경 구성(우수학부연구생 활동)

소속/기관명

성균관대학교 SecAI 랩실

연도

내용

활동 기간 : 2023년 12월 말 ~ 2024 2월 초

  • 인터넷 상에 있는 시스템 보안 자료를 빠르게 학습하고, 이를 재구성하여 한국어 시스템 보안 학습 자료를 작성

  • 기존의 VM을 통해 구성된 시스템 보안 실습 환경을 Docker로 구성하고, 관련 시스템 보안 실습 문제를 작성

  • 이를 통해 보안 실습 환경을 경량화하고, 기존의 VM으로 환경 구성 후 보안 문제를 스스로 업로드해 풀던 방식에서 명령어만 입력하면 환경 구성과 문제 업로드 및 접근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개선

활동명

일본 치바대학교 교환학생 6개월

소속/기관명

치바대학교

연도

내용

2024년 9월부터 2025년 2월까지 총 6개월 동안 일본의 치바대학교 교환학생. 중상급 수준(600레벨)의 일본어 수업과 일본어로 진행되는 공학 수업(분산정보처리, 멀티미디어 공학, 데이터 사이언스)를 수강

또한 치바대학의 게임 개발 동아리인 CCS에 입부해 게임과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거나 단기간 동안 함께 게임을 제작하는 활동(동아내 내 게임잼)에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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