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기본 정보
꾸준히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Java Spring 기반 2년차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자기소개
1. 컴퓨터 공학 입문
저는 중앙대학교 바이오 관련 학과를 졸업했습니다. 학과에 큰 뜻을 두고 입학한 것은 아니었고, 수능 성적에 맞춰 선택한 학과였기에 깊은 흥미를 가지지는 못했습니다. 대신 교양 과목에 더 관심을 가지며 다양한 학문에 열린 태도로 대학 생활을 이어갔습니다.
대학생활 중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결 이후 DT(Digital Transformation), AI, 코딩 열풍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이 흐름 속에서 저도 코딩에 도전하기로 결심했고, 윈도우 환경에 버추얼 박스를 설치해 리눅스 시스템을 구성한 뒤 C언어로 “Hello World” 프로그램을 작성해 목적코드를 생성하고 실행파일을 만들어 결과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며, 검은 화면에 원하는 결과가 출력된 그 순간을 아직 잊지 못합니다.
이후 바이오 전공과 코딩을 결합할 방법을 고민하던 끝에 데이터 분석가로서 바이오 연구원들이 사용하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회사에 입사했습니다. 이곳에서 프로젝트 일정 관리, 데이터 분석 및 전처리, QA 업무를 맡아 어플리케이션 품질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2.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한 노력
개발자들과 협업하며 서포트 역할에 머무르기보다 직접 개발을 하고 싶다는 열망이 생겼습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 퇴사 후 사이버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다양한 개발 분야를 경험할 수 있는 부트캠프에 참여했습니다.
부트캠프에서는 도서관 서비스, 클린한끼 프로젝트, AllofArt 프로젝트 등 총 3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도서관 서비스는 Flask와 JinjaTemplate을 활용한 1인 개발 프로젝트로, 백엔드와 프론트엔드를 모두 담당하며 처음부터 끝까지 독립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클린한끼와 AllofArt는 팀 프로젝트로, 백엔드 개발자로서 Python을 사용해 API 설계 및 서버 개발을 담당했습니다. 특히 프론트엔드 개발자 및 기획자와 긴밀히 소통하며 협업 역량을 키웠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백엔드 개발에 더 큰 흥미를 느꼈고, 이를 심화하기 위해 Java Spring과 같은 주요 기술 스택을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3. 서비스 회사 이직 결정
부트캠프 후 SI 회사에 입사하며 개발자로 첫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처음 맡은 프로젝트는 택시공제 관리자 운영 업무로, 안정적으로 운영 중인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버그를 수정하고 레거시 코드를 개선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두 번째 프로젝트는 농협은행 올원뱅크 모바일 바우처 프로젝트였습니다. 이 기간은 2년간 지속되었으며, 초기 설계부터 서비스 오픈까지 참여하며 API 개발, 데이터베이스 설계, 코드 리팩토링 등 다양한 기술적 기여를 했습니다.
특히 팀의 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Git 브랜치 전략(gitFlow)을 도입하고, 문서화 작업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줄이는 데 집중했습니다. 또한, 서비스 안정성과 유지보수를 고려한 클린 코드 작성 및 지속적인 리팩토링을 통해 코드 품질 향상에 기여했습니다.
그러나 SI 업계의 특성상 계약 기간이 종료되면 다른 프로젝트로 이동하거나 단순 운영 업무를 맡아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나의 프로젝트에 애정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환경에서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에 서비스 회사로의 이직을 결심했습니다.
4. 퇴사 후의 노력
퇴사 후 기본기를 다지기 위해 CS와 Spring 기본기를 심화 학습하는 스터디에 참여하며, 프로젝트에서 경험했던 기술들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HTTP의 특성과 객체지향 원칙이 제가 참여했던 프로젝트의 설계와 구현에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분석하며 기술적 이해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꾸준히 개발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팝송으로 영어 공부를 하며 불편함을 느꼈던 점을 개선하기 위해 영어 가사 검색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이 프로젝트를 오픈소스로 발전시키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저는 “코드로 세상에 더 나은 가치를 기여한다”는 목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학습과 성장을 멈추지 않으며, 사용자와 팀에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개발자가 되고자 합니다.
기술 스택
Java, Spring Boot, JPA, Thymeleaf, Git
경력
시루정보
팀원 | SI
2022.08. ~ 2024.10. (2년 3개월)
60명 규모의 SI전문 및 금융 솔루션 회사로 SI 프로젝트 개발 및 SM 운영 업무 담당
프로젝트
농협은행 모바일 바우처
시루정보/SI
2022.09. ~ 2024.10.
프로젝트명: 농협은행 모바일 바우처 서비스 개발 및 운영 유지보수
프로젝트 내용: 농협은행 올원뱅크 인하우스앱의 모바일 바우처 서비스 개발 및 운영 유지보수
기술 스택 - Java Spring Boot, git, Thymeleaf
주요 역할 및 업무:
서비스 개발 및 유지보수
Java Spring Boot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모바일 바우처 카드 목록 조회 기능 연동 개발 (외부 바우처 시스템과의 연동)
모바일 바우처 등록, 이용 내역 조회, 사용 방법 페이지 및 컨트롤러 개발
외부 쇼핑몰 결제를 위한 바우처 잔액 조회 기능 개발
실물 카드 모바일 바우처 등록 기능 개발 (카드 인증 및 등록 기능 설계)
인증 및 보안 시스템 설계
HTTP 특성을 고려한 인증 시스템 설계 및 개발
올원뱅크 OAuth 연동을 통한 개인정보 제공 동의 및 로그인 기능 개발
서비스 코드 품질 및 효율성 개선
초기 설계 참여 및 지속적인 코드 품질 개선 업무 수행
반복 업무 자동화 (운영 및 개발 분리 암복호화 검증 스크립트 개발)
리팩토링 작업: 공통 페이지(비밀번호 변경, 등록 등)에서 Thymeleaf fragment 사용하여 공통 기능 분리 및 리팩토링
Spring Boot Filter를 이용한 로그 출력 구현
협업 및 문서화
협업을 위한 문서화 작업
Git branch 전략 도입을 통한 협업 생산성 기여
서비스 운영
서비스 오픈 및 운영 유지보수 업무 담당
농협은행 모바일 우대용 교통카드
시루정보/SI(모바일 우대용 교통카드 TF)
2023.12. ~ 2024.06.
농협은행 올원뱅크 인하우스앱 모바일 우대용 교통카드 시스템 개발
Java Spring Boot 기반 Web Application 개발
올원뱅크 OAuth 연동 개인정보 제공 동의 및 로그인 기능 개발
페이백 신청, 해지 화면 및 스크립트 로직 개발(JS, thymeleaf)
포트폴리오
교육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교(학사) | 컴퓨터공학, 전자공학
2020.03. ~ 2022.02. | 졸업
중앙대학교
대학교(학사) | 식품공학
2011.03. ~ 2018.08. | 졸업
대외활동
엘리스 온라인 코딩 부트캠프
elice
개발자로 커리어 성장 위한 온라인 부트캠프 참여. 1번의 개인 프로젝트 2번의 팀 프로젝트를 하며 기술적 성장 및 협업 능력 향상
시루정보 사내 스터디
시루 정보
백엔드 개발자로서 사용하는 기술인 Java에 대해 잘 이해하고 Java의 특징인 객체지향에 대해 이해하기 위한 스터디(2022.08 ~ 2024.10)
Java의 정석 정리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정리
업무 과정 중 문제 해결과정 공유 정리 발표
외국어
영어
일상 회화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