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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정보

이름
박상빈
직업
개발자
간단 소개

코드로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서 즐거움을 찾는 개발자입니다. 언어와 기술 스택에 구애받지 않고, 최적의 솔루션을 찾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기꺼이 학습하고 적용합니다. 높은 몰입도과 적극적인 팀 협업을 통해 복잡한 문제도 끝까지 파고들어 해결하며,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성장하는 개발자가 되고자 합니다.

기술 스택

기술 스택

TypeScript, C, Node.js, Python, PyTorch

경력

회사명

씨제이올리브네트웍스(주)

직급 | 부서 | 근무 유형

인턴 | Ai Center

근무 기간

2022.08. ~ 2023.02. (7개월)

담당 업무

스포츠 AI 뷰잉 분야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AI Center의 CV팀에서 두 가지 주요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1. 축구 중계 하이라이트 생성 AI 모델 개발

  • 전/후반전 시작 및 종료 지점 자동 감지 기능 담당

  • 2시간 분량의 중계영상 10개 기준, 10~20초 내에 5초 이내 오차로 지점 식별 성공

2. UFC 중계 관련 생성 AI 모델 개발

  • 선수 얼굴 인식 및 구별을 위한 face recognition 기능 담당

  • 다양한 얼굴 인식 AI 모델 테스트 및 비교

  • 전처리 과정 최적화를 통한 성능 개선 달성

이 경험을 통해 컴퓨터 비전 기술의 실제 적용에 대한 실무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X-max.run (웹 멀티플레이 게임)

소속/기관명

KAIST SW 정글

프로젝트 기간

2024.11. ~ 2024.12.

프로젝트 내용

프로젝트 설명

웹 기반의 3D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 프로젝트입니다. 이 게임은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에서 쉽게 접근하고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기술 스택으로는 프론트엔드에 React를, 백엔드에 Node.js를 사용하여 구현되었습니다.

나의 역할

1. 백엔드 개발 담당

  • Node.js를 이용한 서버 개발

  • aws 인프라 구축 및 관리

2. 실시간 통신 구현

  • Socket.io를 활용한 실시간 소켓 통신 일부 구현

3. 게임 로직 개발

  • 인게임 상태 관리 로직 설계 및 구현

  • 다중 사용자 간 게임 상태 동기화 시스템 개발

이 프로젝트를 통해 실시간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백엔드 아키텍처에 대한 실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프로젝트명

terraform으로 aws로 migration 자동화 해보기

소속/기관명

개인

프로젝트 기간

2024.04. ~ 2024.04.

프로젝트 내용

프로젝트 설명

이 프로젝트는 기존의 간단한 웹 블로그 시스템을 AWS 클라우드 환경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 기능: CRUD (Create, Read, Update, Delete) 작업이 가능한 웹 블로그

  2. 아키텍처: AWS 내에서 3-tier 아키텍처 구현

  3. 주요 고려사항

    • 보안성 강화

    • 로드 밸런싱을 통한 확장성 확보

  4. 구현 방식: Terraform과 같은 IaC(Infrastructure as Code) 도구를 사용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인 인프라 구축

나의 역할

개인 프로젝트로서 전체 과정을 직접 수행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클라우드 아키텍처 설계, IaC 도구 활용, 그리고 AWS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프로젝트명

영상인식을 위한 프로세서 설계: FPGA보드로 BNN 구현

소속/기관명

UNIST

프로젝트 기간

2022.04. ~ 2022.06.

프로젝트 내용

프로젝트 설명

이 프로젝트는 Xilinx의 PYNQ FPGA 보드를 사용하여 MNIST 숫자 인식을 위한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을 BNN(Binary Neural Network)으로 구현한 것입니다. 주요 목표는 기존 GPU 기반 AI 연산 대비 훨씬 효율적인 프로세서를 설계하는 것이었습니다. 프로젝트의 핵심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드웨어 플랫폼: Xilinx PYNQ FPGA 보드 (Python 프로그래밍 지원)

2. 알고리즘: MNIST 숫자 인식을 위한 CNN을 BNN으로 최적화

3. 최적화 기법:

  • Quantization을 통한 32비트 정수 연산을 0과 1의 이진 연산으로 변환

  • XNOR 및 popcount 연산 활용

나의 역할

2인 팀 프로젝트로, 모든 과정을 팀원과 공동으로 수행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알고리즘 최적화에 대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프로젝트명

로보틱스: 터틀봇으로 여러가지 미션 수행하기

소속/기관명

UNIST

프로젝트 기간

2022.04. ~ 2022.06.

프로젝트 내용

프로젝트 설명

이 프로젝트는 터틀봇3를 활용한 자율주행 로봇 시스템 개발에 초점을 맞춘 것입니다.

1. 플랫폼: 터틀봇3 (라이다 센서, 카메라, 로봇팔, 2개의 모터 장착)

2. 목표: 4가지 다양한 미션 수행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3. 주요 기술:

  • 자율주행 알고리즘

  • 센서 융합 및 데이터 처리

나의 역할

프로젝트에서 목표물 접근 및 로봇팔 제어 알고리즘 개발을 담당했습니다. 주요 작업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센서 데이터 처리:

  • 라이다 센서 데이터 분석 및 처리

  • 카메라 영상 처리를 통한 목표물 인식

2. 목표물 접근 알고리즘 개발:

  • 목표물과 남은 거리 계산 및 로봇 이동 제어

  • 로봇팔 작동을 위한 정지 위치 결정

  • 로봇팔의 각도 조정

이 프로젝트를 통해 센서 데이터 처리 및 알고리즘 구현에 대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포트폴리오

URL

link

포트폴리오 정리 노션 링크

노션

교육

소속/기관명

경기북과학고등학교

종류 | 전공

고등학교 | 특수목적고

재학 기간 | 재학 상태

2013.03. ~ 2016.01. | 졸업

소속/기관명

UNIST

종류 | 전공

대학교(학사) | 컴퓨터공학과 / 전기전자공학과

재학 기간 | 재학 상태

2016.03. ~ 2024.02. | 졸업

소속/기관명

KAIST SW 정글

종류 | 전공

사설 교육

재학 기간 | 재학 상태

2024.08. ~ 2024.12. | 졸업

자격증

자격증명

CCNA

점수 | 발급기관

Associate | CISCO

취득연월

2024.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