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기본 정보
신입으로 첫걸음 나아가기 위한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앱/웹 개발을 진행했으며 React, Next.js를 활용한 웹을 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공예학과 학생들의 전시 작품 처리와 홍보 수단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자 공예쁨이라는 서비스를 기획부터 개발 배포했습니다. 2주 단위 스프린트로 6개월간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단순히 코드 구현에서 더 나아가, 좋은 DX와 UX를 위해 다양한 방면을 고려하는 개발자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술 스택
React, Next.js, styled-components, TailwindCSS, react-query, storybook
경력
주식회사 미리디
팀원(인턴) | DX개발그룹
2024.09. ~ 2024.12. (4개월)
미리캔버스 템플릿 및 디자인 페이지 개발
미리캔버스 웹서비스 내의 템플릿 검색 및 추천 도메인으로 경험하였습니다. GA 이벤트 로깅 및 이벤트 기반 리팩토링, 디자인 시스템 개선 등 또한 참여했습니다.
기술 스택: Typescript, React, Next.js, Jotai, react-query, styled-components, storybook, framer-motion
주요 도전 및 성과
페이지 성능 최적화
코드 스플리팅
,ISR 및 SSG
를 도입하여 템플릿 페이지의 컴파일 속도 30%, 렌더링 속도 80% 이상 개선CLS 문제로
Skeleton UI
를 적용해, Lighthouse 성능 점수를 70점에서 90점 이상으로 개선
유지보수성 향상
템플릿 페이지 내 클래스 컴포넌트를 함수형 컴포넌트로 전환하고,
Context API와 Jotai
를 활용해 Props Drilling 문제 해결 및 가독성 증가기존 여러 함수에 걸쳐 복잡하게 조건을 관리했던 로직에
ts-pattern match
를 적용하여 ABT 그룹, 로그인 여부, 환경 변수 확인 로직을 리팩토링, 코드 가독성과 타입 안정성 강화GA 전송을 필요할 때마다 호출하던 구조를 이벤트 기반으로 리팩토링해 확장성 강화
디자인 및 디자인 시스템 개선
ref 충돌로 호버 및 클릭이 일부 조건에서 되지 않던 디자인 시스템의 컴포넌트들을
forwardRef
로 해결디자인 시스템의
Popover
,Snackbar
컴포넌트를 개발framer-motion
을 활용하여 마이크로인터렉션이 가능한 스크롤 넛지 구현
오류 관리 체계 구축
특정 검색어("반려동물 간식"과 같은 엣지 케이스)의 결과가 비어 있는 경우와 같이 템플릿 페이지 내 API의 응답이 빈 값이거나 오류가 뜨는 경우를 감지할 수 없어서, Datadog 대시보드와 Slack을 연동해 Dev 및 Staging 단계의 오류를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대응
사내 스터디 참가
Next.js App router 기반 스터디 및
next/image
최적화 세미나 발표 진행
1~4차 광고 이메일 개발
메일 전송 서비스를 활용해 직접 템플릿을 제작하는 것은 자유로운 디자인의 이메일을 보낼 수 없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이메일 템플릿을 개발하고, 개인화된 추천 결과를 메일마다 자동으로 반영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했습니다.
기술 스택: HTML5, CSS, javascript
주요 도전 및 성과
호환성 문제 해결
Gmail, 네이버메일 등 메일 클라이언트의 CSS 해석 차이를 분석하고 테스트를 진행하여 범용적인
<table>
기반 이메일 템플릿을 개발다양한 환경에서도 일관된 스타일 유지로 호환성 문제 100% 해결 및 문제없는 스타일링 배포
자동화 프로세스 구축
사용자 이름, UTM을 적용한 링크, 개인화된 정보(추천 템플릿, 최근 검색어 등)를 자동으로 삽입하는 JavaScript 기반 템플릿 생성기 구현
CSS 호환성 가이드와 템플릿 생성기 사용법을 문서화하여 사내 광고 이메일 템플릿 제작 프로세스를 표준화
대외활동
SW 마에스트로 14기
한국정보산업연합회
공예쁨 - 공예품 거래 플랫폼
공예학과 대학생들의 과제 및 졸업전시 작품 처리를 돕는 서비스를 개발했습니다. 학생은 작품을 판매 등록하거나 템플릿 에디터를 활용해 기획전을 개최할 수 있고, 구매자는 채팅으로 주문 및 소통하거나 기획전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알림 기능으로 채팅, 작품 좋아요, 주문 상태 변경 및 요청을 제공해 편리한 거래 환경을 지원합니다.
링크: https://github.com/SW-Palindrome/Leporem-art-FE
기술 스택: Flutter, React, React Helmet, Google Analytics, FCM, AWS S3, Socket.io
주요 도전 및 성과
SEO 최적화
랜딩페이지를 구현하고 홍보했지만 일일 접속 트래픽 200명대로 저조하여
React Helmet
을 활용해 metadata를 적용해 SEO 진행"공예품 사이트" 키워드에서 경쟁사(아이디어스) 바로 하위인 검색 순위 2위 달성, 접속 트래픽 350% 증가
대용량 파일 업로드 지원
API Gateway는 10MB 라는 Body Size의 제한으로 인해 작품 등록에 필요한 동영상 및 사진 업로드가 불가능한 현상 존재
AWS S3의
Presigned URL
을 활용해 우회하여 사진 및 동영상을 업로드 가능하도록 구현
실시간 채팅 개선
Polling 방식을
Socket.io
기반 실시간 채팅으로 전환해 채팅 누락률 0% 및 메모리 누수 문제 해결
푸시 알림 구현
FCM과 딥링크
를 활용해 사용자 지정 페이지로 즉시 이동 가능한 푸시 알림 구현
마케팅 데이터 기반 성과 분석
Google Analytics
로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분석, 실제 거래 30건 및 온라인 전시회 10회 개최오프라인 및 온라인 마케팅 전략 도입 후 앱 다운로드 500건, 사용자 가입 150명 달성
프로젝트
로피 - Loffi
기타
2024.12. ~ 진행 중
로스트아크의 확률 기반 재련 시스템에서 유저가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최적의 방법을 계산해 제안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로그인 없이 실시간 아이템 시세 조회 기능을 제공하여 편리한 아이템 거래와 자원 관리를 지원하며, 공지사항 및 이벤트를 제공하는 등의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링크: https://github.com/milkbottle0305/loffi-web
기술 스택: Typescript, React, Next.js, turbopack, pnpm, TailwindCSS, react-query, shadcn-ui
주요 도전 및 성과
API 요청 최적화
1분당 100회로 제한된 OpenAPI 요청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SSR과 ISR
을 적용아이템 시세 정보, 게임 내 이벤트 등의 정보를 서버에서 렌더링하여 데이터 로딩 속도 95% 단축
DX, UX를 고려한 컴포넌트 구현
Grid Selector를 개발, 드래그 방식으로 아이템 선택을 간소화해 UX 향상
Tailwind CSS
를 활용해 반응형 디자인을 적용, 모바일과 데스크톱 환경 모두에서 일관된 경험 제공
Slider와 Popover 와 같은 컴포넌트를 다른 상위 컴포넌트에서도 공유할 수 있도록 radix-ui를 사용한 컴포넌트를 커스텀해 재사용성 증대
포트폴리오
교육
경희대학교
대학교(학사) | 컴퓨터공학과
2019.03. ~ 현재 | 재학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