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기본 정보
다양한 도메인에서의 AI 경험을 기반으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온 머신러닝 엔지니어입니다 특히, 게임 제작자를 돕고 플레이어에게 새로운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게임 콘텐츠 생성 및 강화학습을 연구해 왔습니다 현재 강화학습과 생성모델에 대한 공부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기술 스택
Python, Java, 머신러닝, 인공지능(AI), C#, Unity, Docker, PyTorch, Git, Tensorflow
프로젝트
ETRI
ETRI
2023.09. ~ 2024.06.
메디컬 데이터 부족을 GAN 기반 합성 의료 데이터 생성 모델 제안 및 치료 전략 최적화
의료 데이터를 클러스터링하여 환자 그룹별 특성을 반영한 CCWGAN(Cluster Conditional Wasserstein GAN) 모델 설계
GAN 모델의 학습 안정화를 위해 Wasserstein Loss 및 Gradient Penalty 조정
Offline-RL(BCQ,REM,CQL)을 통해 다양한 환자 상태 및 행동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치료 전략 최적화 시뮬레이션 구현
강화학습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transition 고려하는 dynamic model 설계 및 평가
2024 IEEE CIS 헬스케어 인공지능 대회 11개국 38개 학생팀 중 2위
개인 강화학습 프로젝트
2022.07. ~ 2024.06.
절차적 생성 환경에서 에이전트 학습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커리큘럼 자동화 설계
UED(Unsupervised Environment Design) 기반으로 다양한 환경-에이전트 조합 생성 및 학습 커리큘럼 자동화
Hamming Distance 기반 환경 유사성 점수를 통해 다채로운 학습 환경을 샘플링하여 과적합 방지
Return 기반 유틸리티 함수로 학습 잠재력 평가,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환경-에이전트 조합 생성 및 학습 커리큘럼 자동화
Stable Baseline3 활용, PPO 및 E3T 기반 분산 강화학습 실험 수행 및 정책 최적화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2022.07. ~ 2023.08.
온라인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게임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자동 게임 밸런싱을 위한 강화학습 기반 스킬 생성 에이전트 설계
Unity ML-Agent 기반으로 강화학습 스킬 생성 에이전트의 행동 공간 및 보상 체계를 설계
병렬 시뮬레이션으로 대규모 플레이 로그 데이터 수집, 이를 RL 학습 데이터셋으로 변환 및 학습
실시간 게임 밸런싱을 평가할 수 있도록 행동 평가 지표 및 테스트 환경 설계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2022.09. ~ 2023.08.
청각장애인의 음악향유를 위한 음악 및 댄스 실감 가시화 기술 개발
VQ-VAE 기반 human motion generation model fine-tuning을 통한 audio feature 기반 full-body dance 생성 고도화
Unity Animator Component를 활용한 수어 FBX Animation 합성. 배리어프리 뮤직 페스티벌 나다 2023 공연 기술 지원
한국연구재단
한국연구재단
2021.09. ~ 2022.09.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의 협력적 활동을 촉진하는 게임 맵 생성 알고리즘 개발
레벨의 난이도 및 협력 패턴을 조정하기 위해 유전 알고리즘(GA)의 적합도 함수 설계 및 최적화
플레이어 간 역할 분담과 충돌 상황을 유도하는 맵 디자인을 통해 다양한 협력 경험 창출
플레이어 경험과 상호작용 강도를 기반으로 협력 설계 방식의 효과성 검토
외국어
영어
비즈니스 회화 가능
대외활동
2022 4th International Summer School on AI and Games Game Jam 1st Prize
Modl.ai
표정 인식 기술을 활용한 감정 기반 테트리스 게임을 개발하였습니다.
역할: CNN 기반 Xception 모델 활용, 출력된 표정 레이블에 대응하여 게임 동적 요소 변환 (블록의 종류 및 속도 등)
보스턴 대학 여름학기 교환학생
광주과학기술원
미국 보스턴 대학에서 Java programming, Statistic 과목을 수강하였습니다.
자기소개
교육
광주과학기술원 (GIST)
대학원(석사) | Culture Technology
2021.09. ~ 2023.08. | 졸업
광주과학기술원 (GIST)
대학교(학사) | Mechanical Engineering
2017.03. ~ 2021.08. | 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