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공고 올리기

한수민님을 응원해보세요!

이직/구직 중이에요
책임감
협업 지향
열정적
긍정적

미리보기

기본 정보

이름
한수민
직업
백엔드 개발자
간단 소개

MAU 100만 스타트업에서 4년간 컨텐츠 서버 개발을 경험한 한수민입니다. 북미 기반 OTT 서비스에서 컨텐츠 파이프라인 구축 및 서버 유지보수를 담당하였습니다. 2년 간 창업 경험을 통해 개발 외 업무들을 경험하면서 서비스 지향적인 사고와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성장을 위해 기술 스터디를 주도하고 있으며, 엔지니어링 팀 대표로서 회사 내 웨비나에서 발표하는 등 여러 도전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팀워크를 위해 커뮤니케이션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배려와 존중이 있는 조직 문화에서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기술 스택

기술 스택

Python, Django, Docker, AWS, GitHub, Azure, PostgreSQL, MySQL, Java, Spring Boot

경력

회사명

ODK Media

직급 | 부서 | 근무 유형

Backend Engineer | Engineering Team

근무 기간

2020.03. ~ 2024.05. (4년 3개월)

담당 업무

ODK Media (Korea, China, Viet)

북미 기반 비영어권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스트리밍 플랫폼. 한국,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컨텐츠를 제공

Work

  • Django 기반 영상 컨텐츠 관련 REST API 개발 및 유지보수

  • 레거시 트랜스코딩 파이프라인 개선 및 영상 DRM 적용(Fairplay, Widevine)

  • 컨텐츠 서버 환경 분리를 위한 아키텍처 설계 및 인프라 구현

Key Achievement

  • S3 Storage Class 최적화에 필요한 API 개발. 월 3만 달러 비용 절약

  • 트랜스코더 프로세스 개선으로 처리량 7배 향상 및 서버 비용 70% 절감

  • 서드파티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연 $30만 비용 절감

Skills

  • Python, Django, DRF, PostgreSQL

  • Git/Github, Docker, Kubernetes, Azure, Jira, Terraform

  • AWS Batch, EC2, ECS, Lambda, S3, RDS

  • FFmpeg, Mediainfo, HLS, Widevine, Fairplay

  • JavaScript, Typescript, React

회사명

OPENULL

직급 | 부서 | 근무 유형

Co-Founder | 총괄

근무 기간

2018.01. ~ 2019.08. (1년 8개월)

담당 업무

OPENULL (SSOMEE)

신용카드가 없거나 지양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BNPL(Buy Now, Pay Later) 서비스

Work

  • 개발/ 기획 / 영업 / 마케팅 / IR 등 모든 업무 총괄

  • Ruby On Rails 기반 풀 스택 개발

Key Achievement:

  • 오픈 3개월 만에 월 매출 1천만원 달성 및 시드 투자 유치

  • 애플 공식 인증 리셀러 납품 계약 체결

Skills

  • Ruby On Rails

  • AWS EC2, S3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비디오 트랜스코더 시스템 구축 및 유지보수

소속/기관명

ODK Media

프로젝트 기간

2021.08. ~ 2024.05.

프로젝트 내용

기존 트랜스코더는 단계별 재시도 기능이 부재하여 실패 시 전체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AWS Batch를 사용하여 작업을 단계별로 분리하고, 각 단계에서 재시도 기능을 적용하였습니다. 이러한 개선으로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이 향상되었고, 변환 비용은 70% 감소하고 개별 영상 변환 성능은 약 400% 향상되었습니다.

Work

  • Video Transcoder 관련 Docker 컨테이너 환경 설정

  • FFmpeg 을 사용한 대표 썸네일 추출 작업 자동화

  • 서울 리전 원본 영상 백업 시 네트워크 모니터링 및 비용 개선

  • 자막 파이프라인 구축 및 유지보수

Achievement

  • 윈도우즈 인스턴스를 서버리스로 변경하여 비용 70% 절감

  • 자막, 썸네일 변환 자동화를 통한 운영팀의 작업 부담 감소

  • CloudFront를 활용한 원본 영상 백업으로 비용 98% 절감

  • 레거시 서버 대비 비디오 처리량 10배 증가

Skill

Python, Django, DRF, DRM Today, Boto3, HLS, Widevine, Fairplay

프로젝트명

서비스 영상 관리에 필요한 API 개발 및 유지보수

소속/기관명

ODK Media

프로젝트 기간

2020.07. ~ 2024.05.

프로젝트 내용

비디오 영상에 필요한 에셋을 제공하는 API를 개발하고 유지보수하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S3 스토리지 클래스를 최적화 하기위해 관련 상태 및 복구 API를 구현하여 월 3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Work

  • S3 최적화를 위한 상태 및 복구 API 구현

  • 영상 캐싱 API 리팩토링

  • 영상 DRM 적용 및 암호화 영상 통합테스트 구현

  • 비디오 레거시 서버 청산

Achievement

  • S3 컨텐츠 관리 최적화로 월 3만달러 절약

  • 성능이 느린 API 작업 리팩토링으로 속도 80% 향상 

  • 통합 테스트 구현으로 서비스 안정성 대폭 향상

Skill

Python, Django, DRF, Pytest, Boto3, Docker, Kubernetes

프로젝트명

EPG 서비스 Feed 어드민 페이지 구현

소속/기관명

ODK Media

프로젝트 기간

2024.01. ~ 2024.04.

프로젝트 내용

MRSS Feed 기능이 없어 운영팀이 수동으로 처리하여 느린 처리 속도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MRSS Feed가 필요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하나의 채널을 만들면 MRSS URL 을 제공하는 핵심 기능을 한달만에 구현하여 8시간 정도 소요되는 일을 2분 안에 처리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Work

  • 관련 기획 프로세스 개발 프로젝트 리딩

  • 채널 MRSS URL 반환해주는 API 제공

  • 70만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작업

  • S3 스토리지 클래스 변경을 알려주는 메세지 구현  

  • 관련 어드민 페이지 UX 설계 구현

Achievement

  • 기존 사용 서드파티를 대체하면서 연 2만 달러 절감

  • 한달 만에 어드민페이지, API 구현하여 핵심기능 배포

Skill

Python, Django, DRF, TypeScript, React, AWS S3, SQS, Slack

프로젝트명

컨텐츠 서버 분리 작업

소속/기관명

ODK Media

프로젝트 기간

2023.09. ~ 2024.04.

프로젝트 내용

기존 서버 환경에서는 사용자(User)와 관리자(Admin) 기능이 혼합되어 있어 컨텐츠 서버 개선을 위해 다른 팀의 협력이 필요하고, 우선순위에 밀려 작업 딜레이가 초래되었습니다. 의존성을 제거하기 위해 CMS 서버를 분리하여 관리 기능과 사용자 기능을 독립적으로 운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서버 분리 작업을 통해 개발 의존성을 줄이고, Terraform 기반 인프라 환경을 구축하여 여러 스테이징 환경을 편리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Work

  • 안정적인 개발 및 운영 환경 구축

  • Content Ingest Flow 통합 및 CMS 서버로 이전

  • Azure 환경 셋팅 및 ECS 오류 해결

  • Open CMS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 Terraform 기반 인프라 관리 환경 구축

Achievement

  • 독립된 서버 환경 구현

  • Content Ingest Flow를 통합하여 콘텐츠 관리 및 처리 효율성 향상

  • Azure 환경 셋팅 및 ECS 오류 해결을 통해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의 안정성 확보

Skill

Python, Django, AWS ECS, CloutFront, Azure Pipeline, Terraform

프로젝트명

멤버십 개편 및 광고 시간 최적화 프로젝트

소속/기관명

ODK Media

프로젝트 기간

2023.10. ~ 2023.10.

프로젝트 내용

단일 멤버십 구조가 다중 구조로 확장하면서 각 멤버십 유형 별 광고 시간 설정이 필요해졌습니다. 확장성을 위해 팩토리 메서드 패턴을 도입하여 멤버십 추가 및 수정 시 코드 변경을 최소화했습니다. 객체 생성과 클래스 구현의 의존성을 분리하여 더 견고하고 유연한 아키텍처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Work

  • 멤버십 유형에 따라 유연한 광고 시간 설정이 가능하도록 구현

Achievement

  • 멤버십 적용 및 광고 매출 증가

Skill

Python, Django, DRF, AWS Parameter Store

프로젝트명

Ad Marker (SCTE-35) 워크플로우 개선

소속/기관명

ODK Media

프로젝트 기간

2023.06. ~ 2023.09.

프로젝트 내용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기존 플레이리스트에 SCTE-35 광고 마커를 삽입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특정 초마다 SCTE-35 광고를 삽입하도록 처리하는 로직을 작성하고, Redis를 활용하여 캐싱 처리작업을 수행하여 중복된 요청이 들어올 경우 바로 캐시된 데이터를 반환하여 응답 속도를 향상시켰습니다.

Work

  • 관련 기획 및 프로세스 개발 및 프로젝트 리딩

  • SCTE-35 삽입 로직 최적화 및 광고 효율 개선

Achievement

  • 광고 할당율 저하 문제 개선

Skill

Python, Django, DRF, SCTE-35, Redis, HLS

프로젝트명

비디오 영상 암호화 (Digital Rights Management)

소속/기관명

ODK Media

프로젝트 기간

2021.09. ~ 2022.02.

프로젝트 내용

보안성 강화를 위해 영상 암호화를 진행하였습니다. Widevine, Fairplay 기반으로 비디오 암호화 구현을 하였습니다. 암호화된 영상 앞에 범퍼 영상을 결합하기 위해 파서를 개발하여 손쉽게 영상을 붙힐 수 있도록 파서를 만들었습니다. 

Work

  • Widevine 및 FairPlay 기반 비디오 콘텐츠 암호화 구현

  • MPD와 M3U8 파일을 처리하기 위한 커스텀 파서 개발

Achievement

  • 영상 암호화 프로세스를 통해 서비스의 콘텐츠 보안성 증대 및 중요 계약 체결 기여

Skill

Python, FFmpeg, Shaka Packager, HLS, Widevine, Fairplay, AWS Batch, S3

자기소개

자기소개

재미와 경험을 통한 성장을 추구하며 살고 있는 4년 차 백엔드 개발자 한수민입니다.

대학교 진학 시 전공을 살려 직업을 갖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진로를 고민하던 중, 여행에서 만난 분께서 주신 조언이 제 삶의 방향을 크게 바꾸었습니다. 그분은 "세상은 파도처럼 큰 흐름이 존재한다. 큰 흐름에 순행하면 적은 노력으로도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지만, 역행하면 아무리 노력해도 원하는 성과를 얻기 어렵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조언은 제 마음에 깊이 새겨졌고, 대학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할 때 어떤 분야가 큰 흐름을 탈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제 성향과 시대의 흐름에 맞는 컴퓨터 공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대학교 재학 중 국비지원 교육, IT경영학회, 개발 동아리 등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특히, "내 아이디어를 내 손으로 실현한다!"라는 슬로건을 가진 IT 창업 동아리에서 활동하며 창업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직접 만든 서비스를 세상에 내보이고자 하는 열망으로 창업에 도전했습니다.

2년간 '소비의 미학'이라는 서비스를 개발하며 투자 제안 미팅을 받을 정도로 역량을 인정받았습니다. 하지만 기술자로서 서비스를 운영하기에는 부족함을 느꼈고, 전문적인 개발 업무를 경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투자 유치를 완료한 후 퇴사하고 개발자로 취업하게 되었습니다.

북미 기반의 OTT 서비스에서 4년 넘게 콘텐츠 서버 관리 및 구축을 담당했습니다. AWS Batch 기반의 콘텐츠 파이프라인 시스템과 비디오 서버 구축 및 유지보수를 진행했으며, 업무가 확장되면서 콘텐츠 업로드부터 서비스 영상 제공까지의 전반적인 End-to-End 프로세스를 경험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AWS의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하며, 큰 아키텍처 설계와 고민을 진행했습니다.

업무 외에도 기술적 성장을 위해 기술 스터디를 주도하고 있으며, 엔지니어링 팀 대표로서 회사 내 웨비나에서 발표하는 등 여러 도전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발에만 국한되지 않고 상품 제작, 커뮤니티 운영, 인터뷰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사고의 지평선을 넓히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4년 차 개발자로서,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은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신뢰를 주는 동료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람은 믿음을 받을 때 가장 큰 역량을 발휘한다고 생각합니다. 동료를 최대한 믿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가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많은 기술 스터디와 리더십에 대한 고민을 통해 항상 발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잘 알고, 정확하게 이해하며, 따뜻하게 전달하여 함께 고민하는 동료로서 팀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트폴리오

URL

link

https://sumeme.tistory.com/

티스토리
link

https://github.com/summer2293

깃허브

교육

소속/기관명

강남대학교

종류 | 전공

대학교(학사) | 컴퓨터공학과

재학 기간 | 재학 상태

2013.03. ~ 2017.08. | 졸업

자격증

자격증명

OCP, Java SE 6

점수 | 발급기관

Oracle

취득연월

2017.07.

대외활동

활동명

Kosta Java/Spring framework 개발 과정

소속/기관명

Kosta

연도

내용

Kosta 112th Java/Spring framework 파이널 프로젝트 최우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