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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정보
3S(Serverless, AWS, NewJeans) 를 좋아하는 14 년차 개발자 / Dev Lead입니다. "모든 문제를 Serverless로 풀어보자" 를 모토로 Serverless 기반의 Backend/Frontend 개발과 AWS 인프라 아키텍쳐 설계 및 데브옵스를 담당합니다. 또한 개발팀을 리드하여 최고의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
스타트업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14 년차 개발자 / Dev Lead입니다.
현재 시리즈 A규모 AI 스타트업의 개발팀을 이끌고 있습니다.
Leading역할과 백엔드개발/인프라 아키텍처링을 담당 중입니다.
이전 스타트업에서 약 7년간 [첫 개발자로 입사해 Series B+(총인원 110명)후 스톡옵션 행사 후 Exit]을 경험했습니다.
초기부터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를 때 까지 개발의 의사결정자로서 스타트업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기술/문화/개발 관련 문제를 풀어냈습니다.
스타트업의 개발자로서 알아야 하는 다양한 지식(스타트업의 생태, 투자, 지분구조, 공헌이익, Lean 등)을 알고있습니다.
스타트업에서 모든 과정(초기 부터 프로덕트 출시까지) 백엔드, 프론트엔드, 인프라 모두 여러분 경험했습니다.
따라서 각 단계별로 개발 측면에서 최적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으며 다음 단계를 위해 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단계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 개발 이외의 담당자분들과 잘 협력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로는 국소적인 개발보다 조금 더 넓은 범위의 개발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언어에 종속되거나 코드 최적화, 클린 코딩 같은 주제보다 알고리즘, 워크플로우, 아키텍처 등 하나의 프로덕트가 동작하는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중심으로 개발합니다.
국소적인 개발은 LLM이 잘 해주는 시대가 되었고, 이에 따라 올바른 아키텍처와 방향성이 더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Javascript/JAVA/C++/C#등을 사용했으며 이외에 개발자인 만큼 어느 언어든 필요한 만큼 충분히 배워서 사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백엔드 개발자에 가까우나 필요한 경우 적절한 수준의 클라이언트 프로덕트를 직접 만들 수 있는 능력도 갖추고 있습니다.
Serverless 기반 아키텍처링/개발에 관심이 많습니다.
Sererless는 스타트업에게 지속 가능성과 확장성을 크게 보장해주는 매력적인 아키텍처이기 때문입니다.
단 중요한 것은 풀려고 하는 문제의 맥락임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주어진 문제에 가장 올바른 아키텍처를 찾을 수 있습니다.
AWS를 좋아하고 잘 다루고 깊이 연구해왔습니다.
인생의 모토는 Win-Win 입니다.
미국 아틀란타에서 약 7년간 거주하며 고등학교 졸업후 대학을 다녔습니다.
영문 문서 읽기와 영어권 개발자와 소통은 물론이고 갑작스러운 영어 발표도 가능합니다.
경력
리콘랩스
Dev Lead | 개발팀 | 재직 중
2022.08. ~ 재직 중 (2년 7개월)
리콘랩스는 AI기반 3D컨텐츠의 생산을 연구하는 스타트업입니다.
주요 활동
AI 기반 3D reconstruction 기술을 프로덕트 서비스로 제공하는 3Dpresso.ai개발 총괄
리딩
팀빌딩
AWS 기반 인프라에서 아키텍처 설계 및 개발 방향성 제시
MLOps ~ DevOps 과정의 효율화
백엔드/프론트엔드 업무 분담 및 방향성 제시
개발
사내 Product Factory 백엔드 개발 및 API 생성
다양한 프로덕트 요청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고 관리하는 내부 시스템 개발
AWS기반 인프라 구축 / 배포 / 관리
Dev Lead로서 연구팀의 연구 결과를 프로덕트로 만들어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모든 개발 과정을 리드했습니다.
인프라 / 백엔드 / 프론트엔드 개발의 설계에 참여하고 방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특성 상 시장의 검증이 빈번하고 빠르게 시장이 변화했습니다. 따라서 프로덕트의 경우 AWS 클라우드 Serverless 기반의 아키텍처를 적극 활용하여 빠른 배포/수정/적용을 목표로 설계하여 배포하였습니다.
Serverless의 고려한 빠른 개발 반영->테스트->배포를 위한 자체 Wrapping 프레임워크를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Input을 기반으로 Output을 만든다는 변동 하지 않고 꾸준히 해결하는 문제는 최대한 고도화 하고 K8s 및 ECS등의 컨테이너 기반의 GPU관리 및 파이프라인을 기반으로 안정성을 고려했습니다.
방향성 변동에 따라 요구사항이 계속 변하는 환경에서 대부분이 주니어로 구성된 개발팀을 리드했습니다.
충분히 성장하기 위한 기술 스택을 탐험할 수 있는 환경과 동시에 성장 방향과 목표를 꾸준히 제시했습니다.
자율성을 기반으로 효율적인 개발 문화를 정착했습니다.
초기 다양한 요구사항이 들어오지만 깊이가 깊지 않다는 점을 잘 활용하여 최대한 다양한 방법을 검토할 수 있도록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기술 스택 키워드 : AWS,Serverless,EKS,ECS,Lambda,Code Pipeline,React(Next.js),Node.js,Python
Rubywave.io
대표 | 재직 중
2021.12. ~ 재직 중 (3년 3개월)
많은 분들을 만나보는 것을 목표로 만든 개인 사업체입니다.
제 자신을 알리고 만날 때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AWS강의실 유튜브를 시작했습니다.
AWS를 주제로 천여명 되는 커뮤니티를 운영중이며 많은 분들과 교류중입니다.
커뮤니티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객관적인 지표 기반의 선택(예: 선호하는 컨텐츠 조사) 혹은 타겟 그룹에 가장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과정(예: 특정 이벤트의 기획 및 홍보) 등을 배우고 있습니다.
현재 약 2만명의 구독자와 참여인원 1100명 정도 되는 AWS 커뮤니티를 운영중입니다.
다양한 기업/대학교/기관에서 AWS 과정을 강의하였습니다.
다양한 스타트업/개인의 기술 컨설팅을 하였습니다.
KT 지니/OpenBio/Nonhyeon Crew/폰스테크 등
다양한 세미나와 강연에 연사로 참여하였습니다.
이외에 AWS 교육 관련 컨텐츠 제작하였습니다.
주식회사 트위니 RND 팀 팀장
팀장 | RND 팀
2015.11. ~ 2022.06. (6년 8개월)
트위니는 실내 자율주행 로봇 개발 전문 기업입니다.
주요 활동
모바일 메신저 개발 총괄
채널 기반의 기업<-> 유저 소통 메신저 개발 설계 및 개발
특허 :
"그룹 채팅 메시지 읽지 않은 사람 수 연산 방법, 이를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저장된 기록 매체 및 이를 구현하기 위해 매체에 저장된 컴퓨터프로그램"
"채팅 방 군집화 서비스 제공방법"
자율주행 관련 관제 시스템 설계 및 개발 총괄
로봇과의 소통을 기반으로 기본적인 자율주행 시스템의 초기 관제 시스템 설계 및 실증 진행
특허: "주차장 안내 내비게이션 방법 및 시스템"
EMS 시스템 및 빅데이터 기반 전력 관리 시스템 개발 총괄
정부과제를 포함한 실제 운영중인 EMS 시스템 설계/개발
Serverless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다중 EMS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설계 개발
전력 빅데이터 처리 및 기반 인사이트로 건물 운영의 최적화 전략을 적용하는 시스템 설계 개발
피봇 전과 후로 다양한 경험 쌓았습니다.
첫 번째 개발자로 입사했습니다. 이후 개발팀장으로서 크고 작은 규모의 팀을 리드했습니다.
약 3명에서 120명 규모의 회사 성장을 함께했습니다.
어려운 과정을 지나가며 회사가 피봇하여 방향성이 달라지는 과정과 시장을 찾아 안착하는 과정까지 스타트업 초~중기의 과정을 경험하며 개발팀을 이끌었습니다.
개발 팀 이외에 사업개발/마케팅 등 다양한 부서에 개발팀의 리드로서 의견을 전달하고 방향성을 제시하는 협업을 경험했습니다.
모바일 메신저 개발에서 프로토타입 구성 및 검증 과정을 준비하였으나 시장 안착에 실패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프로토타이핑에 대한 경험을 얻었습니다.
빠른 수정과 잦은 배포가 가능한 테스트->배포 CI/CD를 위한 인프라를 만드는데 리소스를 많이 배분하였고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개발 기간 단축 및 효율성 증가를 경험했습니다.
또한 개발의 목표와 방향성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관점이 팀원들에게 얼마나 잘 전파되고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지도 퍼포먼스에 큰 영향이 있다는 점도 배웠습니다.
기술 스택 키워드 : AWS,Serverless,Docker,Lambda, Redis,Node.js,Erlang,React
주식회사 퍼니글루
사원 | 개발 1팀
2012.04. ~ 2015.03. (3년)
퍼니글루는 중소 규모의 게임개발 회사입니다.
병역특례로 입사했습니다.
주요 활동
C#/C++(유니티, Cocos-2d)를 기반으로 신규로 개발한 FPS, RPG, 시뮬레이션 세 가지 장르의 클라이언트 담당
C#/ C++기반으로 주요 게임의 서버 개발 담당
이외에 사내 운영 툴 및 인프라 구축/유지보수
프론트와 백엔드에 걸친 다양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메인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와 서버 프로그래머로서 각각 처음부터 게임을 런칭하며 프로덕트 컨셉부터 실제 수익이 발생할 때 까지의 모든 과정을 겪었습니다.
사내 관리 툴을 설계하고 유지보수하며 마케팅/운영팀과 협업하여 니즈를 빠르게 반영하는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다양한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는 게임회사의 호흡에 맞추어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테스트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주요 기술 스택 키워드 : Java,C#,C++,PHP,Redis,Unity,Cocos-2d,MySql,Gradle,Hibernate
프리랜서 웹개발자
2010.08. ~ 2012.05. (1년 10개월)
프리랜서로서
대학교/학원/스타트업 등 다양한 웹 개발 의뢰 수행 및 유지보수 관리를 하며 경험을 쌓았습니다.
처음으로 맡은 중요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경험 부족에 따른 시행착오가 많이 있었지만 프로젝트를 끝까지 완료하며 배워나가는 경험으로 성장했습니다.
교육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대학교(학사) | Computer Science
2009.09. ~ 2011.09. | 중퇴
Georgia Perimeter College
대학교(전문학사) | Computer Science
2006.09. ~ 2009.09. | 졸업
기술 스택
AWS, Node.js, Java, C#, 서버리스, aws-serverless
대외활동
다양한 기관/학교/행사에서 발표
AWS Student Community Day 2024 : AI 스타트업의 서비스가 Full Serverless로 동작하는 이유
AWS Community Day 2023 : Amazon EventBridge를 활용한 Event-Driven 아키텍처 설계 및 활용
AWS KRUG
비기너 소모임
AWS Serverless기반 채팅 만들기/데모 : 링크
Serverless 소모임
강의
SK 쉴더스 : AWS 인프라 활용 기술 및 보안 운영( 기초/중급 과정 )
가천대학교 : SW중심대학 클라우드 워크샵
한국 기술 대학교 : AWS 환경의 고가용 웹 서버 구축
경희캠타 x AWS AI Camp : AWS Serverless 아키텍처 기초강의
아시아나 IDT : AWS 기반 아키텍쳐 설계 / AWS 기반 보안 운영
외국어
영어
원어민 수준
자격증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 Professional
AWS Certified DevOps Engineer – Professional
AWS Certified SysOps Admnistrator - Associate
AWS Certified Developer – Associate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