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기본 정보
SSAFY와 코드잇을 통해 총 2,848시간의 교육을 받으며 FE 교육, 알고리즘 및 8개의 프로젝트 경험을 하였습니다. FE 및 게임 개발을 하며 REST API 연동, 블록체인을 이용한 NFT 거래, Unity를 활용한 3D 게임을 구현한 경험이 있으며 UCC를 촬영하는데 적극 참여하여 결과적으로 프로젝트 영역에서 3개의 상, UCC 영역에서 2개의 상을 받았습니다. 현재는 취진모라는 코드잇 수료생으로 이루어진 클럽을 개설하여 지속적인 커뮤니티 네트워킹 및 다양한 취업 스터디 관리에 임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TodayTrip
2024.01. ~ 2024.02.
설명: 사람들이 여행을 갈 때, 가서 뭘 할지, 비용은 얼마인지 등 여러 고민을 하게 된다. 바쁜 현대인의 이런 고민을 줄여주기 위해 플랫폼 안에 잘 짜인 체험 상품을 보고 간단하게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
팀 구성: FE 5명
사용 기술: React, Next.js, CSS-Modules, TypeScript, React-Query
역할
- 메인페이지, 예약 현황 페이지 작성
사용성을 고려하여 검색바에 최신검색어 드랍다운 구현
캐러셀, 페이지네이션, 캘린더 직접 구현
- 캐러셀 구현 후 코드 확장성을 위해 라이브러리로 마이그레이션
이미지 최적화, 리팩토링을 통해 Performance 11% 향상
Github 및 배포
Jawstify
2023.12. ~ 2024.01.
설명: 스마트하게 나의 일정을 칸반보드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팀 구성: FE 5명
사용 기술: React, Next.js, styled-components, TypeScript, React-Query, Zustand
역할
- Navbar, Sidebar, 대시보드 수정페이지 작성, FE단 전체 API 연결 코드 작성
API 코드 react query과 custom hook을 활용하여 코드 리팩토링(필요없는 refetch 코드를 삭제하여 가독성을 높임)
페이지네이션 구현 - state 리팩토링을 활용하여 fetch API 호출 감소(4~5페이지마다 1번 호출)
Github 및 배포
DreamMungz
2022.08. ~ 2022.10.
설명: 아기 강아지가 세상을 경험하면서 성장하는 이야기를 담은 NFT 기반의 텍스트 어드벤처 게임
팀 구성: 박종민(FE & BC) 외 FE 2명 & BE 3명
사용 기술: React, Recoil, Web3.js, TypeScript, TailwindCSS, Metamask, Solidity
역할
- 모든 거래 관련 페이지, Metamask 로그인, NFT 민팅, 엔딩 크레딧 구현
- 서비스 자체 코인을 이용한 유저간의 거래 구현(Metamask 이용)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아닌 DB를 사용하여 유저 간의 거래 시간 감소(20초)
스토리 기획, 스탯, 직업 및 난이도 밸런싱 기획에 참여하며 유저 유지 시간을 늘리는 것에 고민을 함
성과 및 배운점: 삼성청년 SW 특화프로젝트 우수상 1등(8팀 중 1등), UCC 우수상(전국 3등)
Github: https://github.com/qooktree1/DreamMungz
포트폴리오
기술 스택
JavaScript, TypeScript, React, Next.js, react-query, tailwind-css, Python, zustand, redux-toolkit
교육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대학교(학사) | 컴퓨터정보학과
2016.03. ~ 2022.02. | 졸업
서울 보성고등학교
고등학교 | 이과
2013.03. ~ 2016.02. | 졸업
자격증
정보처리기사
기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2022.06.
컴퓨터활용능력
2 | 대한상공회의소
2020.02.
자기소개
기술
React.js, Next.js를 이용한 프로젝트를 여러 번 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런트엔드 기술을 습득하며 전역으로 상태를 관리를 할 때의 장점을 생각해 보며 redux, recoil, zustand 등의 상태관리 라이브러리를 통해 클라이언트 상태를 관리하였고 Tanstack Query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비동기 데이터 동기화 기능을 사용해 서버 상태를 관리했습니다. 또, styled components를 이용하여 개발 속도를 높인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타입스크립트를 프로젝트에 도입하고 공부해 보며 JS보다 더 개발자 오류를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최대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고 Vanilla JS 또는 React로 개발해 보며 라이브러리의 필요성을 느끼고 활용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전 정신
1600 시간의 삼성청년 SW아카데미 교육을 들으며 HTML, CSS, JavaScript, Django, DB 등의 웹 개발을 학습하였습니다. 컴포넌트 단위의 코딩을 쓰기 위한 React 학습, 전역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를 고려하여 Redux-toolkit, Redux-thunk, Recoil를 사용하였고, CSS를 작성하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Bootstrap, TailwindCSS 등을 활용하였습니다. 또한, NFT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web3.js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사용자 간의 NFT 거래 및 NFT 민팅을 구현한 경험이 있습니다. 마지막 프로젝트에서는 Unity 게임 개발을 전담하며 미니게임, 맵 제작,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영역에 도전했습니다. 또, Codeit FE 부트캠프를 다니며 1,248시FE 관련 지식을 깊게 공부하며 개발역량 향상 및 3개의 팀 프로젝트를 통한 협업 능력을 늘렸습니다.
협업
팀 프로젝트 당시 같은 FE 팀원들과 서로 부족한 부분을 묻는 과정에서 갈등이 생긴 경험이 있습니다. 질문을 하면 알려주는 팀원이 하던 작업을 중단하고 도와주는 과정에서 일의 효율이 감소되었고 질문을 하는 사람과 질문을 받는 사람 모두 심리적 갈등이 일어났습니다. 따라서 저는 어떻게 하면 질문자와 피질문자가 질의응답 하는 시간을 줄이고 쓸데없는 감정소비를 하는 방법을 생각하며, 다음 팀 프로젝트부터 물어볼 때 질문의 목적, 주요 코드 부분, 시도했던 방법 등을 정리하여 문서를 작성하는 방향을 팀원들에게 제안했습니다. 질문자는 문서를 작성하고 막힌 부분이 아닌 다른 업무를 하고 알려주는 팀원은 자신의 업무를 충분히 끝낸 후 그 문서를 토대로 가르쳐주는 방식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팀원들 간의 갈등을 줄였고 오히려 넓은 시야를 보고 문서를 작성하다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경우가 다수 생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