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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정보

이름
서민수
직업
간단 소개

게임은 단순한 시간 때우기용 매체가 아니라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매력적인 매체입니다. 이에 따라 그래픽 렌더링 기술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캐주얼한 게 임도 좋아하지만, 고급 렌더링 기법을 활용하여 현실감 넘치는 배경과 캐릭터를 구현하 고, 화려한 그래픽 효과를 통해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플레 이어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제공하는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기술 스택

기술 스택

C++, Unreal Engine, unreal-engine5, 언리얼 C++, Unity, unity3d-5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Infinite Dungeon

소속/기관명

부산대학교

프로젝트 기간

2024.12. ~ 2024.12.

프로젝트 내용

유니티를 이용한 쿼터뷰 3D 액션게임 Infinite Dungeon 개발

맡은 역할: 팀장 / 몬스터와 보스의 움직임 및 공격 패턴 구현

모든 몬스터와 보스는 Nav Mesh를 활용하여 플레이어의 위치를 추적하도록 구현함.

몬스터

Spider - 플레이어와 일정 거리 내로 가까워지면 근접 공격을 함.  

Skeleton - 칼을 이용하여 Spider처럼 근접 공격을 하지만 이동속도가 더 빠르고 공격 사정거리가 긺. 

Wizard - 원거리에서 파이어볼을 날리는 몬스터

보스

Minotaur - 플레이어와 일정 거리 내로 가까워지면 도끼를 휘두르는 공격, 돌진 공격, 도끼를 멀리 던지는 공격을 구현함. Random.Range()로 난수를 생성하여 보스가 어떤 공격을 할지 정함

게임에서 구현한 기능

키보드 또는 마우스를 사용한 입력 처리 - 게임 시작 UI에서 마우스 클릭, 키보드로 캐릭터 움직임 및 무기 장착, 상점에서 마우스 클릭을 통한 아이템 구매

GameObject 간 충돌 처리 - 캐릭터 점프 구현 시 한 번에 1회만 점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바닥과 충돌했는지 판단, 공격 대상에게 충돌했는지 판단하여 공격이 충돌한 대상의 체력을 감소시킴

Rigidbody를 활용한 GameObject 움직임 제어 - 캐릭터 제어에서 구현(캐릭터가 벽과 충돌시 벽을 통과하지 못하게 하는 등)

스크립트를 사용한 Primitive GameObject Mesh 제어 - 무기 사용을 연습할 수 있는 연습 모드를 구현하였음. 연습 모드 안에 연습용 적 Cube를 만들어 이를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도록 구현.

Non-Primitive GameObject 활용 - 플레이어, 무기, 몬스터, 보스, 각종 UI 구현 등을 위해 유니티 에셋 스토어의 다양한 에셋을 사용함

Nav Mesh 활용 -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추적하도록 하기 위해 사용 

애니메이션 등을 비동기로 작업하기 위해 코루틴 사용 

Canvas를 이용하여 메뉴, 상점 등 구현, 버튼 등의 기능을 사용해 클릭 등 상호작용이 가능한 UI를 제작

Ray를 이용하여 공격 범위 감지 구현

프로젝트명

Language World

소속/기관명

개인/기타

프로젝트 기간

2024.07. ~ 2024.08.

프로젝트 내용

언리얼 엔진을 이용한 언어 습득 메타버스 Language World 개발

맡은 역할: 팀장 / 언리얼 엔진을 이용한 채팅 시스템, 멀티플레이 시스템, 생성형 AI를 이용한 npc 구현

2024 메타버스 경진대회 출품작

https://www.youtube.com/watch?v=mPajRakaYSo

개발배경 및 목적

언어 교환 메타버스를 구축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스터디의 장점을 결합한 플랫폼을 만들고자 하였다. 영어로 대화할 기회가 별로 없어서 원어민과 언어교환을 하는 영어 스터디에 참여했다. 스터디가 도움이 되긴 했으나 스터디 장소가 멀어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이러한 스터디를 온라인으로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기존의 온라인 스터디도 한계점이 있다. 스터디가 끝나고 외국인들과의 교류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오프라인 스터디에서는 스터디가 끝나고 밥을 함께 먹거나 술을 함께 마시며 사적인 대화를 나누며 학습 이상의 교감을 할 수 있었지만, 온라인 스터디의 특성상 이러한 교감이 힘들다. 메타버스에서 언어 교환 시스템을 구축하여 메타버스 안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며 자연스럽게 언어 습득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기존 온라인 스터디보다 자유롭고 친근한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로젝트 주요 기능      

 AI NPC와 상호 작용

생성형 AI 기술이 적용된 게임 내 NPC와의 채팅이나 음성 채팅이 가능하다. 처음 접속하면 튜토리얼 역할을 하는 선생님 NPC가 눈 앞에 배치되어 있고 카페, 과일 가게 등으로 이동하여 개성 넘치는 NPC들과 대화하며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멀티플레이 모드(다른 유저와의 채팅 및 음성채팅)

Language World는 싱글 플레이 모드에서 혼자 언어 능력을 충분히 향상시킬 수 있지만, Epic Games ID와 연동되는 멀티 플레이도 지원하여 친구는 물론 세계 각국의 플레이어와 실시간으로 채팅과 음성 채팅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장소,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습득하고자 하는 언어에 많이 노출되어 언어 능력이 빠르게 향상될 것이다.

기대 효과

비싼 돈을 들이지 않고도 누구나 집에서 쉽게 ai와 대화하고 외국인들과 언어 교환을 하며 다양한 언어를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아이를 강제로 학원 등에 보내는 것이 아닌,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교육

소속/기관명

경성대학교

종류 | 전공

대학교(학사) | 컴퓨터공학과

재학 기간 | 재학 상태

2019.03. ~ 2023.02. | 중퇴

소속/기관명

부산대학교

종류 | 전공

대학교(학사) | 정보컴퓨터공학부

재학 기간 | 재학 상태

2023.03. ~ 현재 | 재학 중

자격증

자격증명

토익

점수 | 발급기관

960 | YBM한국TOEIC위원회

취득연월

2022.02.

외국어

외국어명

영어

점수

비즈니스 회화 가능

자기소개

자기소개

팀워크와 소통을 중시하며 일하고자 합니다. 각 팀원의 의견을 존중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환영하여 창의적인 솔루션을 모색할 것입니다. 회사에서 게임 개발은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협력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QA 등 각 역할의 목소리를 듣고 조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기술적 역량을 강화하고,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여 프로젝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기여할 것입니다. 팀에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협력하여 혁신적인 게임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경력이 쌓이면 신규 게임 프로젝트를 이끌고 싶습니다. 사용자 경험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반영한 혁신적인 게임을 개발하여 플레이어들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특히 VR/AR 기술이나 인공지능을 활용한 게임 개발에 집중하여, 더욱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또한, 후배 개발자들을 멘토링하며 지식을 나누고, 업계에서 신뢰받는 전문가로 자리매김하고 싶습니다. 그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춘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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