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기본 정보

이론과 실무 경험, 소통 능력을 두루 갖추기 위해 꾸준히 공부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술 스택
Java, Spring Boot, REST API, GitHub, JPA, Redis, aws-ec2, aws-s3, Jenkins, Docker, Elasticsearch, PostgreSQL, MariaDB
프로젝트
DevPlanner(개발 직군 채용 일정 관리 서비스)
개인
2024.06. ~ 진행 중
"개발자들이 효율적으로 채용 공고를 찾고 일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
기술 스택: Java, Spring Boot, JPA, PostgreSQL
역할: 백엔드 개발, 리더
담당:
아키텍처 설계 및 주요 기술 스택 선정
백엔드 API 설계 및 구현
Danchu(단어 추측 게임)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2023.08. ~ 2023.10.
"분산 처리된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한 모델을 통한 단어 유사도 추측 게임 서비스"
기술 스택: Java, Spring Boot, MongoDB, React, Docker, Jenkins, Amazon EC2
역할: 백엔드/프론트엔드 개발, 리더
담당:
백엔드: FastAPI와 Database 연동을 통해 퀴즈 생성, 유사도 전달, 정보 저장 로직
구현. Spring 프레임워크를 활용.
프론트엔드: 퀴즈 화면은 React를 활용. 사용자 친화적인 UI/UX
디자인을 중점으로 진행.
느낀 점: 이전 프로젝트 경험을 미루어 봤을 때 프론트엔드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을 고려하여 백엔드 로직을 모두 구현 후 다 같이 프론트엔드로 넘어가자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화 면 수가 적고 들어가는 로직은 많아 6명이 분업하기 힘든 환경이었다. 결과적으로는 하루 만에 사용자 165명이 이용하며 긍정적 평가를 받고 마무리 되었지만, 더욱 구체적인 분업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포트폴리오
교육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사설 교육 | 프로그래밍
2023.01. ~ 2023.12. | 졸업
자바 개발자 양성 과정
사설 교육 | 프로그래밍
2021.08. ~ 2022.01. | 졸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교(학사) | 식품공학
2015.03. ~ 2019.08. | 졸업
자격증
정보처리기사
최종 합격 | 한국산업인력공단
2023.06.
SQLD
최종 합격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2022.09.
외국어
영어
일상 회화 가능
자기소개
[ 에러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경험 ]
암호 화폐 정보 제공 플랫폼 Aboutbit를 진행하면서, 개발 효율을 위해 SRE를 적용했습니다. CI/CD 파이프라인을 구축했지만, 로컬에서 빌드가 잘 되더라도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인스턴스 유형 등의 문제로 빌드 실패가 자주 발생했습니다. 그로 인해 자동 배포 시스템을 도입했음에도 매번 인스턴스에 접속해 로그를 확인하고 빌드 실패 여부를 수동으로 점검해야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평균적으로 30~60분의 시간이 소요되었고, 자동 배포의 효율성이 크게 떨어져 에러 로그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AWS Lambda와 Elastic Search를 사용해 에러 로그를 모니터링하고, 이슈 발생 시 Slack으로 알림을 보내는 시스템을 설계했습니다. 처음 접하는 기술이었지만, 공식 문서를 바탕으로 빠르게 학습하여 일주일 만에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필요한 에러 로그만 선별적으로 확인하고, 자동으로 이슈를 알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빌드 실패 시 평균적으로 30~60분이 소요되었지만, 자동화된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후 5~10분 내로 대응이 가능해지면서 약 25~50분의 시간이 절감되었습니다.
이 시스템 덕분에 에러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고, 프로젝트의 안정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자동화된 모니터링 체계를 통해 실시간으로 문제를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어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신속한 피드백과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할 수 있었습니다.
[ 넥슨 인텔리전스랩스 백엔드 개발자에 적합한 인재 ]
저는 문제 상황에서의 해결 능력뿐만 아니라,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고 개발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데에도 노력하는 개발자입니다. 또한 지금까지의 개발 경험이 인텔리전스랩스의 백엔드 개발자로 일하기 위한 준비 과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딱 맞는 경험을 해왔습니다.
첫째, 에러 로그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모니터링을 통한 이슈 트래킹 및 지속적 성능 개선” 업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EC2에 프로젝트를 배포하고, Jenkins, Docker, AWS S3, AWS Lambda를 활용한 경험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개발 시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한 해 한 해 달라지는 기술 트렌드에 맞춰 지속적으로 프로젝트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회사에서 개최하는 세미나, 특강을 주기적으로 찾아다니며 듣고 있습니다. 넥슨 인텔리전스 랩스에서도 최적의 솔루션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가 가진 기술적 역량과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새로운 기술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넥슨 인텔리전스랩스가 ‘플레이어가 최적의 환경에서 더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연구하는 걸 돕고 싶습니다.
[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에는 제 팬클럽이 있습니다 ]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에서 교육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전까지는 시키는 일에 최선을 다해왔다면, 이곳에서는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직접 고민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공부, 프로젝트, 스터디 모두 자기 주도적으로 진행해야 했는데, 관련 지식이 전혀 없어 힘들어하던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저는 이전 프로젝트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스터디를 모집해, 배운 내용과 활동 내용을 노션에 정리하여 디스코드로 발표하는 과정을 매주 반복했습니다. 또한 개별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을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나누었습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모든 스터디원이 시험에서 한 번도 떨어지지 않고, 기관 내 메신저에 제 팬클럽 채팅 채널이 만들어지기도 했습니다.
좋은 개발자는 계속해서 능력 향상을 꾀하고, 주변인들과 협업을 잘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속적인 프로젝트 활동으로 다양한 지식을 쌓았고, 그 과정에서 배운 것을 나눌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넥슨이 AI를 통해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개발자로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