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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정보

이름
조의영
직업
백엔드 개발자
간단 소개

다양한 환경에서 경험을 쌓은 백엔드 개발자로, 확장 가능한 시스템 설계를 추구합니다.

자기소개

자기소개

대규모 트래픽 처리부터 AI 서비스 통합까지 폭넓은 기술 스택을 다루는 개발자입니다. 스타트업부터 중견기업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모바일 앱, 백엔드, 시스템 개발을 해왔으며, Python과 JVM 기반의 다양한 백엔드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개발 경험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세상을 이롭게 만들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 중심의 문제 해결과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통해 이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아키텍처와 대규모 트래픽 처리에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술 스택

기술 스택

Python, Docker, Java, Kotlin, MySQL, MongoDB, Spring Boot, Android, iOS, Swift

경력

회사명

네오사피엔스

직급 | 부서 | 근무 유형

백엔드 개발자 | Team Product

근무 기간

2022.12. ~ 2024.06. (1년 7개월)

담당 업무

기술 스택

  • Flask, MongoDB, Python, Docker, Pytest, Swagger, OpenAI API

주요 성과

[WithAI] (참여도: 80%)

  • OpenAI의 ChatGPT API를 활용한 스크립트 작성 지원 기능 설계 및 구현

  •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로 모듈화된 AI Interface 개발을 통해, 새로운 AI API 연동 시 개발 시간 대폭 단축

  • Pytest를 활용한 종합적인 테스트 스위트 작성

  • 테스트 커버리지 90% 달성 및 시스템 안정성 향상

[쿠폰 시스템] (참여도: 30%)

  • 다양한 쿠폰 유형 지원을 위한 유연한 메타 정보 관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새로운 쿠폰 유형 추가 시간 단축 및 마케팅 캠페인 다양성 증가로, 쿠폰을 이용하여 사용자 리텐션 5% 향상

  • MongoDB의 락 메커니즘을 활용한 동시성 제어 로직 개발

  • Swagger를 활용한 상세 API 문서화 시스템 구축하여, 프론트엔드 팀과의 협업 효율성 개선

  • Pytest를 활용한 종합적인 테스트 스위트 개발

  • 엣지 케이스 포함 테스트 시나리오 증가로 시스템 안정성 크게 향상

[결제 시스템] (참여도: 30%)

  • 구독 플랜별 기능 관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새로운 구독 모델 출시시 구독 기능에 대한 관리 프로세스 간소화

  • 다양한 결제 플로우에 대한 테스트를 구조화하여, 결제 관련 테스트 작성 시간 30% 단축

  • 결제 관련 고객 지원(CS) 및 문제 해결

  • 환불 시스템 분석 및 문서화

회사명

딥픽셀

직급 | 부서 | 근무 유형

소프트웨어 개발 책임 | 솔루션팀

근무 기간

2021.08. ~ 2022.11. (1년 4개월)

담당 업무

"Deep Labeler"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참여도: 50%)

기술 스택

  • Node.js, TypeScript, Vue.js, Three.js, MySQL, Docker

주요 성과

  • 레이블링 프로세스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설계

  • RESTful API 설계 및 구현으로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간 효율적인 데이터 흐름 구축

  • Node.js 기반 백엔드 서버 개발 및 데이터베이스 설계

  • Vue.js 를 이용한 반응형 프론트엔드 개발

  • 컴포넌트 기반 아키텍처 설계로 코드 재사용성 40% 증가

  • Three.js 를 활용한 3D 객체 레이블링 기능 구현

  • 커스텀 레이블링 도구 개발로 사용자의 레이블링 속도 40% 증가

  • Docker를 이용한 개발 및 배포 파이프라인 구축

  •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 배포로 환경 일관성 확보 및 배포 시간 80% 단축

“StyleAR” 의 Android, iOS 및 Unity SDK 개발 (참여도: 70%)

기술 스택

  • Swift, Kotlin, C#, C++, Metal API, OpenGL ES, Unity

주요 성과

  • 크로스 플랫폼(Android, iOS, Unity) AR 서비스를 위한 StyleAR SDK 구조 설계 및 구현

  • 모듈화된 아키텍처 설계로 플랫폼 간 코드 재사용성 50% 향상

  • 얼굴 인식 및 3D 모델 렌더링 파이프라인 최적화로 성능 30% 개선

  • iOS SDK 에서 Legacy OpenGL ES 코드를 Metal API로 마이그레이션하여 렌더링 성능 40% 향상

  • Android와 iOS 플랫폼 용 네이티브 SDK 인터페이스 설계 및 구현

  • 플랫폼 특화 기능을 추상화한 공통 API 설계로 개발 생산성 35% 향상

  • JNI(Java Native Interface)와 Objective-C++ 브리지를 활용한 효율적인 네이티브 코드 연동

  • C# 래퍼 클래스 구현으로 Unity 개발자의 SDK 사용 용이성 40% 개선

  • Unity의 렌더 파이프라인과 StyleAR SDK의 통합으로 실시간 AR 경험 제공

회사명

씨앤에이아이

직급 | 부서 | 근무 유형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소프트웨어팀

근무 기간

2021.04. ~ 2021.07. (4개월)

담당 업무

"Fabric AI" 백엔드 개발 (참여도: 100%)

기술 스택

  • Node.js, TypeScript, MySQL, Docker

주요 성과

  • Typescript 기반 Node.js 백엔드 서버 개발

  • MSA 를 차용하여 백엔드 시스템을 구축하여 확장성을 챙기고 안정성을 도모함

  • MySQL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설계 및 구현

  • Docker를 이용한 서버 배포 시스템 구축

"Fabric AI" Android 앱 개발 (참여도: 100%)

기술 스택

  • Kotlin, Retrofit2, MVVM, ReactiveX

주요 성과

  • Kotlin 기반 Android 애플리케이션 개발

  • 아래의 아키텍처 및 컴포넌트를 활용하여 유지 보수가 쉽고 확장 가능한 앱 설계 및 개발

  • MVVM 아키텍처 및 ReactiveX를 활용한 비동기 프로그래밍 구현

  • Android Architecture Components (Navigation, Data Binding, View Binding) 활용

회사명

민트기술

직급 | 부서 | 근무 유형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소프트웨어 팀

근무 기간

2018.10. ~ 2021.02. (2년 5개월)

담당 업무

킥보드 공유 서비스, "씽씽" Android 앱 리뉴얼 (참여도: 40%)

기술 스택

  • Kotlin, RxKotlin, Retrofit2, MVVM, Android Architecture Components

주요 성과

  • React Native 앱을 네이티브 Android로 성공적으로 전환, 앱 성능 30% 개선

  • ReactiveX 패턴을 활용한 비동기 프로그래밍으로 코드 간결화 및 비지니스 로직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함

  • MVVM 아키텍처 도입으로 코드 유지보수성 50% 향상

음성 분석 Window 앱, "성문분석프로그램" 개발 (참여도: 90%)

기술 스택

  • Electron, TypeScript, React, Redux, Django, Docker

주요 성과

  • Electron 을 활용하여, React 기반의 Desktop App 구축

  • 음성 분석 AI 모델을 Serving하는 Django Server 구축

  • 기존 VirtualBox 로의 배포를, Docker를 활용한 배포 자동화로 변경하여, 개발-운영 주기 40% 단축

  • 음성 분석 AI 모델의 결과를 시각화하여, 사용자 경험 개선

"자율비행 드론을 이용한 인공지능 기반 대형 시설물 실내 보안 감시 통합 관제 시스템 개발" 정부 과제 (참여도: 30%)

기술 스택

  • Python, ROS, AWS IoT Core, AWS Kinesis Video Stream, AWS IoT Analytics

주요 성과

  • PX4 기반 드론(PX4 Vision Kit)과 Companion Computer(Up Core) 간 통신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실내 주행을 위해,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알고리즘 커스터마이징하여 위치 추정 정확도 20% 개선

  • 드론 제어 및 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백엔드 서버와 드론 간 통신 미들웨어 개발

    • AWS IoT Core SDK를 이용한 실시간 드론 상태 모니터링 구현으로 문제 감지 시간 60% 단축

    • 안전 관련 이슈 발생 시 자동 대응 시스템 구축으로 인적 오류 90% 감소

  • 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한 실시간 드론 상태 모니터링 및 영상 스트리밍 시스템 구축

    • AWS Kinesis Video Stream 서비스를 통한 저지연 실시간 영상 스트리밍 구현

    • AWS IoT Analytics를 활용하여 안전 상태 예측 정확도 60% 달성

다수의 Android 앱 및 Rails 서버 개발

  • [2020.12 - 2021.02] 원격 데스크탑 Android 앱 "JClient" 개발 (참여도: 30%)

  • [2019.07 - 2020.06] 배터리 공유 Android 앱 "아잉" 개발 (참여도: 100%)

  • [2019.03 - 2019.12] 킥보드 공유 Android 앱 "ZET" 개발 (참여도: 40%)

  • [2018.12 - 2019.04] 블루투스 이어폰 설정 Android 앱 "MATE" 개발 (참여도: 50%)

  • [2018.10 - 2018.12] 원격 화상 수업 웹 사이트 "REGO" 개발 (참여도: 80%)

  • [2018.10 - 2018.12] 연극 티켓 예매 웹 사이트, "팀플레이" 개발 참여 (참여도: 20%)

회사명

코스믹라떼

직급 | 부서 | 근무 유형

안드로이드 개발 팀장 | 안드로이드팀

근무 기간

2015.03. ~ 2016.03. (1년 1개월)

담당 업무

"비밀의 화원" (모바일 플라워 마켓) 서비스의 안드로이드 생태계 구축(참여도: 100%)

기술 스택

  • Java, JUnit, Espresso

주요 성과

  • 소비자용 Android 앱 "비밀의 화원" 개발

  • 플로리스트용 관리 Android 앱 "비밀의 화원 for 플로리스트" 개발

  • 6개월 만에 소비자용 앱과 플로리스트 관리용 앱 2개를 동시 개발 및 출시

  • Unit Test와 E2E Test 도입으로 앱 안정성 40% 향상

  • Volley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많은 이미지에 대한 데이터 처리를 개선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콘서트 티켓 예매 시스템

소속/기관명

개인

프로젝트 기간

2024.06. ~ 2024.08.

프로젝트 내용

주요 기술 스택

  • Kotlin, Spring Boot, MySQL, Redis, Kafka, JUnit, k6, Docker

문제 정의 및 해결

  • 대규모 동시 접속자로 인한 시스템 불안정성과 성능 저하 문제 해결

기술적 도전

  • 대규모 트래픽 처리와 동시성 제어

해결 과정

  • Redis의 Sorted Set을 활용한 대기열 관리 시스템 구현으로 트래픽 분산

  • Redis 기반 분산 락과 데이터베이스 비관적 락의 조합으로 동시성 문제 해결

  • Kafka를 활용한 비동기 처리로 서비스 간 결합도 감소 및 확장성 확보

교육

소속/기관명

연세대학교

종류 | 전공

대학교(학사) | 컴퓨터과학과

재학 기간 | 재학 상태

2012.03. ~ 2016.02. | 중퇴

외국어

외국어명

영어

점수

비즈니스 회화 가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