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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정보

이름
손주혜
직업
백엔드 개발자
간단 소개

안녕하세요. 8년차 백엔드 개발자 손주혜입니다. 비즈니스적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운영 환경에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추구합니다. 변화에 잘 적응하며, 팀원들과의 원활한 소통과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함께 성장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며, 지식과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개발자입니다.

기술 스택

기술 스택

Java, C#, Spring Boot, Spring Security, JPA, mybatis, Vue.js, JSP, JavaScript, MySQL, MSSQL, Redis, Jenkins, JIRA, Git

경력

회사명

넷마블네오 주식회사

직급 | 부서 | 근무 유형

팀원 | 데이터플랫폼팀

근무 기간

2021.11. ~ 2024.02. (2년 4개월)

담당 업무

게임 운영 지원과 데이터 분석 솔루션 개발 경험이 있습니다.

넷마블네오에서 '나 혼자 레벨업', '리니지 레볼루션', '제2의 나라' 등의 게임 운영 툴을 개발했습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게임 이벤트 제어, 유저 보상 발송, 이상 유저 처리, 유저 로그 제공 등이 있으며, 실시간 이슈 대응을 위한 기능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운영 툴은 QA 환경에도 적용되어 이슈를 사전에 감소시키고, 운영팀, QA팀, 게임 서버팀의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인게임 동향 추적을 위한 로그 데이터 분석 툴을 개발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대시보드와 그래프로 제공함으로써 사업부와 기획팀의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켰습니다.

이외에도 기획 파일 이력 관리, 공통 관리 포인트 생성을 위한 데이터 툴, 번역 메시지 데이터를 관리하는 번역 툴 등을 개발하여 사업에 기여했습니다. 사용자 편의성과 효율성을 위해 기획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회사명

주식회사 코비젼

직급 | 부서 | 근무 유형

팀원 | 협업제품팀

근무 기간

2016.07. ~ 2021.04. (4년 10개월)

담당 업무

그룹웨어 협업 솔루션 개발 경험이 있습니다. 지속적인 버전업 프로젝트와 모바일 버전 개발을 진행했으며, 일정공유, 자원예약, 게시판 등 협업 기능과 관리자 시스템, 인사 데이터 연동 기능을 담당했습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 연동 배치 시스템도 개발했습니다.

10건 이상의 그룹웨어 수주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배치 및 관리자 시스템 담당으로 초기 협의부터 개발, 오픈 대응, 안정화, 관리자 교육까지 PL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복잡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시스템 책임자로서 적극적인 의견 제시와 개발 리딩을 통해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입사 3년 이후에는 분기별 고객사 교육도 담당했습니다.

프로젝트 특성상 오픈 당일 즉각적으로 반영해야 하는 이슈들을 관리하면서 빠른 대처 노하우를 쌓았고, 체크리스트를 통해 이를 관리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팀에 발탁되어 제품 안정화와 기능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자체 IDC 환경에서 Docker와 Kubernetes를 활용한 그룹웨어 SaaS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클라우드 환경을 경험하고 인프라팀과 원활한 소통을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나혼자레벨업] 게임 번역 관리 툴 개발

소속/기관명

넷마블네오

프로젝트 기간

2023.06. ~ 2024.02.

프로젝트 내용

나혼자레벨업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번역 메세지에 대한 데이터 관리 시스템입니다.
프로젝트의 목적은 수십만 개의 번역 메세지를 1개의 파일로 관리하면서 발생하는 버전 충돌 및 이력 관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 되었습니다.

Skills : Java, Spring Boot, JPA, Mysql, Vue.js, Jenkins, GitLab, ElasticSearch
기능 설계 및 구현에 참여했습니다.
  • 사용자 관리 기능 구현(Okta SSO를 활용한 로그인, 권한 체계)

  • ORM 도입

  • ERD 및 DB Table 설계

  • 캐싱 기능 구현

  • 트랜잭션 및 예외 처리 구현

  • 이력 관리 프로세스 구현

  • CI/CD 프로세스 설계 및 구축

nn명의 번역 작업자와 기획자가 작업하면서 발생하였던 버전 충돌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버전 충돌 및 Merge 작업으로 인한 작업 시간 20분 소요 -> 5분 소요

ElasticSearch를 도입하여 메세지 검색 기능을 향상 시키고 유사어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 엑셀 파일 메세지 검색 소요 시간 3초 이내 -> 1초 이내로 감소

  • 유사어 기능 사용으로 인한 불필요한 중복 메세지 90% 감소

Jenkins와 Gitlab을 활용하여 메세지 배포 과정을 구축했습니다.
  • 배포 담당자가 엑셀 파일을 취합하여 내려받은 후 게임 서버에 적용 5분 소요 -> 메세지 적용 및 게임서버 재시작까지 1분 소요

프로젝트명

[공통] BI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 툴 개발

소속/기관명

넷마블네오

프로젝트 기간

2023.08. ~ 2023.12.

프로젝트 내용

게임 BI 데이터를 분석하여 시각적인 데이터로 제공하는 시스템 입니다.
프로젝트의 목적은 DB로 관리되던 게임 내 다양한 활동과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사업부와 기획팀의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에 지원하기 위하여 개발 되었습니다.
Tableau, Kibana, Grafana를 참조하였고 Apexchart를 사용하여 다양한 차트를 구현했습니다.

Skills : Java, Spring Boot, JPA, Mysql, Vue.js
대시보드 관련 콘텐츠를 비즈니스 로직에 맞춰 제공하기 위한 콘텐츠 개발을 담당했습니다.
  • 대시보드 화면 설계 및 제어를 위한 기능 구현(FE, BE 개발 및 반응형 웹 디자인 적용)

  • 대시보드 개인화 및 권한 프로세스 구현

  • ERD 및 DB Table 설계

다양한 차트 타입에 맞는 대용량 BI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API를 개발했습니다.
  • API 연동을 통해 제공받은 BI 데이터를 가공

프로젝트명

[제2의나라] 게임 운영툴 OOM 문제 진단 및 최적화 프로젝트

소속/기관명

넷마블네오

프로젝트 기간

2023.06. ~ 2023.06.

프로젝트 내용

제2의나라 게임 운영툴의 비정상적으로 자주 발생하는 OOM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아래 몇가지 상황을 추측한 뒤 분석을 시작했습니다.
  • 게임 패치 날에 OOM이 발생한 빈도가 높다.

  • 일시적으로 진행되는 크기가 큰 컨텐츠가 게임에 추가된 이후 발생한 빈도가 높다.

Skills : Java, Grafana, Prometheus

발생 시점에 Heap Dump를 생성하여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Grafana와 Prometheus를 활용한 모니터링 툴을 도입 했습니다.
Heap Dump 분석 시, 게임 컨텐츠와 관련된 Excel 파일을 사용하면서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게임 개발을 위해 기획 내용을 자료화하여 Excel 파일로 관리하였으며, 운영툴에서도 콘텐츠 개발을 위해 이 파일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운영툴에서 콘텐츠 관련 페이지를 조회할 때 Excel 파일의 메모리 해제가 제대로 되지 않아 메모리 누수가 발생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웹 캐시 솔루션을 도입해 메모리 관리를 개선하였습니다.

  • Caffeine Cache를 활용한 데이터 관리

  • 웹페이지 진입 시 Excel 파일 로딩으로 인해 발생하는 시간 완화

  • 로딩 바 추가를 통한 사용자 경험 개선

프로젝트명

[킹오파아레나] 운영툴 개발 프로젝트

소속/기관명

넷마블네오

프로젝트 기간

2022.08. ~ 2024.02.

프로젝트 내용

킹 오브 파이터 아레나 게임 운영을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툴 입니다.

Skills : Java, Spring Boot, JPA, Mssql, Vue.js, Redis, Jenkins, GitLab
구조 설계 및 기본 기능 구현에 참여했습니다.
  • 컨벤션 작성을 통한 스타일 통합

  • 코어 기능 설계 및 구현

  • CI/CD 프로세스 설계

비즈니스 로직 구현에 참여했습니다.
  • FE 및 BE API 개발

CI/CD 설계 및 GitFlow 도입하여 팀원 간의 개발 효율성을 증대시켰습니다.

프로젝트 초기 시작부터 배포 후 운영 프로세스까지 메인으로 담당하여 꾸준히 보완하고 콘텐츠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프로젝트명

[공통] 운영툴 개발 및 안정화 프로젝트

소속/기관명

넷마블네오

프로젝트 기간

2021.11. ~ 2024.02.

프로젝트 내용

넷마블네오에서 출시된 게임의 운영툴을 개발(나혼자레벨업, 제2의나라, 리니지 레볼루션, 킹오파 올스타, 킹오파 아레나 및 출시 예정 게임 등)

여러 환경에 맞춰 구성되어 있는 운영툴 개선 및 비즈니스 로직에 맞춘 콘텐츠 개발 진행
  • Java, Spring Framework, Mybatis, Vue.js, Mysql, Redis, Jenkins

  • Java, Spring Framework, Mybatis, JSP, Mssql, Redis, Jenkins, SVN

  • Java, Spring Boot, JPA, Vue.js, Mssql, Redis, Jenkins, GitLab

  • C#, .Net Entity Framework, Mysql, Jenkins

FE 및 BE API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API 사양을 정의하여 게임 서버 팀과의 시스템 통합을 원활하게 진행했습니다.
DB Table 설계 및 Procedure 설계를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명

그룹웨어 백엔드 개발

소속/기관명

코비젼

프로젝트 기간

2019.03. ~ 2021.04.

프로젝트 내용

제품팀에 소속되어 그룹웨어 제품의 백엔드 개발 및 기능 개선 안정화를 진행했습니다.

Skills : Java, C#, Spring Framework, .NET, Mysql, Mssql, Redis, Jenkins
제품 안정화 참여
  • 제품의 오류 및 기능 개선 요청 건 분기 별 30건 이상 처리

  • 버전 릴리즈 관리 참여

  • 지속적인 제품 개선을 통한 제공 기능 확대 및 UI/UX 개선

그룹웨어 솔루션 버전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참여
  • 레거시 소스 코드의 유지보수 및 현대화 담당하여 오래된 시스템을 최신 기술 스택으로 전환

  • .Net C# 프로젝트를 Java로 전환하는 작업에 참여하여 오픈 소스 활용도 향상

기존에 사내 프레임워크의 일부로 DLL 파일로 관리되던 시스템을 독립적인 웹 서비스로 분리하여 관리했습니다.
.Net C# 기반 프로젝트를 Java & Spring Framework으로 전환하여, 오픈 소스 생태계의 장점을 활용하고, 플랫폼 독립성을 확보했습니다.

프로시저화 되어 있던 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세스를 MyBatis 기반의 쿼리로 전환하여, 데이터베이스 접근의 유연성과 유지보수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 가독성을 높이고, 애플리케이션과의 통합을 강화하며

개발 및 배포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증대시켰습니다.

프로젝트명

모바일 그룹웨어 솔루션 개발 프로젝트

소속/기관명

코비젼

프로젝트 기간

2019.03. ~ 2020.03.

프로젝트 내용

모바일 그룹웨어 솔루션 신규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Skills : Java, Spring Framework, JSP, Mssql, Redis, SVN
공통 기능 구현 참여
  • 공통 Service, Entity 모듈 정의

  • 공통 설정값 및 다국어 설정에 대한 처리

모바일 화면 설계 및 콘텐츠 개발 참여
  • 일정, 자원예약, 게시판 기능에 대한 화면설계 진행

  • FE 및 BE 개발

  • 콘텐츠 관련 DB Schema 정의 및 Procedure 구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내 웹 콘텐츠를 표시하기 위해 웹뷰를 사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앱과 웹 간의 원활한 통합을 달성하였습니다.
PC, 모바일 플랫폼 간 관점 및 기능 차이에 대해 경험하고 반응형 웹페이지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프로젝트명

그룹웨어 데이터 연동 배치 시스템 신규 개발 및 고도화

소속/기관명

코비젼

프로젝트 기간

2016.07. ~ 2018.08.

프로젝트 내용

그룹웨어의 데이터 연동 배치 시스템을 개발하고 고도화 했습니다.

배치 시스템 개발
  • FTP, DB, API를 통한 대용량 데이터 연동 프로세스 구현

  • 데이터 검증 및 정제 프로세스 구현

  • 데이터 백업 프로세스 설계 및 구현

기존 사내 .Net C# Framework에 포함되어 dll로 관리되고 있던 인사데이터 관련 시스템을 웹서비스로 개선했습니다.
시스템의 구조를 단순화하고 서비스로 추가함으로써 개발자의 접근성 및 이해도가 향상 되었습니다.

배치 시스템의 성능 최적화를 위해 DB 인덱스 최적화, 쿼리 최적화를 진행했습니다.
데이터 처리 속도와 자원 사용 효율성을 향상시켜 동일한 데이터양에 대한 소요 시간을 60% 감소시켰습니다.

로그 관리 및 모니터링 페이지 개발

파일로 관리되고 있던 로그 시스템을 개편했습니다.

  • DB로 변경한 뒤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링 페이지를 제공

  • 실시간으로 발생한 에러에 대한 핸들링 기능 추가 및 가이드 제공

운영 담당자의 오류 처리 속도가 향상 되었고, 고객사의 인사 데이터 관련 문의가 30% 이상 감소했습니다.

프로젝트명

그룹웨어 프로젝트 참여

소속/기관명

코비젼

프로젝트 기간

2016.07. ~ 2021.04.

프로젝트 내용

그룹웨어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프로젝트 초기 협의 ~ 오픈 및 안정화 프로세스까지 메인으로 참여하며 협업 경험을 쌓았습니다.

KG 그룹 통합 그룹웨어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2020~2021) : 실사용자 수 4,200명
  1. 인사 데이터 연동 시스템 구현, 데이터 검증 및 배치 스케줄러 시스템 구현

  2. API를 통한 메일, 3rd Party System 연동 기능 구현

  3. 프로젝트 오픈 지원 및 안정화 지원

KT&G 그룹 전자결재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2020) : 실사용자 수 7,500명
  1. 인사 데이터 연동 시스템 구현, 데이터 검증 및 배치 스케줄러 시스템 구현

  2. API를 통한 사용자 프로필 사진 연동 기능 구현

  3. 프로젝트 오픈 지원 및 안정화 지원

대성 그룹웨어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2019) : 실사용자 수 1,200명
  1. 인사 데이터 연동 시스템 구현, 데이터 검증 및 배치 스케줄러 시스템 구현

  2. 모바일 그룹웨어 웹페이지 적용 및 안정화 지원

  3. 프로젝트 오픈 지원 및 안정화 지원

대림그룹 통합 그룹웨어 구축 프로젝트(2018 ~ 2019) : 실사용자 수 12,000명
  1. 인사 데이터 연동 시스템 구현, 데이터 검증 및 배치 스케줄러 시스템 구현

  2. API를 통한 Active Directory 연동 기능 구현

  3. 프로젝트 오픈 지원 및 안정화 지원

태광그룹 통합 그룹웨어 구축 프로젝트(2017 ~ 2018) : 실사용자 수 8,000명
  1. 인사 데이터 연동 시스템 구현, 데이터 검증 및 배치 스케줄러 시스템 구현

  2. API를 통한 Active Directory 연동 기능 구현

  3. API를 통한 망간 연계 기능 구현

  4. 프로젝트 오픈 지원 및 안정화 지원
    이 외 다수.

프로젝트는 최소 3개월 ~ 최대 1년 이상 진행으로 다양한 케이스를 경험했습니다.

교육

소속/기관명

한국산업기술공학대학교

종류 | 전공

대학교(학사) | 정보통신기술공학과

재학 기간 | 재학 상태

2017.03. ~ 2021.02. | 졸업

소속/기관명

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

종류 | 전공

고등학교 | 인터랙티브미디어과

재학 기간 | 재학 상태

2014.03. ~ 2017.02. | 졸업

자격증

자격증명

정보처리기사

점수 | 발급기관

취득 | 한국산업인력공단

취득연월

2021.08.

자격증명

SQLD

점수 | 발급기관

취득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취득연월

2021.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