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기본 정보
호기심으로 어려움을 찾고 책임감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을 위해 성장하는 김미남
기술 스택
React, Next.js, HTML/CSS
프로젝트
1. 학교내 공간 예약 페이지 [FUAS]
서울디지텍고등학교
2024.01. ~ 202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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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AS는 학교내 공간 사용을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웹 페이지 입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융합실 사용 신청 관련 페이지, 사용 후 융합실 정리를 인증하는 페이지, 공지가 올라오는 페이지, 불순분자 들을 신고 하기 위한 페이지가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개인 프로젝트이며 NextJs와 MySQL을 사용해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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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xt JS 내에 있는 앱 라우터를 사용해 각 기능의 대한 API를 제작하였습니다. FUAS 프로젝트를 하면서 앱 라우터 기능을 통해 API 제작하는 방법을 배웠으며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완성하였습니다.
2. NFC로 구현된 학습력 집중! 앱 [MagneTime]
서울디지텍고등학교
2023.10. ~ 2023.12.
- ※ MagneTime는 웹앱경진대회 때 대상(1위)를 받은 프로젝트 입니다.
- MagneTime은 NFC로 학습 집중, 효율적 시간 관리 지원하여 학습 경험 향상을 위한 앱 프로젝트 입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NFC를 서로의 휴대폰에 태그해 휴대폰을 사용을 저지하며 스톱워치 기능으로 내가 한 공부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공부한 총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인 NFC 태그 부분과 스톱워치 부분을 개발하였습니다.
-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과의 협업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겼습니다. 그리고 형성 관리를 세분화 하지 않으면 프로젝트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을 때 돌이키기 힘들단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NFC 개발 파트에서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처음 사용해본 기술이며 정보자체도 많지 않아 구현에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동료나 선생님께 물어보며 정보를 구하고 구현을 했습니다.
3. 선생님 저 상담 신청 하고 싶어요 (상담실 예약 프로젝트) [Counesling Room]
서울디지텍고등학교
2023.05. ~ 2023.06.
- Counesling Room은 학교 내 상담을 예약 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학생용 및 선생님용으로 페이지를 분리하였습니다. 로그인 기능은 구글 로그인으로 로그인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또한 선생님용 로그인은 Admin이 준 비밀번호를 이용해야 하고 현 예약 현황을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 DB설계나 백엔드를 처음 접하다 보니 개발 블로그를 찾아 보며 프로젝트의 진행 방향을 잡았으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구현했습니다.
- Counesling Room은 1인 개발이며 기획부터 디자인 개발을 혼자 하였습니다.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기획 단계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프로젝트 전체적인 흐름이 불안정하게 진행되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기획 단계에서 목표 설정을 명확하게 하여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자료 조사 및 이용자 타켓층을 분석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4. 자! 6.25의 이야기를 시작해볼까! [기억하겠습니다.]
서울디지텍고등학교
2023.08. ~ 2023.08.
- 팀원들과 협업해 2023년 1학기 교내 해커톤에서 장려상을 받은 프로젝트입니다.
- 기억하겠습니다.는 2023년 1학기 해커톤에서 만든 6.25 전쟁의 서사를 간단히 설명하는 웹페이지입니다.
6.25 전쟁에 대한 정보를 찾다보면 잘못된 정보나 거짓된 정보 등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많은 정보 속에서 정확한 정보를 쉽게 알려주는 것이 저희의 웹페이지입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검색 기능을 통해 다른 웹으로 이동 가능하며 카카오 지도 API를 활용해 전투가 어디서 일어났고 무슨 전투인지 알려줍니다.
- 해당 프로젝트에서 저는 PM이자 UI 디자인을 했으며 프론트단에서는 레이아웃 및 코드 리펙토링을 팀원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PM으로써 팀원들의 역량 파악 및 기술 파악이 되지 않으면 프로젝트 중 원활한 진행이 힘들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자기소개
1. 장학금을 받은 김미남과 은혜 갚을 김미남.
- 대한 적십자에서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장학금을 받았습니다.장학금 덕분에 공부에 전념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성능에 노트북과 데스크톱을 구매해 실습을 마음껏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유료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되어 교과목 성적도 향상되었고 교내 대회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 저는 열심히 노력하여 저와 같이 개발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멘토링을 하거나 경제적 지원을 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2. 개발을 시작한 순간부터 현재까지
- 초등학생 때부터 여러 포털사이트를 보며 나만의 웹 페이지를 제작해보고 싶었습니다. 그 후로 중학교 자유 학기제를 통해 웹 개발에 대한 강의를 듣고 본격적으로 프로그래밍을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생활코딩 강의를 통해 웹이란 무엇인지 보며 공부하였습니다. 몇 시간 분량의 강의를 듣고 자기소개 웹 페이지를 제 손으로 만든 것에 희열을 느껴 더욱 전문적인 지식을 배우고자 서울디지텍고등학교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 고등학교에 진학한 후에는 웹 개발 동아리 활동을 통해 웹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 및 개발자의 자세를 배웠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해커톤과 웹앱 경진대회에서 장려상과 대상이라는 좋은 성과를 얻었습니다. 지금도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성장형 개발자입니다.
3. 아침 7시 등교. 미리 학업 준비하는 김미남.
- 남들보다 아침 일찍 등교하여 금일의 학업준비를 준비합니다. 또한 Disquiet이나 요즘IT라는 사이트를 보며 좋은 프로덕트 정보나 개발 관련 지식을 습득합니다. Disquiet에서는 작성된 메이커로그들을 보며 프로젝트 아이디어의 도움이 되는 것들을 찾습니다. 요즘IT에서는 새로운 기술이나 기존에 지식에 더하여 몰랐던 것, 혹은 잘못되었던 정보를 찾기 위해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4. 타인을 위하는 김미남.
- 매일 7시, 저희 반 단체 카카오톡 방에 금일 급식 메뉴의 정보를 올립니다. 급식메뉴의 대해 궁금해하는 친구들이 많기에 친구들을 위해 오늘의 급식을 알려줍니다. 또한 저는 7시에 등교를 하여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킵니다.
- 1학년때 부터 3학년이 된 지금까지 학급 친구들이 참여할 수 있는 데스크톱을 모임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데스크톱을 모임 도중 친구가 모르는 문제가 있다며 저에게 도움을 청했습니다. 저는 그 때 하던 것을 잠시 멈추고 그 친구의 곁으로 다가가 어떤 문제가 있는지 천천히 듣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5. 장점은 근성 단점도 근성
- 문제에 직면했을 때 포기하지 않는 것이 저의 장점입니다. 2학년 1학기 수행평가에서 진행한 ‘상담실’ 웹 페이지 프로젝트에서는 Node-Express를 이용하여 데스크톱을 작업을 해야만 했습니다. 처음에는 Node-Express를 이용한 백엔드 관련 지식이 부족하였기 때문에 DB 연동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인터넷 검색과 동료의 조언을 통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다만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너무 몰두하여 프로젝트 마감 기한을 넘기고 말았습니다. 그 후 어떻게 하면 문제를 해결하면서 마감 기한을 넘기지 않을 수 있을지를 고민하였고, 세부적인 디테일에 시간을 할애하는 것 보다는 주기능의 완성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이러한 결론을 토대로 2학년 2학기 웹앱 경진대회에서는 세부적인 디자인에 시간을 할애하기 전에 먼저 NFC, 타이머 등의 주기능을 구현하는 방향으로 문제를 극복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문제에 직면했을 때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하였으며 시간과 리소스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되었습니다.
6. 호기심을 해결하는 스타일.
- 무언가를 알아나갈 때 정확하게 알아가는 것이 저의 학습 스타일입니다. 개념이나 기술을 완전히 이해 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처음 접하였을 때 선배님들과 선생님들께 변수 선언 방식 중 var를 사용하는 것을 지양하라는 정보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째서 var로 변수를 선언하는 것을 지양해야 하는지, 그에 대한 이유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찾아본 결과 . 또한, 유료 문제와 변수 재선언 문제가 있어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7. 협력하여 문제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자.
- 프로젝트에서 가장 우선시하는 것은 문제를 탐색하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와 팀원과의 협업이 잘 이루지는 지입니다.
- 2023년 2학기 웹앱 경진대회에서 '마그넷 타임'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며 팀원과의 협업 능력을 키웠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성격과 관심을 둔 팀원들과 협력하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초기에는 팀원들 간의 차이 때문에 문제 발견과 해결이 어려웠지만, 함께 모여 공통적인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갔습니다. 이를 통해 휴대폰 중독이 학습에 방해되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그넷 타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프로젝트로 대회에서 대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타임라인
초등학교 시절
- 블록 코딩으로 처음 코딩을 접했다.
- 컴퓨터의 부속을 구매하며 수리했다.
- 컴퓨터 부속품을 찾아보며 성능을 비교했다.
중학교 시절
- Python을 시작하였다.
- 삼성꿈장학재단 꿈 장학생 선발되었다.
- HTML, CSS, JS를 시작했으며 웹페이지를 작성하였다.
고등학교 시절
- ITQ 자격증을 취득했다.
- 전공 동아리에 입부했다.
- 개발 블로그 글을 작성을 시작했다.
- 제1회 대한적십자 장학생 선발되었다.
- 2023년 교내 웹앱경진 대회 우수상을 수여 받았다.
- 2023년 1분기 교내 해커톤 PM으로 참여해 장려상을 수여 받았다.
https://velog.io/@blueboom/posts
포트폴리오
교육
서울디지텍고등학교
고등학교 | 인공지능소프트웨어
2022.03. ~ 현재 | 재학 중
대외활동
공간정보 웹/앱 활용 경진대회(공동수상 3인)
서울디지텍고등학교
서울디지텍고등학교 교내 웹앱 경진대회에서 마그넷 타임프로젝트로 대상(1위)을 달성함
공간정보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서울디지텍고등학교
서울디지텍고등학교 교내 공간정보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우수상(3위)를 달성
교과우수상(인공지능프로젝트실무)
서울디지텍고등학교
서울디지텍고등학교 교내 교과 중 인공지능프로젝트실무의 성적이 우수함
자격증
정보기술자격(ITQ) -아래한글
A등급 | 한국생산성본부
202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