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 직업
- 프론트엔드 개발자
- 이름
- 유시온
- 간단소개
- 안녕하세요. 6개월차 프론트엔드 개발자 유시온입니다. 배움을 공유하는 것을 좋아하고, 안정적인 소프트웨어에 관심이 많습니다.
자기소개
- 자기소개
🌱 배움을 함께 공유합니다.
velog 커뮤니티에서 취업 회고와 관련된 포스팅을 작성하여 250+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신입 개발자의 포트폴리오 작성법이라는 글을 작성하여 조회수 30,000+회 / 좋아요 800+개를 기록하였습니다.
개발은 학습의 끝이 없는 분야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 나은 개발 생태계를 위해 함께 학습하고 공유합니다.
⛑ 안정적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려고 합니다.
jest, RTL 환경에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고,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__10+개 이상의 버그를 리포팅__ 한 경험이 있습니다. 실제로 운영중인 서비스의 버그를 하루만에 대응한 경험이 있습니다.
경력
- 회사명
- 주식회사클래스팅
- 직책 • 부서
- 팀원 • Org Squad(기관 스쿼드)
- 근무 기간 (근무 형태)
- 2024.02. - 재직 중
- (9개월 | 정규직)
- 담당 업무
문제점
데이터를 요청하는 쿼리에 타이머 로직이 있어 1초가 지날때마다
쿼리를 호출하는 모든 컴포넌트에서 리렌더가 발생하였습니다.
해결 방법
1초가 지날때마다 타이머만 리렌더 될 수 있도록 타이머 컴포넌트를 생성하여 타이머 로직을 분리하였습니다.
쿼리에서 데이터 요청이 완료되었을 때 trigger를 실행시켜 그때 타이머가 0초로 리셋 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개선
1초마다 전체 컴포넌트가 렌더되어 렌더 시간이 19.2ms이 걸리던 것을 0.9ms로 개선하여 95%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타이머 로직을 컴포넌트로 분리하였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재사용하여 코드 중복을 줄였습니다.
shadcn/ui를 활용하여 공통 컴포넌트(toast, select, input)
중복코드 400+줄 개선, 디자인 시스템에 맞게 공통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됨
약 50+개 의 테스트 케이스 작성
간단한 테스트 케이스부터 라이브러리나 컴포넌트를 모킹하고, 실제 서비스가 잘 동작하는지의 테스트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타이머 렌더 시간 95% 개선
공통 컴포넌트 개발
graphql, apollo client를 사용하여 백엔드 api 연동
jest, RTL 환경에서 테스트 코드 작성
프로젝트
- 프로젝트명
- Hello, GSM 2024
- 소속/기관명
- 더모먼트 팀
- 프로젝트 기간
- 2024.06. - 진행 중
- (5개월)
- 프로젝트 설명
포트폴리오
기술 스택
- 기술 스택
- Next.js
- React
- GraphQL
- TypeScript
- Jest
- unittest
- tailwind-css
자격증
- 자격증명
- 정보처리산업기사
- 점수/급 | 발급 기관
- 취득월
- 2022.09
- 자격증명
- SQLD
- 점수/급 | 발급 기관
- 취득월
- 2022.06
- 자격증명
- 정보처리기능사
- 점수/급 | 발급 기관
- 취득월
- 2021.12
- 자격증명
- 리눅스 마스터
- 점수/급 | 발급 기관
- 2급
- 취득월
- 2023.06
대외활동
- 활동명
- 항해 플러스 프론트엔드 2기 코스 참여
- 소속/기관
- 항해99
- 활동 연도
- 2024
- 활동 상세 설명
항해 플러스 프론트엔드 2기 코스에 참여하여 팀장 역할을 맡았습니다.
4번의 과제 중 3번 Best Practice로 선정되었습니다.
교육
- 소속/기관
- 광주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
- 종류 | 전공명/전공계열
- 고등학교 | 소프트웨어 개발
- 재학 기간 (재학 상태)
- 2021.03. - 2024.01. (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