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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정보

이름
김서영
직업
프론트엔드 개발자
간단 소개

안녕하세요! 열정으로 기술을 탐구하고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김서영입니다! 다양한 기술들을 익히며, 상상한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를 직접 구현해가는 과정에 재미를 느낍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에 대한 열정으로 React, Vue.js, TypeScript, JavaScript 등의 기술에 익숙하며,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이 있어 팀원들과의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낼 자신이 있습니다. 또한 백엔드 개발 경험 또한 보유하고 있어 Django, JWT, SQL에 대한 지식을 활용해 백엔드와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도전을 망설이지 않고, 꾸준히 학습하여 회사에 도움이 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일하고 싶습니다. [핵심역량] - 사용자 피드백을 받아 프로젝트 업그레이드 및 수정한 경험 -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한 협업 능력 및 다양한 기술 스택 - 진행했던 부트캠프(SSAFY)에서 프로젝트 1위, 3위를 수상한 경험

기술 스택

기술 스택

React, Vue.js, JavaScript, TypeScript, Python, Django, Figma, 아토믹 디자인, react-query, Vuex, JWT, JIRA, HTML/CSS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코코페이

소속/기관명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프로젝트 기간

2023.08. ~ 2023.10.

프로젝트 내용

삼성 청년 SW아카데미 9th 특화프로젝트 우수상(1위)

1. 프로젝트 내용

소비처별 할인율과 실적을 분석하여 합리적인 소비를 돕는 카드 오토체인징 페이먼츠

2. 주요 기능

- 로그인, 회원 가입 (간편 비밀번호, 지문 인식)

  • 개인정보 입력 후 수신 받은 인증번호를 통해 회원 가입 진행
  • 간편 비밀번호 등록 가능, 재확인을 통해 오입력&실수 방지
  • 보안성 강화를 위한 지문 등록

- 스플래시 화면

  • 회원 가입 이후 코코페이 간단한 소개 진행

- 카드 불러오기, 추천 타입 설정

  • 각 은행에 있는 사용자의 카드를 조회
  • 카드 정보와 실적 달성률을 그래프로 표현
  • 사용자가 원하는 카드 추천 로직 설정

- 메인화면

  • 해당 월에 할인, 소비한 금액을 확인 가능
  • 하단 바코드를 통해 오프라인 결제 가능
  • 스와이핑을 통해 오프라인 결제 카드 선택 가능

- 온라인 결제

  • 결제 QR 인식 시 자동 앱 구동
  • 결제하기 진행 시 카드 추천
  • 추천된 카드와 할인율, 남은 실적 확인
  • 추천 외 다른 카드로 결제 가능

- 오프라인 결제

  • 바코드 인식 시 카드 추천 진행
  • 추천 후 자동 결제 진행
  • 결제 카드와 할인 금액, 남은 실적 확인

- 카드

  • 카드 세부 정보 조회
  • 카드 삭제

- 통계

  • 이번 달 할인 내역, 이용내역
  • 내 소비, 혜택

- 마이페이지

  • 바코드 잠금, 지문 인식 설정
  • 추천 타입 변경
  • 회원 탈퇴

3. 담당 역할

  • 온라인&오프라인 결제 페이지
  • 우선순위 페이지
  • 카드목록 페이지
  • 카드 상세 페이지
  • 마이페이지
  • 온라인 쇼핑몰 페이지
프로젝트명

HereHear

소속/기관명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프로젝트 기간

2023.10. ~ 2023.11.

프로젝트 내용

삼성 청년 SW아카데미 9th 특화프로젝트 우수상(3위)

1. 프로젝트 내용

음악과 함께 추억과 감정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2. 주요 기능

- 지도(메인 화면)

  • 현재 시간으로부터 -3h, +3h 사이의 음악들만 확인 가능
  • 물음표를 눌러 HereHear 사용 방법 확인 가능
  • 반경 2km 내의 음악들만 확인 가능
  • 현재 내 위치로 돌아가기 가능
  • 실시간으로 다른 유저가 등록한 음악, 삭제한 음악이 지도에 반영

- 음악 등록

  • 가수, 제목 등 검색해 음악을 선택
  • 현재 상황에 맞는 태그를 선택 및 메시지를 작성 후 저장

- 유튜브 재생목록 추가

  • 구글 로그인시, 유튜브 재생목록에 해당 음악을 추가

- Spotify 인앱 재생

  • Spotify 로그인시, Here Hear 앱 안에서 바로 노래 감상 가능

- 전체 통계

  • 전 주 유저들이 좋아요한 인기 곡 Top 4
  • 전 주 유저들이 음악 등록시, 많이 등록한 상황 Top 5
  • 전 주 유저들이 가장 많이 들은 음악

- 온보딩페이지

  • 신규 사용자를 위해 이미지와 함께 서비스 설명

- 마이페이지

  • 팔로워/팔로잉
  • 좋아요한 노래
  • 등록한 노래
  • 내 뱃지
  • 음악 노트(사용자 기반 통계)

3. 담당 역할

  • 3가지의 소셜 로그인
  • 로그인 및 회원가입 페이지
  • 온보딩 페이지
  • 전체 통계 페이지
  • 마이페이지
프로젝트명

데려가개

소속/기관명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프로젝트 기간

2023.07. ~ 2023.08.

프로젝트 내용

1. 프로젝트 내용

반려견 양육 시뮬레이션과 입양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무분별한 입양 방지 및 성숙한 입양 문화 도모 위한 서비스

2. 주요 기능

- 반려견 양육 시뮬레이션

  • 총 24시간동안 진행, 체력이 0 이하가 되면 강아지 사망, 최종 체력에 따라 칭호 부여
  • 훈련: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원하는 만큼 훈련 가능(훈련 시 체력 감소)
  • 산책: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최대 3번까지 가능(산책 시 체력 증가, 게임머니 감소)
  • 요구사항: 강아지의 요구사항이 랜덤으로 발생(밥, 화장실, 응급상황)

- 사전 테스트

  • 반려견을 입양 하기 전 사전테스트, 필요한 준비사항 등을 체크 가능

- 선호도 조사

  • 강아지를 키우는 데 고려될 수 있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중요도를 선택해 나의 생활 환경과 선호 성향을 파악
  • 입양게시판에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나에게 맞는 입양 게시글(반려견)을 추천

- 입양 게시판

  • 입양글 올리기, 입양글 확인하기
  • 강아지의 기본적인 정보들과 성향, 건강 정보, 입양 보내는 사용자의 간단한 소개글 등을 확인

- 채팅 및 화상

  • 입양하고자 하는 강아지의 보호자와 WebSocket을 통한 실시간 채팅을 진행
  • 이후에 OpenVidu를 통한 화상채팅을 진행하여 입양자와 분양자가 소통 가능
  • 채팅 내용은 입양 내역 등 정보 기록을 위해 저장

- 책임비 납부

  • 카카오 가상계좌를 통해 책임비 납부

3. 담당 역할

  • 시뮬레이션 게임
  • 메인페이지
  • 마이페이지
  • 책임비 납부

포트폴리오

URL

link

김서영_노션_포트폴리오

노션

교육

소속/기관명

한남대학교

종류 | 전공

대학교(학사) | 수학교육과

재학 기간 | 재학 상태

2016.03. ~ 2019.02. | 졸업

대외활동

활동명

삼성청년 SW아카데미

소속/기관명

삼성

연도

내용

실습 중심의 SW 및 알고리즘 교육, 자기주도형 프로젝트 수행

1. 1학기(1월 ~ 6월)

- 백엔드 교육

  • Django
  • JWT
  • Python

- 프론트 교육

  • Vue.js
  • Vuex
  • HTML
  • CSS

- 알고리즘 교육

- Witch Which(영화 추천 프로젝트)

2. 2학기(8월~12월)

- 데려가개 (7주)

반려견 양육 시뮬레이션과 입양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무분별한 입양 방지 및 성숙한 입양 문화 도모 위한 서비스

- 코코페이 (6주)

소비처별 할인율과 실적을 분석하여 합리적인 소비를 돕는 카드 오토체인징 페이먼츠

- HereHear (6주)

음악과 함께 추억과 감정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활동명

내일배움캠프

소속/기관명

스파르타 코딩클럽

연도

내용

백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한 다양한 기술 스택 교육 및 프로젝트 수행

1. Python, Django, Git 등의 개발 기술 교육

2. 4개의 미니 프로젝트 경험

- ThumBook (4주)

머신러닝을 활용한 책 추천 및 리뷰 인증 커뮤니티 플랫폼

- 유화제작 프로젝트(10일)

머신러닝을 활용해 등록한 사진을 유화로 변경시켜주는 플랫폼

- 제주도 모범 음식점 추천 프로젝트(1주)

크롤링과 추천 알고리즘을 활용해 제주도 모범 음식점을 추천해주는 플랫폼

- 얼굴인식을 활용한 타이타닉 프로젝트(4일)

얼굴 인식을 활용해 내가 타이타닉에서 살아남을 확률을 알 수 있는 플랫폼

자격증

자격증명

SQL 개발자

점수 | 발급기관

SQLD | 데이터자격검정

취득연월

2023.07.

자격증명

컴퓨터활용능력

점수 | 발급기관

1급 | 대한상공회의소

취득연월

2021.10.

자기소개

자기소개

1.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고싶은 이유

[계기 : 플랫폼에서 프론트엔드의 영향력]

프론트엔드는 일반 사용자의 관점에서 보면 모든 플랫폼의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양한 플랫폼을 경험하면서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이를 통해 사용자가 서비스를 어떻게 인지하고 활용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은 이러한 고민들을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입니다. 사용자와의 소통을 통해 서비스를 더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의미 있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의 역할과 영향력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유 1 : UX/UI에 대한 관심]

평소에 다양한 플랫폼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이렇게 자주 사용하다 보면, 개선이 필요한 기능이나 불편한 UX/UI를 발견하곤 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는 실제로 모든 화면의 UX/UI 디자인에 참여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받아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등 UX/UI에 큰 관심을 가지고 참여했습니다.

예를 들어, 지도 기능에서 사용자로부터 반경이 너무 좁다는 피드백을 받아 지도의 반경을 500m에서 1km로 넓혔습니다. 또한, 검색창에서 검색 후 이동한 페이지에서 뒤로 가기를 했을 때 검색했던 내용이 다시 보이지 않도록 수정하는 등의 개선 작업을 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사용자들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했습니다.

[이유 2 :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과 수상 경력]

두 차례의 부트캠프를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고 수상 경력을 쌓았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과 협업 방식을 익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삼성청년 SW아카데미에서는 4번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1등과 3등이라는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제게 다양한 프로젝트에서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팀원들과의 원활한 협업 능력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 강점 및 역량

[빠른 학습 및 적용 능력]

짧은 시간 동안 다양한 기술 스택을 익혀야 했던 상황들이 많았기에 학습 능력이 빠른 편입니다.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백엔드 기술(Django, Python), 프론트엔드 기술(React, TypeScript, Vue, JavaScript, 아토믹 디자인 시스템), 협업 도구(Figma, Git, Jira) 등을 프로젝트 기간 내에 신속하게 습득하고 적용해야 했습니다. 책이나 기초 사이트를 통한 기술 학습 후 직접 프로젝트에 적용함으로써 실질적인 경험을 쌓았으며, 이를 통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여 1위를 수상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새로운 언어와 기술을 학습하고 적용하여 끊임없는 성장을 추구하며, 미래의 프론트엔드 개발 트렌드를 주도하는 개발자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맡은 일을 끝내 완수해 내는 끈기]

끈기와 인내를 바탕으로 맡은 일을 완수하는 데 주력하는 성향을 가진 사람입니다.

React를 처음 사용했을 때, 강아지 키우기 시뮬레이션 게임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초기에는 기술 숙련도의 한계로 체력, 게임머니,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최종 발표 직전에 코드 병합 중 오류가 발생하여 게임 기능이 오작동하는 상황에 직면했지만, 끈기를 발휘하여 디버깅을 통해 오류를 해결하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이런 경험처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수많은 오류들과 만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중 해결하기 쉬운 오류도 있고, 도저히 해결되지 않는 오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 수많은 오류들을 모두 해결해 왔고, 이를 보곤 팀원들은 저에게 "너는 정말 해내기로 한 건 무조건 해내는구나"라는 말을 해주곤 했습니다. 이러한 책임감과 끈기를 바탕으로, 제가 맡은 업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내겠습니다.

3. 가장 열정을 가지고 임했던 프로젝트(프로젝트 진행 과정 및 결, 어려웠던 점 등)

[데려가개]

삼성청년 SW아카데미에서의 프로젝트인 "데려가개"는 저에게 큰 의미를 갖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React, Recoil, Styled-Component와 같은 기술들을 처음으로 다뤄보았고, 이러한 새로운 도전과 열정으로 가득 찼던 기억이 인상 깊게 느껴졌습니다.

"데려가개"는 반려견 양육 시뮬레이션과 입양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무분별한 입양 방지 및 성숙한 입양 문화 도모를 위한 서비스입니다. 프로젝트는 팀원들과 기획을 확실하게 마무리한 후 UX/UI 디자인을 진행했고, 백엔드 팀원이 작성한 api를 확인하고 소통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제가 프로젝트에서 맡은 역할은 시뮬레이션 게임이었는데, 사용자는 게임 내에서 강아지를 키우고 훈련하며 다양한 상황에 대처해야 했습니다.

[어려웠던 문제]

시뮬레이션 페이지에서 컴포넌트를 변경함으로써 게임 화면이 변할 때 발생하는 문제였습니다.
게임을 구현할 때, 시뮬레이션이라는 페이지 안에서 게임 화면을 여러 개의 컴포넌트를 전환하며 화면이 변경되는 것처럼 보이도록 구현하였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구현하다 보니 컴포넌트가 변경될 때 시뮬레이션 페이지에 작성된 작동하지 않아야 하는 코드가 실행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해결과정]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진행된 프로젝트에서 전면적인 코드 변경은 어려웠기 때문에, 일단은 조건문을 활용하여 문제 발생 시에만 코드가 작동하지 도록 수정했습니다. 그 결과 프로젝트를 기일 내에 마칠 수 있었고, 발표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추후에 이 문제에 대해 다시 고민해 본 결과, 각 페이지마다 필요한 코드를 모듈화 하고 공통된 코드는 별도로 관리하는 방안을 고려해 보았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구조를 처음부터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깨달음을 얻었고, 이를 위해 react-router-dom의 outlet 기능과 같은 도구를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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