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기본 정보
협업을 통한 문제해결을 즐기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경력
핵클
사원 | frontend engineer
<주요 업무>
B2B SaaS dashboard 개발
<세부 수행 내용>
- React v16에서 v17로 업그레이드하여 프로젝트 환경 개선
- 서버 상태 관리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캐싱 기능을 통해 네트워크 비용을 줄이는등 프로젝트의 유지 보수성을 향상시키며 코드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React Query로 마이그레이션 진행
- 공통 컴포넌트 작업 생산성 향상 및 UI 표준화/통일성 제공을 위해 storybook 커버리지 100%로 개선
- 합성 컴포넌트 활용으로 컴포넌트 재사용성 증가 및 개발 비용 절감
기술 스택
React, TypeScript, JavaScript, Cypress, Git
프로젝트
모락
우아한 테크코스
2022.06. ~ 진행 중
<서비스 소개>
모임(스터디, 팀 프로젝트 등)을 편하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플랫폼입니다.
<세부 수행 내용>
- 캐싱, gzip, webpack 기반 최적화, 리액트 렌더링 최적화등을 통해 lighthouse 점수를 70점에서 96점으로 개선하여 사용자 경험 향상
- javascript 클로저 개념을 활용한 에러 핸들링 공통화를 통하여 공통 에러에 대한 관리 포인트를 감소시켜 개발 생산성 증가
- 수동으로 진행되었던 QA 시간을 줄이기 위해 e2e 테스트를 작성하여 QA 시간을 약 80% 단축
-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반응형 웹 구현
- 프로젝트 규모가 커질수록 복잡도가 증가하여 발생되는 가독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페이지에 기반한 디렉토리 구조로 변경
- Heap(이벤트 기반 데이터 분석 SasS)을 연동해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진행
<링크들>
[서비스 링크] https://mo-rak.com/
[github 저장소 링크] https://github.com/woowacourse-teams/2022-mo-rak
포트폴리오
URL
교육
우아한 테크코스 - 프론트엔드 과정
사설 교육
2022.02. ~ 2022.11. | 졸업
삼성청년소프트웨어 아카데미(SSAFY)
사설 교육
2021.02. ~ 2021.11. | 졸업
인하대학교
대학교(학사) | 아태물류
2013.03. ~ 2019.02. | 졸업
자격증
OPIc
AL | ACTFL
2021.10.
TOEIC
975
2021.10.
외국어
영어
원어민 수준
자기소개
- 5 whys를 활용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는 전략을 선호합니다.
-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공유하여 문제 해결 옵션을 확장하려고 노력합니다.
- 주어진 환경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집중합니다. 오버 엔지니어링을 지양합니다.
- 코드 리뷰와 클린 코드를 준수하며 유지보수성이 높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 웹 성능 개선, 컴포넌트 렌더링 최적화등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것에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 함께 성장하기 위한 지식 공유를 추구합니다. 또한 모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배우기 위해 노력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토님, 프론트엔드 개발자 송상민이라고 합니다. 먼저, 개발바닥이랑 개발자 원칙등을 통해 꾸준히 접하였던 동욱님과 멘토링을 진행할 수 있게 되어 영광입니다.
여러 섹션으로 나눠서 저에 대해 소개를 드리고자합니다. 길더라도 양해부탁드립니다 :)
<1. 저는 비전공자입니다.>
아태물류학과라는 학과를 전공하고 졸업해서 CJ그룹 공채로 CJ대한통운이라는 회사에서 2019.03 ~2020.02까지 일을 했습니다. 사무직(비개발자)으로 일을 했었고,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었지만 결론적으로는 "저만의 기술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는 기술자가 되고 싶다"는 이유로 퇴사를 하고 IT 업계에 발을 들이게 되었습니다.
<2. 어떤 기술자가 될지 고민했습니다.>
퇴사하고 처음에는 인공지능 국비교육에 가보았었습니다. 당시에는, 인공지능이 대세였고 제 성격상 언젠가는 hot한 인공지능을 배워보고 싶을 것이다라는 생각에 아무것도 모를 때 인공지능 교육을 수강하였었습니다. 당시에, 인공지능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했었고, 웹 개발이라는 것도 같이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었습니다. 교육을 다 수강하고, 인공지능 같은 좀 더 학문적인 것보다는 웹 개발 같이 좀 더 실용적인 것들을 개발하는 것이 더 재밌었고 제 적성에 더 맞았습니다.
<3. 삼성청년소프트웨어 아카데미, 그리고 우아한 테크코스>
그래서, 전반적인 웹 개발에 대한 교육을 듣고 싶어 삼성청년소프트웨어 아카데미에 지원하고 교육을 듣게 되었습니다. 10여 개월동안 알고리즘도 배우고 백엔드와 프론트엔드 역할을 하며 여러개의 프로젝트도 해보면선 웹 개발 생태계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프론트엔드라는 직군이 제가 더 잘할 수 있고 저에게 더 잘 맞다고 생각되어 2021년 11월부터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이제는, 좀 더 전문적으로 웹 프론트엔드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어 우아한 테크코스라는 곳에 지원하여 교육 과정을 수강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엔지니어로서 가져야할 마음가짐과 스스로의 학습 방법들을 찾을 수 있었고 회사에 가서 실무에 투입될 수 있을 정도의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조금은 성장했다고 느꼈습니다.
<4. 핵클이라는 회사에서의 3개월>
우아한테크코스 과정이 끝나고 2022년 12월에 핵클이라는 회사에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3개월동안 열심히 일을 하면서 현업에서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어떻게 일을 하는 지를 조금은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러 사정으로 인해 더이상 회사에 다닐 수 없게 되었고, 2023년 3월부터 다시 취업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5. 녹록치 않은 취업시장을 느끼고 있습니다.>
2022년 하반기때의 취업시장과 비교해서, 현재 저는 어려운 취업 시장의 현실을 몸소 느끼고 있습니다. 이력서와 지식들은 작년 하반기보다 더 좋아졌는데, 서류와 면접 합격률이 이전보다 더 떨어졌습니다. 현재는, 여러 채용 사이트와 회사들의 자사 채용 사이트를 통해 꾸준히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신입+경력 3년이상)
여기까지가 저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궁금하신 부분들은 멘토링때 여쭤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민 거리>
- 취업 준비 과정에서 최종적으로 불합격을 계속 하다보면, 뒤돌아 봤을 때 스스로 성장을 했다는 느낌을 많이 못받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취업 기간이 길어지고 불합격이 계속 진행될수록 좋지 않은 상황이 이어질 것 같은데, 취업 준비를 하면서 동시에 성장도 같이할 수 있는 방법들은 뭐가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