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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보기
- 직업
- 프론트엔드 개발자
- 이름
- 박찬영
- 간단소개
- 사용자의 문제를 프로덕트를 통해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쌓고 있는 5년차 프론트엔드 개발자 박찬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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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소개
- 자기소개
애니메이션, 터치 영역(hitslop), 렌더링, 네트워크 통신 등 보이는 곳과 보이지 않는 곳 모두에서 자연스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새로운 프레임워크나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 등 기술 도입에 적극적이며, 이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여왔습니다.
eSIM, 이커머스, SNS, 웹 에이전시 등 다양한 도메인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사용자 중심의 제품을 개발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켰습니다. CI/CD, E2E 테스팅, 공통 컴포넌트 관리 등을 통해 개발자 경험(DX) 개선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제가 추구하는 클린 코드는 언제 보아도 목적과 기능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코드를 작성하려 노력합니다.
저는 단순한 개발을 넘어 고객 유입부터 수익 창출까지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성과를 내는 프로덕트 엔지니어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기획부터 디자인 그리고 개발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왜?'라고 생각하며, 사용자에게 어떤 임팩트를 줄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도메인을 쌓아가며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고, 팀원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며, 제 의견을 정확히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르고 있습니다.
팀의 성장은 각 구성원의 다양한 경험과 지식에서 비롯된다고 믿습니다. 저는 이러한 성장을 위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신경쓰며, 보다 더 멀리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도메인 경험으로 쌓아올린 기술과 사용자 중심의 관점, 협업을 통해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엔지니어가 될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기술 스택
- 기술 스택
- React
- React Native
- TypeScript
경력
- 회사명
- (주)해리
- 직책 • 부서
- 매니저(대리) • 텔레콤사업부
- 근무 기간 (근무 형태)
- 2022.08. - 재직 중
- (2년 7개월 | 정규직)
- 담당 업무
플릿 이심 App 제작
역할 및 성과: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중요성과 사용자 중심 설계의 효과성 확인
• 사용자 중심 접근법의 기능 개선 및 실질적 효과 확인
• 애니메이션을 통한 사용자 이목 집중과 자연스러운 느낌 부여
• 사용자 편의성 증대
• 공통 컴포넌트 개선
• 플랫폼 별 기능 구현
•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통한 사용자 경험 개선
• 개발 프로세스 및 팀 생산성 향상
• 체계적인 문서화와 이슈 프로세스 확립
• 분석을 통한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및 마케팅 전략 수립
iOS: https://apps.apple.com/app/id1669672934
Android: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flitmobile
Web: https://www.flitmobile.com/
Admin App 제작
역할 및 성과:
•데이터 시각화 및 업무 효율성 향상
•다양한 OS의 빌드 환경 구축
•휴먼 에러 발생률 감소
•다국어 작업
- 회사명
- (주)바로고앤
- 직책 • 부서
- 사원 • 퀵커머스그룹
- 근무 기간 (근무 형태)
- 2021.10. - 2022.05.
- (8개월 | 정규직)
- 담당 업무
Tengo App 제작
역할 및 성과:
• 메인, 상품 페이지 UX/UI 개편
• 배송지 등록 및 결제 플로우 개편
• 레거시 코드 리팩토링 및 다양한 라이브러리 도입
• E2E 테스팅 도입 및 리그레션 이슈 대응
- 회사명
- 주식회사 태그앤유니버스
- 직책 • 부서
- 사원 • 개발팀
- 근무 기간 (근무 형태)
- 2020.03. - 2021.10.
- (1년 8개월 | 정규직)
- 담당 업무
Tag & Tagger App 제작
역할 및 성과:
• 프로젝트 구조 설계
• 분석을 통한 서비스 개선 및 마케팅 전략 수립
•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통한 사용자 경험 개선
- 회사명
- 허브디앤씨
- 직책 • 부서
- 사원 • 개발팀
- 근무 기간 (근무 형태)
- 2019.05. - 2019.11.
- (7개월 | 정규직)
- 담당 업무
다양한 웹 프로젝트 제작
역할 및 성과:
• 웹사이트 개발 및 유지보수
프로젝트
- 프로젝트명
- 플릿 이심 (flit eSIM)
- 소속/기관명
- (주)해리
- 프로젝트 기간
- 2022.08. - 진행 중
- (2년 7개월)
- 프로젝트 설명
소개:
국내 여행자를 위한 eSIM 로밍 서비스
기간:
2023년 2월 - 현재
기술 스택:
React, React Native, TypeScript, Hook, Recoil, React Query, React Hook Form, React Native Reanimated, React Native Skia, Notifee, Firebase Cloud Messaging, Code Push, Fastlane, AppsFlyer, Datadog, Mixpanel, GitLab
역할 및 성과: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중요성과 사용자 중심 설계의 효과성 확인
◦ 데이터독 RUM과 믹스패널을 통해 유저 이벤트를 분석하여 기대치 이하의 사용자 행동 패턴을 식별하고 가설을 수립하여 적용시켜, UX/UI 개편을 통해 사용자 목표 달성률을 25% 향상
◦ 어뷰징 케이스에 대한 정책 수립 및 대응 체계를 확립
• 사용자 중심 접근법의 기능 개선 및 실질적 효과 확인
◦ OS별, 버전별 맞춤 eSIM 설치 튜토리얼 개선으로 튜토리얼 이탈률 20% 감소
◦ 체크리스트 가이드 및 시각적 요소(Red dot, 애니메이션) 추가로 사용자 경험 개선으로 구매 고객 중 30%가 가이드 방문 및 여름 휴가 시즌 구매율 상승 대비 설치 관련 CS 인입률 7% 감소
• 애니메이션을 통한 사용자 이목 집중과 자연스러운 느낌 부여
◦ React Native Reanimated를 사용하여 사용자, 구매한 eSIM 상태에 따른 다양한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처리
◦ 애니메이션 처리 및 최적화를 통해 CPU Ticks를 최고 89.0 ticks/sec에서 현재 평균 58.3 ticks/sec로 34.5% 개선했으며, Slow Renders 비율을 5.93%에서 2.90%로 51.1% 개선
◦ 메인 페이지에 활성화된 eSIM이 없을 때, 툴팁 메시지 추가, eSIM 컴포넌트에 wiggle과 glow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여 사용자 클릭을 유도한 결과, 업데이트 이후 메인 페이지 - 상품 페이지로의 퍼널 값이 약 135.62% 증가
◦ 메인 페이지에서 구매한 eSIM의 상태에 따라 애니메이션을 통해 교체하여 변경 여부 및 필요한 가이드를 안내
◦ 메인, 스토어 페이지 하단의 검색 버튼 클릭 시 React Navigation의 Animation 비활성화와 투명한 배경색을 부여하여, 페이지 이동 느낌을 줄여 자연스러운 검색 페이지 이동
◦ React Native Gesture Handler의 GestureDecetor와 Fling()을 사용하여 버튼형 컴포넌트에 Press 이벤트가 감지되었을때, Scale 변화를 통해 사용자에게 직관적인 터치 피드백 제공
• 앱 성능 개선
◦ 성능 최적화 및 다양한 개선을 통해 앱 로딩 시간을 최대 1.91초에서 평균 1.28초로 33% 단축
◦ 앱 출시부터 현재까지 단 4건의 크래쉬만 발생하여 높은 안정성을 유지
• 사용자 편의성 증대
◦ 네트워크 연결 상태에 따라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접근 가능한 eSIM 가이드 페이지로 리다이렉션하여,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함.
◦ 사용자가 주문 성공, 실패 등의 중요한 작업을 완료했을 때 또는 사용자의 직접적인 피드백이 요구되는 시점에 햅틱 피드백을 제공.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직관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
• 공통 컴포넌트 개선
◦ getStatusBar(), getBottomSpace(), useSafeAreaInsets hook을 사용하여 플랫폼 별 동일한 스타일의 Blur Header 컴포넌트 구현
◦ 폰트 크기에 따라 일정한 fontLineHeight를 유지하며, 디바이스의 폰트 크기에 영향을 받지 않게 하기 위해 allowFontScaling을 비활성 시킨 Text 컴포넌트를 구현
• 플랫폼 별 기능 구현
◦ 안드로이드에서 hardwareBackPress 이벤트 리스너를 사용하여 앱의 종료를 원하지 않는 사용자에게 종료 알림 토스트 메시지를 제공. 이를 통해 실수로 앱을 종료하는 것을 방지
◦ eSIM 설치 가이드 페이지는 사용자의 디바이스 정보를 기반으로 해당 플랫폼에 맞는 가이드를 우선적으로 표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임
◦ Header, 검색 페이지의 Blur 레이아웃을 안드로이드와 iOS의 Blur 렌더링 방식의 차이로 인하여 안드로이드에서는 비활성화
•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통한 사용자 경험 개선
◦ Code Push를 이용한 실시간 배포 및 로딩 페이지를 구현하여 사용자 경험 개선
◦ Google, Apple, Kakao, Naver 멀티 SNS 로그인 구현
◦ React Native Webview, Toss Payments 결제창 연동을 통한 결제 과정 간소화
◦ Notifee와 Firebase Cloud Messaging(FCM)을 결합한 Push Notification
◦ OneLink와 React Navigation의 Linking 기능을 결합하여 앱 내외부에서의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
• 개발 프로세스 및 팀 생산성 향상
◦ TestFlight 및 Google Play Console을 활용한 베타 테스팅 및 배포 관리
◦ Build Scheme 별로 개발용 / 배포용 구분
◦ Fastlane match을 통한 Certificates 관리 및 배포 자동화 파이프라인 구축
◦ Slack hook과 Firebase의 App Distribution 연동으로 배포 상태 알림
◦ Semantic Versioning 기반으로 버전 관리 (Code Push를 통해 Patch 업데이트 후 내주 혹은 차주에 Minor 업데이트)
• 체계적인 문서화와 이슈 프로세스 확립
◦ OneLink 및 Mixpanel 이벤트 추적 템플릿을 Notion과 스프레드시트로 체계화하여 신규 입사자의 빠른 적응을 지원 및 마케터/PO의 이벤트 추가 프로세스 간소화
◦ Trello 도입을 통한 체계적인 이슈 및 기능 요청 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팀 전반의 업무 효율성 향상
◦ 채널톡-슬랙 연동을 통한 CS 인입 내용 실시간 공유 및 Code Push를 활용한 신속한 이슈 해결 프로세스 구축
• 분석을 통한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및 마케팅 전략 수립
◦ AppsFlyer를 이용한 사용자 Screen, Event Tracking 및 Issue 추적
◦ Datadog RUM과 Mixpanel을 통해 Screen Tracking, User Event 등을 분석하여, 기대치보다 낮은 이벤트의 발생을 유도하기 위한 개선을 진행
◦ 수집된 정보로 개인의 이익을 위한 어뷰징 케이스에 대한 정책과 대응 방안을 마련
◦ 새로운 기술 도입 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iOS: Universal Link Install, Android: 갤러리 이미지 기능 같은 OS 고유의 업데이트 내용을 자주 확인하고, 기술 변화에 따른 유연한 대처와 고객을 위한 지속적인 가이드 업데이트의 필요성을 인식
링크:
iOS - https://apps.apple.com/app/id1669672934
Android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flitmobile
Web - https://flitmobile.com
- 프로젝트명
- 해리 Admin App
- 소속/기관명
- 프로젝트 기간
- 프로젝트 설명
소개:
Admin App
기간:
2022년 8월 - 현재
기술 스택:
React, Electron, Vite, Typescript, Hook, Recoil, React Query, React Hook Form, Electron Updater, React i18next, MUI (Material UI), GitLab
역할 및 성과:
• 1.0 (Desktop App) -> 2.0 (Web App)
◦ 엑셀로 관리되던 재고 및 고객 데이터를 Admin 구축을 통해 데이터 시각화, 관리 기능을 구현하여 업무 효율성을 대폭 향상
◦ Electron Updater를 통한 버전 체크 및 자동 업데이트 구현
◦ Window, Intel mac, Silicon mac 등 다양한 OS의 빌드 환경 구축
◦ Gitlab Runner를 통한 OS 별 배포 자동화와 Electron Updater을 통한 자동 업데이트로배포 및 업데이트 시간 대폭 단축
◦ React Hook Form을 통한 효율적인 Form 관리와 Yup을 사용한 Validation 처리로 휴먼 에러 발생률 30% 감소
◦ 글로벌 Agent로 인해 다국어를 위한 React i18next 적용
◦ MUI를 이용하여 디자인 통일과 작업 시간 단축
- 프로젝트명
- Tengo
- 소속/기관명
- (주)바로고앤
- 프로젝트 기간
- 2021.10. - 2022.05.
- (8개월)
- 프로젝트 설명
소개:
원하는 상품을 10분 내에 배달해주는 퀵커머스 서비스
기간:
2021년 10월 - 2022년 5월
기술 스택:
React, React Native, Typescript, Hook, Mobx, SWR, Styled Component, StyleSheet, Github, AirTable, AppsFlyer, Code Push, Detox
역할 및 성과:
• 유저들의 빠른 상품 탐색을 위한 메인, 상품 페이지 UX/UI 개편
◦ 기존 이미지 1개만 있던 Banner를 Carousel 배너로 변경
◦ 메인, 상품, 로그인, 마이 페이지 GNB 개편
◦ 상품 페이지의 카테고리 별 Header를 Sticky Banner로 변경하여 카테고리 별 접근을 더 쉽게 개편
• 배송지 등록 및 결제 플로우 개편
◦ Google Map library, Device Permissions 을 이용하여 유저의 현재 위치 검색 및 저장
◦ 아임포트 웹뷰를 통한 기존의 결제 방식에서 로컬 저장소, DB에 결제 수단 정보를 저장한 간편 결제 방식으로 수정
◦ 저장된 배달지의 좌표와 현재 위치의 좌표의 차이를 확인하여, 차이가 날 경우 상품 결제 페이지에서 사용자에게 알림
• 레거시 코드 리펙토링, 다양한 라이브러리 도입
◦ 기존 컴포넌트들의 Memoization 추가와 Naming 통일
◦ AirTable로 관리되는 상품들의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불러오기 위한 이미지 컴포넌트 구현
◦ 당시 안드로이드에서 MAX_IMAGE_HEIGHT 이 넘어가는 고품질 세로형 이미지를 렌더링할때 에러가 발생하여, Dimension을 이용하여 사용자 기기의 너비에 이미지 Ratio를 조절하는 코드 추가
◦ Code Push를 이용한 앱 실시간 업데이트
◦ 빠른 feature 개발로 인한 잦은 리그레션 버그 발생으로 인해 일정 딜레이가 되어, wix/Detox를 이용한 E2E 테스팅 도입 및 리그레션 이슈 대응
• 분석을 통한 서비스 개선 및 마케팅 전략 수립
◦ Mixpanel를 통한 Screen Tracking, User Event 분석
◦ AppsFlyer를 이용한 사용자 Screen, Event Tracking 및 Issue 추적
[서비스 종료]
iOS: https://apps.apple.com/KR/app/id1575384444?mt=8
Android: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io.tengo
Web: https://barogohq.notion.site/Tengo-eb8842d7015d4e239ef0dd629d4959b1p
- 프로젝트명
- 태그앤태거
- 소속/기관명
- 주식회사 태그앤유니버스
- 프로젝트 기간
- 2020.03. - 2021.10.
- (1년 8개월)
- 프로젝트 설명
소개:
상품 판매, 취향 공유, 배우 포트폴리오 서비스를 제공하는 SNS 서비스
기간:
2020년 7월 - 2021년 10월
기술 스택:
React, React Native, Typescript, Hook, Redux, Redux thunk, Redux toolkit, Styled Component, FCM, Analytics, Dynamic Links, Code Push, Fastlane, SendBird, Github
역할 및 성과:
• 프로젝트 구조 설계
◦ A-Z 기획 및 아이디어 회의 참여
◦ API 연동, 페이지 작성, 컴포넌트 작성, 마크업
◦ 권한별 서비스 Stack 구성
• 분석을 통한 서비스 개선 및 마케팅 전략 수립
◦ Firebase Analytics을 이용한 사용자의 Screen Tracking
•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통한 사용자 경험 개선
◦ FCM 연동을 통한 Push Notification 수신
◦ SendBird 기반의 채팅 기능 구현
◦ Fastlane을 통한 배포 자동화
◦ Firebase cloud message 푸시 알림 적용
◦ Firebase dynamic links를 이용한 딥링크 지원
◦ Firebase analytics를 이용한 유저별 액션 트래킹
◦ Firebase crashlytics를 이용한 장애 트래킹
[서비스 종료]
iOS - https://apple.co/3y0FGCK
Android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tagntagger
- 프로젝트명
- 웹 에이전시 업무
- 소속/기관명
- 허브디앤씨
- 프로젝트 기간
- 2019.05. - 2019.11.
- (7개월)
- 프로젝트 설명
기술 스택:
PHP(그누보드, 코드이그나이터), MySQL, NoSQL, Javascript, jQuery, CSS
역할 및 성과:
• 웹사이트 개발 및 유지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