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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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년차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YC 소속 시드 스타트업에서 초기 멤버로 신규 모바일 앱을 혼자 개발 및 운영한 경험과, MAU 2000만 Android SDK의 기능 개발과 아키텍쳐 설계 및 CI / CD를 구축한 경험이 있습니다. 기술 공부를 좋아하고 지식을 공유하는 것을 즐기며 다수의 사내 기술 문서 작성 및 사내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더불어 Droid Knight에서 2회 외부 발표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기업에서 근무를 시작하였고 Seed 및 시리즈 B에서 IPO 준비 단계까지 다양한 시점의 스타트업을 경험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회사의 성장과 좋은 코드 간의 트레이드 오프를 중요시 여깁니다. 안드로이드 개발 외에도 필요에 따라 빠르게 기술을 습득하여 제품을 개발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React를 이용한 Web-Based App, React-Native를 활용한 크로스플랫폼 앱 개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기술 스택
Kotlin, TypeScript, coroutine, Android Compose, React, React Native, Reactive Programming, zustand, react-query, clean-architecture
경력
바비디주식회사(BOBIDI INC.)
Software Engineer
2022.02. ~ 2023.09. (1년 8개월)
- 초기 외주 개발 앱 Reprogramming
- 최초 실험을 위해 외주로 제작된 앱의 스파게티 코드를 분석하여 새로 앱 코드를 구현
- Hilt, ViewModel, Coroutine, Clean Architecture 적용
- 주요 패키지 단위로 기능 분리
- 앱의 전체 개발 사이클을 담당
- 팀의 유일한 안드로이드 개발자로서 기획부터 출시 및 운영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홀로 담당
- 속도에 몰입한 개발 사이클 경험
- 실험 조직의 일원으로 빠른 MVP 구현에 몰입된 환경을 경험
- 2주 안에 제품 기획을 구현 및 QA 후 출시해야 하는 사이클을 다수 경험
- STO(Single Threaded Owner)로서 기능 개발 관리
-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며 기능의 기획부터 출시까지 요구조건과 타임라인을 조율
- 동료 개발자의 설계와 코드를 리뷰하며 제품 개발을 이끔
- AI 모델 테스트를 위한 다양한 플로우 구현
- Object Detection 모델 테스트를 위한 Camera 기능
- Chatbot 모델 테스트를 위한 WebSocket 기반의 채팅 기능
- STT, TTS 모델 테스트를 위한 Recording, Listening 기능
- 다양한 안드로이드 피처 개발
- Long Lived 파일 다운로드, 업로드 구현
- AudioRecord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FLAC 오디오 레코더 직접 구현
- React 기반으로 WebView Based 앱 및 React Native 앱 개발
- React, Recoil, Zustand, React-Query 이용
(주)버즈빌
Android Engineer
2018.06. ~ 2021.08. (3년 3개월)
- MAU 2000만 Android SDK 기능 개발 및 유지 보수
- 사내 아키텍쳐 개선 팀에서 안드로이드 파트 담당
- 모듈화 및 클린 아키텍쳐 적용 리드
- 모듈화 리서치 및 사내 발표 후 기존 코드 리팩토링 진행
- 모듈 별로 분산된 Git 저장소를 하나의 저장소로 통합
- 모듈화 후 사내 개발 규칙을 핸드북으로 작성
- 멀티 모듈 내 Dagger 기반 DI 인프라 제안 및 적용
- DroidKnight 2020에 적용기 발표
- 안드로이드 CI / CD 구축 및 관리
- 기존 GUI 기반 Bitrise 서비스에서 Script 기반 CircleCI로 이전
- Github → CircleCI → Gradle을 통해 자동화 테스트 구축
- Slack Bot → CircleCI → Gradle → Bintray 배포 파이프라인 구축
- Bintray 서비스 종료에 따른 SDK 저장소 이전 대응
- 광고 피드 개발
- Waterfall, Parallel 방식의 광고 서빙 로직 구현
- 3rd Party 광고 SDK 연동
- 비디오 광고 모듈 개발
- ExoPlayer, IMA-SDK 기반의 비디오 플레이어 구현
- 비디오 광고 프로토콜 대응(VAST, OM)
- ConstraintLayout 기반의 UI 구조 적용
- Redux 패턴을 기반으로 상태 관리
- Android QA 프로세스 개선
- 기존 매뉴얼 QA 방식에서 자동화 테스트를 구축하기 위한 로드맵 제안 및 적용
(주)지아이티
Android Engineer
2016.05. ~ 2018.05. (2년 1개월)
- 자동차 정비 기기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
- 신규 개발 프로젝트를 아키텍쳐 설계부터 출시까지 모든 부분에 참여
- 실력을 인정 받아 사내 주요 프로젝트에 신입 개발자로 참여
프로젝트
원티드 프리온보딩 챌린지 안드로이드 파트 강의
원티드
2024.03. ~ 2024.03.
원티드 내 프리온보딩 챌린지 교육에서 안드로이드 파트 강의 당담
- Modern Android를 주제로 Compose, Coroutine, Clean Architecture에 대해 요약 수업
- 4회 분량으로 짧은 기간에 몰입하는 수업을 온라인으로 진행
개발자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2021.09. ~ 진행 중
모의 면접을 기반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인 프리뷰 그라운드를 개설 및 운영
Notion, AWS Lambda, Slack bot을 통한 자동화 구축
사내 및 사외 발표
개인
- 외부 발표
- 사내 발표
- 사내 핸드북
- WebRTC 기반 협업 에디터 구현 조사 및 발표
- Websocket 및 WebRTC 학습
- 협업 알고리즘(CRDT) 학습
포트폴리오
교육
광운대학교
대학교(학사) | 컴퓨터 소프트웨어
2009.03. ~ 2016.02. | 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