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기본 정보
객체란, 부품입니다. 혼자서는 기능이 부족하지만, 여러 부품들과 합쳐질 때 비로소 큰 가치를 지닌다 생각합니다. 저는 그런 class 로서 부품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자 합니다. 팀워크와 협업, 동료학습의 가치를 알기에 같이 나아가고자 합니다. 프로젝트에는 여러 클래스가 필요하듯, 저는 하나의 클래스로서, 같이 일할 수 있는 동료들과 협업하며 더 나은 개발자가 되고자 합니다.
자기소개
저는 예비창업패키지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GIST에서 열린 해커톤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해당 해커톤에서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식물 관리 자동화 서비스를 개발하였습니다. 해커톤 도중 아두이노의 Bootloader를 태우는 경험을 하며, 프로그램 개발 시 꼼꼼한 에러 핸들링 및 예외 처리 등의 과정의 필요함을 느끼며, 소프트웨어의 안정성과 신뢰성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42서울에서 학습하며 OS Scheduler, linux ELF 파일 분석, fork 및 signal, C++ Container와 같은 자료구조 제작 등의 학습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웹 소켓 기반 채팅 및 pong 게임 서비스를 팀프로젝트로 제작하는 도중, 리더 부재로 기능 제작을 위한 상세 기능 명세를 figma를 활용하여 모든 페이지에 대한 와이어 프레임을 제작해, 개발 속도 및 편의성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해당 프로젝트에서 pong 게임 제작 파트를 맡아 socket 통신 및 front-end, back-end에 대한 게임 서비스 제작하고, 팀원들과 코드 리뷰를 진행하며 리팩토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그리고 협업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서 필요로 하는 기술과 역량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어진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기술적인 혁신과 발전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현대 사회에 필요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기술 스택
C, C++, C#, Git, GitHub, Linux, wpf, Docker, TypeScript, glsl
경력
(주) 알고리즘 코리아
사원 | 개발팀 | 재직 중
2024.01. ~ 재직 중 (10개월)
버그 수정 및 지속적인 개선
정기적 코드 리뷰 및 Redmine을 통해 보고된 버그를 신속하게 해결하였습니다. 기존 코드 내에서 잠재적 문제를 사전에 발견 및 수정하고, 사용자 요구에 따른 UX를 개선하였습니다.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QC팀과 협력하여 UX 구조 개신 및 버그 재현, 테스트 등을 진행하였으며, 개발팀 내에서 기존 코드의 구조 개선을 위해 설계 리뷰, 개발 노트 작성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프로젝트
Pong 게임 및 채팅 웹 서비스 제작
42서울
2023.05. ~ 2023.06.
세부 페이지 와이어 프레임 설계
2FA(e-mail) 기능 및 소켓 통신 게임 서비스 제작
node mailer를 활용해 2FA 기능 구현.
web socker을 활용해 pong 게임 서버 및 클라이언트 페이지 제작.
STL Container 제작
42서울
2023.03. ~ 2023.03.
STL vector 구현 경험.
벡터 컨테이너를 직접 구현하며 동적 메모리 할당, 복사 및 이동 생성자, 예외 안전성 등의 개념을 이해하며, 메모리 관리의 필요성을 깊게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STL Map 구현 경험.
트리 구조 및 해시 테이블의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트리 구조 선택 과정에서 BST와 RB Tree등 여러 자료구조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해시 함수 선택에 대한 고민을 통해 성능과 메모리 상의 최적화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Linux ELF File Packer
42서울
2023.09. ~ 2023.10.
Linux ELF(Executable & Linkable File)을 조작하며, 저수준 프로그래밍 및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경험하였습니다.
ELF 파일의 구조와 섹션을 이해하며, 파일을 분석하고 조작하였으며, C언어를 통해 메모리 매핑, 바이너리 조작, 보안 및 난독화에 대한 고민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교육
42서울
사설 교육 | 프로그래밍
2022.11. ~ 현재 | 재학 중
강원대학교
대학교(학사) | 메카트로닉스공학과
2015.03. ~ 2021.08. | 졸업
대외활동
교내 영자신문사 정기자
강원대학교 신문사
교내 영자 신문사 정기자로, 교내 및 향토 행사 및 기획 기사 취재 및 영문 작성.
교내 교환학생 도우미
강원대학교 국제교류본부
교내 교환학생 수강 신청 및 공항 픽업, 도우미 학생회를 통한 교직원 업무 지원 및 활동 계획 수립
교내 학술동아리 STEP 회장
강원대학교
학과 내 학술 동아리 회장 역임.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CAD Modeling, C/C++ 수업 진행.
예비창업패키지
창업진흥원
IoT 자동화 식물 관리 시스템을 주제로, 예비창업 패키지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팀 리더(대표)로 외주 사업 진행 및 mvp 제작, 사업자 등록 등의 과업 수행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평창 평화 캠프 청년 리더 프로젝트 우수상
평창기념재단
5인 팀의 팀원으로 참가하여, 평창 레거시 활용을 주제로 자료조사, PT 제작 전반에 기여하였으며, 최초 주제가 난해하여 팀장과 팀원과의 불화가 있어, 이를 원만하게 해결하고, 주제를 변경하여 발표를 제외한 모든 작업에 바뀐 주제를 바탕으로 파트 분배를 적절히 수행하여 우수상을 수상함.
42서울
이노베이션아카데미
2022년 11월 입과하여, 2023년 7월 공통 과정 수료.
STL::container 구현.
linux 실행 파일(elf 파일) packer 및 멀웨어 프로그램 구현.
동료평가(코드 리뷰) 약 200회 진행.
외국어
영어
일상 회화 가능
자격증
OPIc
IM2 | 멀티캠퍼스
202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