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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정보

이름
장원표
직업
플러터 개발자
연락처
+82 01077137185
이메일
jangwonpyo0@gmail.com
주소
서울 광진구 아차산로 356 제이 타워
간단 소개

7명에서 24명 규모로 확장하는 회사에서 크로스플랫폼(Flutter) 모바일 팀이 1명에서 4명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겪게 되는 다양한 시행착오를 해결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 경험을 십분 발휘해 대규모 모바일 팀, 팀 빌딩부터 제품 개발에 이르는데 필요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역할] - 신뢰성, 확장성, 유지보수성을 위한 앱 아키텍처 전환 경험 - Jira, Slack, Notion, Figma, Swagger를 활용한 협업 프로세스 개선 경험 - 광고 이벤트 기능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Unit Test 작성 경험 - 스토어 관리 및 안전하고 효율적인 출시를 위한 모바일 CI/CD 구축 경험 - 스프린트 업무 프로세스에서 주기적인 출시를 위한 개발 문화 형성 경험. - Github 브랜치 전략 정착 경험 - REST API 설계 및 연동 경험 (Not Fully Restful) [매니저 역할] - 분기별 OKR을 수립하고 관리했어요. - 코드리뷰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했어요. - 신입 개발자 분들과 정기적으로 공식/비공식 1on1을 진행해 조직 적응을 도왔어요. - 팀 내에 파이어베이스, Fastlane, Github Actions,

경력

회사명

주식회사푸드대시

직급 | 부서 | 근무 유형

사원 | 개발팀 | 재직 중

근무 기간

2023.11. ~ 재직 중 (11개월)

담당 업무

교촌치킨 앱 주문 앱 유지보수 및 신규 기능 개발

회사명

아테나스랩주식회사

직급 | 부서 | 근무 유형

사원 | 클라이언트챕터

근무 기간

2021.07. ~ 2023.10. (2년 4개월)

담당 업무

클라이언트 임시리드(22.04. ~ 22. 09), 클라이언트 리드(22. 10 ~ 23. 08)

회사명

제트서브

직급 | 부서 | 근무 유형

사원 | 개발팀

근무 기간

2020.04. ~ 2021.06. (1년 3개월)

담당 업무

기존 앱 신규 기능 개발 및 신규 앱 개발 프로젝트 참여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스탬프(도장찍기)형 CRM 모듈 개선

소속/기관명

아테나스랩

프로젝트 기간

프로젝트 내용

- 스탬프형 이벤트 화면이 홈 화면의 가장 아래로 내려가며 참여자수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었습니다.

- 기획부터 참여해 사용자 스토리 및 UX정책을 작성했습니다.

프로젝트명

시간표 수정 기능 추가

소속/기관명

아테나스랩

프로젝트 기간

2022.07. ~ 2022.08.

프로젝트 내용

- 시간표 기능은 오늘학교 앱에서 제공하는 핵심 기능 중 하나로, 시간표 데이터는 외부 API에서 가져오고 있었습니다.

- 하지만 외부 데이터가 정확하지 않을 경우, 시간표 내용을 유저가 직접 수정할 수 있도록 변경하는 작업입니다.

- 기존 레거시 API가 유지보수 및 확장하기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어 API를 설계부터 다시 했습니다.

프로젝트명

오늘학교 디자인 시스템 적용

소속/기관명

아테나스랩

프로젝트 기간

2022.06. ~ 2023.01.

프로젝트 내용

- 디자이너분들께서 디자인 시스템을 구성하려고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 저는 이전에 디자인 시스템을 활용해 작업을 해본 적이 있어, 디자이너분들께 프로젝트 착수 단계에서 조언을 드렸습니다.

- 이 후 클라이언트단에 디자인 시스템을 적용할때 적용 속도 조절 및 작업 분배, 적용을 위한 활동을 했습니다.

프로젝트명

메인 홈 화면 UI 개편

소속/기관명

아테나스랩

프로젝트 기간

2023.01. ~ 2023.02.

프로젝트 내용

- "여러 자녀의 시간표를 한 번에 모아 보고 싶다"는 문의가 지속적으로 들어와 VOC로부터 시작한 기능입니다.

- 레이어 별로 앱을 리빌딩하고 유지보수해온 덕분에 다른 클라이언트 개발자와 Layer 별로 나뉘어서 협업할 수 있었습니다.

- 프로젝트 진척도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유즈케이스를 기반으로 수립했습니다.

프로젝트명

커뮤니티 홈 화면 UI 개편

소속/기관명

아테나스랩

프로젝트 기간

2022.06. ~ 2022.07.

프로젝트 내용

- 유저의 커뮤니티 유입 및 체류시간을 높이기 위해 진행한 프로젝트입니다.

- 기획자가 새로운 게시판을 지속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메뉴 및 버튼을 서버에서 동적으로 받아올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 로딩 및 실패처리에 대해 기획 조언을 드렸습니다.

프로젝트명

A/B 테스트 도입

소속/기관명

아테나스랩

프로젝트 기간

2022.07. ~ 2022.09.

프로젝트 내용

- 개발자에게 수많은 기능 변경/디자인 변경 수정사항이 쏟아지는 상황이었습니다.

- 회사 내부적으로 어떤 수정사항이 우선순위를 가지는지 기준이 부재한 상황이었습니다.

- A/B 테스트를 통해 작업의 성과를 정확히 측정해보자고 제안했습니다.

- Firebase A/B 테스트라는 무료 솔루션에 대해 팀원들에게 설명하고 A/B 테스트의 장점을 어필했습니다.

- 그 후 1년간 10회정도의 A/B 테스트가 있었고, 그 수는 많지 않았지만 우리가 봐야할 핵심 지표는 무엇인지, 어떤 작업의 임팩트는 어느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명

GA 이벤트 구조화 및 정리

소속/기관명

아테나스랩

프로젝트 기간

2022.10. ~ 2023.07.

프로젝트 내용

- 앱의 사용자 행동 데이터 네이밍 규칙 및 관리 규칙이 확립되어 있지 않아, 경영진, 기획자, 운영 매니저 분들이 해당 데이터를 하루에도 수차례 개발 팀에 문의하는 상황이었습니다.

- 팀의 초기 Google Analytics 이벤트 분류 체계를 확립했습니다.

- 확립된 이벤트 체계가 잘 운영될 수 있는 방법을 만들고, 운영을 기획부서에 이관했습니다.

- 여러 직군의 팀원분들이 하나의 문서에서 이벤트 명과 해당 이벤트가 발생하는 조건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명

오늘학교 앱 CI/CD 구축

소속/기관명

아테나스랩

프로젝트 기간

2021.07. ~ 2022.03.

프로젝트 내용

- QA 및 진척도 확인을 위해 하루에도 수차례 ios, android를 활용해 빌드를 하고, 다른 직군분들에게 작업물을 전달해야 했습니다. 또한 수동으로 빌드파일을 업로드하는 경우 스테이징과 프로덕션 앱이 헷갈릴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 신입 개발자 한명과 함께 오늘학교 앱의 CI/CD를 구축했습니다.

- 앱 배포에 개발자가 사용하는 시간을 줄이고(하루 종일 -> 30분), 협업 팀이 더 자주 작업물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명

플러터 개발자 2인 채용 및 온보딩

소속/기관명

아테나스랩

프로젝트 기간

2021.10. ~ 2022.01.

프로젝트 내용

- flutter 포지션을 오픈했지만 지원율이 높지 않고, 외부 광고를 집행해도 유입 대비 이후 과정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지원자의 비율이 높지 않았습니다.

- 채용 퍼널을 개선하기 위해 채용담당자와 협업하여 JD작성, 팀 문화 작성, 팀 소개 작성등을 진행했습니다.

- 2명의 신입 flutter 개발자 채용을 위해 서류 전형 및 인터뷰 전형에 인터뷰어로 참여했습니다.

- 신입 Flutter 개발자의 기술 온보딩을 진행했습니다.

- 팀에 버디와 인터뷰 종료 전 마지막 PR을 제안했습니다.

- 이후 CTO께서 합류하시기 전까지 약 1년 6개월간 채용한 팀원분들의 온보딩과 회사 적응을 돕는 매니저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프로젝트명

오늘학교 앱 아키텍처 전환 및 리빌딩

소속/기관명

아테나스랩

프로젝트 기간

2021.07. ~ 2022.05.

프로젝트 내용

- 라이브로 운영하고 있던 앱의 기존 코드 구조는 모든 여러 기능이 하나의 모듈과 하나의 클래스에 모여 있어 결합도가 높았고, 응집도가 낮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특정 기능을 추가하면 다른 곳에서 버그가 발생하는 일이 자주 있었고, 코드의 가독성이 낮았으며, 기능 수정 및 개발에 들어가는 시간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테스트에 많은 시간을 소요해야 했습니다. 이에 경영진은 앱을 전면 재작성하는 것을 원했습니다. 이미 재작성하고 있는 앱이 있었고, 이를 인계받아 작업하였습니다.

- 초기 단계의 앱을 클린 아키텍처 기반(DDD, 헥사고날 아키텍처)의 계층형 구조로 전환했습니다. (DI, Bloc 적용)

- DAU 5만, MAU 25만 수준 서비스에서 기존앱을 유지보수함하면서 동일한 앱을 10개월을 소요하여 처음부터 재작성(Restructuring)하여 스토어에 업로드했습니다.

- 코드 구조가 향상되어 코드의 가독성이 향상되었고, 모듈형 구조를 통해 협업이 수월해졌으며, 계층형 구조를 통해 유지보수하기가 수월해졌습니다.

프로젝트명

게임엔진 기반의 채팅앱 개발

소속/기관명

제트서브

프로젝트 기간

2020.06. ~ 2020.12.

프로젝트 내용

Flutter 개발자로 게임엔진 기반의 채팅앱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저는 해당 프로젝트에서 회원가입 플로우 개발, 게임요소 개발, 캐릭터 이동 프로그래밍, 게시판 개발, Firebase 연동 및 각종 기능 개발을 담당했습니다. 해당 앱은 현재 서비스 종료 상태입니다.

주요 적용 패턴 : Bloc

주요 사용 라이브러리 : rxdart, provider, flame(게임엔진)

프로젝트명

모바일 웹툰 플랫폼을 개발

소속/기관명

제트서브

프로젝트 기간

2020.04. ~ 2020.07.

프로젝트 내용

Flutter 개발자로 참여하여 모바일 웹툰 플랫폼을 개발 및 출시한 프로젝트입니다. 저는 해당 프로젝트에서 소셜 로그인, 검색, 댓글 및 푸시알림, 앱링크, 마이페이지, 퍼블리싱을 담당했습니다.

Google Play 링크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omictoon.kstorybank&hl=ko&gl=US

App Store 링크 : https://apps.apple.com/kr/app/comictoon-truy%E1%BB%87n-tranh/id1505275798